REVIEW/SmartPhone + Tablet

지프로2 사용기, 한달 사용해본 GPro2 장점과 단점 총정리

붕어IQ 2014. 4. 3. 07:00
반응형

지프로2 사용기, 한달 사용해본 GPro2 장점과 단점 총정리


지프로2를 사용한 지 한달이 조금 더 지나고 있습니다. 초기의 기능이나 새로워진 점들에 집중했던 후기에서 실사용을 통해 조금은 가벼워진 느낌을 정리할 수 있는 시점이 된 듯 합니다. 지프로2를 한달간 사용하면서 조금씩 사용되지 않는 기능들은 살짝 내려놓고 지프로2가 조명받았던 핵심 스펙과 기능들에 대해서 전반적인 느낌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정리해보겠습니다.

지프로2, GPro2, 후기, 총정리




1. 디자인 - 5.9인치 디스플레이, 베젤리스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5.9, 디스플레이

지프로2는 LG의 G시리즈 중에서도 패블릿 영역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5.9인치 심리적 한계선인 6인치는 넘지 않는 구성이며 베젤리스 디자인에 LG IPS 패널을 사용한 꽉찬 느낌은 기존 5.9인치대의 모델들에 비해서 디스플레이 사이즈만을 체감하게 만들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손에 들어오는 느낌은 5.7인치 정도에 5.9인치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가졌던 사이즈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큰 디스플레이를 강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지프로2 디스플레이의 단점이라면 5.9인치에 FHD가 적용되었다는 정도랄까요? 5.9인치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2014년의 트렌드가 될 2K의 적용이 가장 유력한 모델이라고 기대했었고, 그러길 바랬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는 유선형과 슬림한 두께 때문에 만들어지는 손안에서의 그립감이 장점이 될 듯 합니다. 사이즈는 크지만 의외로 손에 감기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서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에서 들어올릴 때나 손을 바꿀 때 등에서도 안정적인 디자인은 사용할수록 손에 붙더군요. 하지만, 디자인에서의 단점을 떠올린다면 G2때와는 다른 5.9인치에서의 후면키가 살짝 불편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손으로 동작하기에 미묘하게 손가락에 힘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2. UI - 노크코드, 미니뷰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지프로2에서도 상당히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어 차별화된 UI와 UX를 만들어가고 있지만, 한달 정도 사용했을 때에는 확실히 개인의 활용에 따라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과 사용하지 않는 기능으로 분류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 노크코드가 획기적이었던 것 만큼 호불호가 갈라질 듯 합니다.




보시다시피 설정과 활용에서 보안과 재미를 한번에 가질 수 있는 노크코드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노크온을 좋아했던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환영할만한 기능입니다. 장점은 역시나 더욱 높아진 보안기능에 노크온의 편리를 더한 점입니다. 거기다 은근히 재미있기도 하다는 옵션이 따라 붙습니다. 하지만, 노크온은 정말 기분좋게 잘 사용했던 저이지만 노크코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노크온의 연장선에서 있는 활용이지만, 보안과 편리의 밸런스가 조금 애매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점을 이야기하자면 제대로 보안을 위해서는 3번 이상의 노크를 해야하는데, 하루에 화면을 풀어야하는 횟수를 생각하면 상당히 피곤해집니다. 그래서 2번으로 줄이자니 친구들이 몇번만에 풀어버리더군요. 보안과 편리의 밸런스에 대해서 역시나 다시한번 깊게 고민하게 되더군요. 하지만, 호불호라고 말했던 것이 4번 이상에 적응한 사람들은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기는 하더군요. 개인의 선택과 적응의 문제이기 때문에 명확한 단점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3. 미니뷰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5.9인치의 대화면은 장점도 있지만, 급한 경우 한 손으로 조작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기 좋은 것이 미니뷰 기능입니다. 한 손으로도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손 조작을 위한 UI로 상당한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제품들에서도 유사한 기능들이 있는 상황에서 지프로2만의 장점이라고는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프로2에서의 작동법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는 것은 지프로2의 장점이고 지플렉스에서 이미 노하우를 쌓았던 것이 도움이 된 것이라 생각되는군요. 한 손으로 전화등의 조작등에서 상당한 편리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모델들의 유사한 기능들에서도 나타나는 한손 조작을 위한 그립감에 대한 단점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충분히 장점이 단점을 덮을 정도의 활용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조금 불안해지기는 하지만, 한 손 안에서 어느정도 그립을 만들 수 있으니 말이죠.



