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SmartPhone + Tablet

갤오광으로 측정한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

붕어IQ 2014. 7. 14. 07:00
반응형

갤오광으로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


잘생긴 SKT 광대역 LTE-A의 속도 측정을 위해 대구를 찾았습니다. 고향이기도 해서 가족들 볼 겸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도 할 겸 주말을 이용해 다녀왔습니다. 여기저기 속도 측정을 해보고 싶은 구간들은 많았지만, 그래도 대구에서는 시내로 불리는 동성로가 핫플레이스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인구 유동량에 비해 SKT 광대역 LTE-A 속도가 어떨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리고 통신골목도 있는 곳이라 속도에 대한 궁금증도 있기는 했습니다. 그럼 대구 동성로 곳곳의 SKT 광대역 LTE-A 속도 한번 구경해 볼까요?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



이번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의 동선은 위와 같습니다. 삼덕소방서에서 로데오거리로 들어가서 집시락이었던(;;;) 곳을 찍고, 통신골목을 통해 반월당역 부근 중앙파출소까지 가서 아카데미 극장을 찍고 중앙로역으로 갑니다. 그리고 한일극장대구백화점을 찍고 2.28기념 중앙공원까지 측정을 해봤습니다. 집시락이나 한일극장, 아카데미 극장등 지금은 공식 명칭이 아니지만 제 또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약속 장소로 잡을 만한 포인트들이 아닐까 합니다. 약속을 기다리며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낼 때 어떤 속도가 나올지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듯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S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의 목적은 높은 숫자를 확인하기 보다는 SKT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보편화 될 수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이론적인 수치의 숫자를 만들기보다 어느 정도 체감 수준으로 활용이 가능하냐는 것과 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의 발견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삼덕소방서, 로데오거리, 클럽 에그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삼덕소방서


[삼덕소방서] 삼덕소방서와 삼덕성당은 은근히 택시를 타고 목적지를 말하는 곳이나 로데오 거리와 반대쪽 블럭에서 약속을 정할 때 좋은 곳이죠. 웨딩골목도 함께 겸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만남의 장소로 여기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16.6Mbps가 나왔습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로데오거리


[로데오거리] 삼덕소방서에서 안쪽으로 들어와 로데오 거리가 시작되는 곳에서 사거리에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130.9Mbps가 나오더군요. 동성로에서 참으로 재미있는 구간이고 젊음의 에너지가 가장 많이 표출되는 곳이라고 생각해보면 이용량이 상당할 곳인데 나름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클럽 에그


[클럽 에그] 클럽 에그가 있는 곳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54.8Mbps를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트렌드와 함께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동을 많이하는 나이대가 많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한번 찍어보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로데오 거리와 클럽 에그 사이 중간중간 측정한 값들도 120~130Mps 정도의 평균값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클럽 골목은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준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밤이 되면 아무래도 사용자들이 늘어서 조금은 느려지겠지만, 실사용에는 무리없을 정도의 준비는 된 듯 합니다.




통신골목, 세잔디자인학원, 중앙파출소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


[통신골목] 대구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의 최고 속도는 통신골목에서 나왔습니다. 180.8Mbps! 통신골목 사이에서도 속도의 편차는 보였지만, 봉산육거리에서 진입하는 쪽에서는 상당히 높은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스팟은 사진에 보이는 T월드입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통신골목


[세잔디자인학원] 예전에는 쁘띠로 통하던 곳인데, 요즘은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세잔디자인학원 부근이고 대구백화점으로 통하는 길이죠. 이곳에서는 속도는 아쉽게도 66.6Mbps가 나왔습니다. 그래도 주위가 더 낮지 않고 평균치를 유지하고 있어서 실사용에서는 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속도는 보여주었습니다. 통신 골목의 또다른 끝점인데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스치더군요.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중앙파출소


[중앙파출소] 중앙파출소 앞 분수입니다. 날씨가 무더워서 그랬는지 분수에서 아이들은 물론 어린 친구들(?)도 시원하게 지나다니더군요. 중앙파출소는 반월당역의 수치로도 생각해도 될 스팟이라고 생각됩니다. 중앙파출소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40.4Mbps가 나왔습니다. 길 건너면 약전골목이니 주위를 다니다 속도 스팟이 필요하면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아카데미 극장, 중앙로역 분수, 한일극장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아카데미극장, CGV