4. 1W 고출력 스피커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스

지프로2에서 1W 고출력 스피커를 채용한 것은 하나의 시도와 같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도 소리에 대한 고민을 풀기위해 많은 시도를 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지프로2에서는 스마트폰 자체만으로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을 잘 짚었고 채우고 있습니다. 1W 스피커의 장점은 역시나 소리입니다. 볼륨을 높여 출력을 높여도 찢어지거나 소리가 뭉개지지 않으니 스마트폰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말이죠.
다만, 지프로2에서 1W 스피커에 대한 단점은 후면으로 스피커가 향한다는 점이 될 듯 합니다. 소리는 직진하기 때문에 바닥에 놓고 콘트롤하면서 소리를 제대로 듣기는 아쉽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활용에서는 상당히 도움이 되더군요. 아침에 알람을 잘 듣지 못했는데, 1W의 알람은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결국은 팩트를 두고 개인의 활용이 중요할 듯 합니다.



5. OIS+ 카메라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카메라,OIS+

지프로2의 이야기중 가장 비중이 있을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사진을 좋아하고 스마트폰의 카메라에 관심이 많으니 말이죠. 지프로2의 카메라는 상당한 발전 보여주고 있습니다. G2부터 하드웨어로 OIS를 이용해 손떨림을 잡아냈고, 지프로2에서는 BIS를 통해 소프트웨어로 다시한번 손떨림을 보정해주고 있습니다. 사진의 화질을 떠나 일단은 안정적이고 빠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해야하는 상황을 떠올려보면 신속성과 안정적인 결과물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지프로2, GPro2, 후기, 단점, 장점, 카메라,

광량이 확보된 상황에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준다는 것도 지프로2의 장점이 될 것입니다. 기존에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던 카메라의 메카니즘과 기본적인 측광, 포커싱 등이 확실히 개선되면서 OIS+에 대한 부분도 더 빛을 보게되는 장점을 발휘하더군요.
하지만, 아직까지 완전히 광량이 부족한 저조도에서는 보편적인 결과물을 위해서인지 조금은 인위적인 결과물이 보입니다.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들도 풀기 힘든 과제임은 분명하지만, OIS+를 믿고 조금 힘을 뺀 사실적인 결과물이라면 어떨까? 개인적인 바램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그 외의 카메라와 관련된 매직포커스, 슬로우모션, 매직포커스, 내추럴 플래쉬 등도 지프로2의 카메라를 살려주며 다양한 활용을 경험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완성도 면에서는 아직까지 조금 아쉬운 부분을 가지고 개선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래도 결론적으로는 지프로2의 카메라는 OIS+를 살린 일반적인 촬영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주며 일상의 활용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채워가면 되는 부분이니 기본기를 완성해가고 있는 지프로2의 카메라 기능은 추천할만하고 추가적인 기능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다시한번 총체적인 결론을 정리해보면 지프로2는 5.9인치에서 가질 수 있는 사용성을 만족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로 채워야갈 수 있는 아쉬움들이 조금은 남아있는 느낌입니다. 굳이 한 손 사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닐 폰을 찾는게 아니라면, 상반기 중으로는 우선순위에 높고 고려해도 좋을 스펙과 UI의 밸런스를 갖춘 모델이라는 생각입니다.


[관련글]
 - G프로2(GPro2) 카메라 신기능 장점과 단점 살펴보니
 - G프로2 후기, 하이파이(Hi-Fi) 오디오와 1W 고출력 스피커
 - GPro2 후기, 5.9인치 디스플레이 특징과 미니뷰!
 - 지프로2 노크코드/콘텐츠잠금 후기
 - 지프로2 화이트 개봉기, 날렵한 디자인과 무게가 인상적
 - GPro2 노크코드 이벤트, 나만의 노크코드 만들고 지프로2, 포포2, 톤+ 받자


"본 글은 G프로2 체험단의 활동중에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