[아카데미극장, CGV] 이번에는 중앙로역 2번 출구이자 지금은 CGV가 되어버린 아카데미 극장입니다. 155.9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지하철역이나 지하철역 플랫폼에서는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스팟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될 듯 합니다. 아주 높은 속도는 아니지만 150Mbps를 넘겨 SKT 광대역 LTE-A가 잘 서비스 되고 있는 것을 보여주네요.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중앙로역, 분수대


[중앙로역 분수대] 이번에는 지하철로 내려가서 약속 장소로 많이 이용하는 중앙로역 분수에서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172.9Mbps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군요. 통신골목의 180Mbps대를 생각하면 조금 빠지는 수치이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운집하고 기다리며 사용하는 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높은 수치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한일극장, CGV] 이번에는 교보빌딩을 지나 한일극장 앞에 섰습니다. 물론 지금은 CGV로 간판을 바꾸었지만, 친구들이랑 장소 정할 때는 아직도 한일극장이니 나이란게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대구백화점, 대구역 그리고 중앙로의 크로스 라인을 만드는 이 스팟의 속도는 60.1Mbps로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몇군데 다니면서 비상용(?) 핫스팟을 찾아봤지만 이쪽 부근은 비슷한 속도들을 보여주더군요. 보고있나? SKT! 나의 한일극장의 자존심을 살려줘!




대구백화점, 2.28 기념 중앙공원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후아유


[동성로 코오롱] 이곳은 코오롱 매장으로 불렸고, 후아유가 생각보다 오래 버티고 있는 포인트입니다. 수제 케이크를 사러오는 제과점도 있고 개인적인 추억이 참 많은 골목이기도 하죠. 한일극장에서 대구백화점으로 들어가는 중간 지점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83.4Mbps였습니다. 역시나 아카데미 골목과 한일극장 골목이 크로스하는 지점이기 때문에 상당한 이동량을 보이는 가운데 보여준 속도이기에 나름대로 괜찮은 속도라는 생각을 가지고 발길을 옮겨봅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대백, 대구백화점


[대구백화점] 언제 사라졌는지 분수가 사라졌더군요. 대구에 와도 한동안은 이쪽으로는 잘 안다니고 삼덕과 로데오 위주로 다녔더니 이런 변화도 이제서야 알게 되는군요. 대구백화점에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21.4Mbps가 나왔습니다. 그래도 동성로의 가장 오래된 랜드마크중 하나인데, 속도 빵빵하게 나왔으면 더 좋았을뻔 했습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중앙공원. 228공원


[2.28기념 중앙공원] 오늘의 동성로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의 마지막은 2.28 기념 중앙공원이 되겠습니다. 109.1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2.28 중앙공원의 특징은 입구나 주변 건물을 따라가면서는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지만, 공원 내부에서는 50~6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공원 안에서는 잠시 여유를 가지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대구 동성로의 여러 장소에서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저한테는 200Mbps대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SKT 광대역 LTE-A의 속도를 체험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SKT 광대역 LTE-A 서비스가 된다고 전부 최고 속도인 225Mbps를 내지는 못하니 말이죠. 하지만, 광대역 혹은 LTE-A가 낼 수 있는 150Mbps를 넘어서는 곳들이 많이 보여지고 있기 때문에 점차 더 좋은 평균치를 만들어내리라 믿어보게 됩니다.



SKT, 광대역, LTE-A 속도, 갤오광, 대구, 동성로, 소고기, 맛집


오랜만에 대구의 한 더위를 체험해서인지 땀도 많이 흘리고, 기진맥진한 상태를 보였더니 친구가 힘내라고 고기를 사주더군요. 동성로 부근은 아니지만, 가성비 충분히 좋은 곳이었습니다. 물론, SKT 광대역 LTE-A급의 속도로 먹어치웠다는게 함정입니다. 사실은 생각없이 갤럭시S5 광대역 LTE-A(갤오광) 카메라 테스트로 찍었는데 마음에 들어서 마무리 사진으로 사용해봤습니다.



[관련글]

-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홍대 커피골목에서 고기골목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