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퀄컴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IZat LG G3로 세계최초 상용화, 체험과 사용법

붕어IQ 2014. 8. 15. 11:05
반응형

퀄컴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IZat LG G3로 세계최초 상용화, 체험과 사용법


소식을 접한 분들도 있겠지만 퀄컴(Qualcomm)이 LG G3와 손잡고 위치기반 서비스인 이잿(IZat)을 세계최초로 상용화 시켰습니다. 조금은 생소한 이름이 될 수도 있겠는데,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타임스퀘어등의 복잡한 실내에서도 상세한 지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백화점이나 멀티플렉스등에서 약속을 잡으면 한참 헤매이는 저같은 사람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되는군요.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이잿에 대해서 퀄컴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실제로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서비스인 이잿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개인적인 이야기도 슬쩍 더해보겠습니다.


퀄컴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IZat LG G3로 국내최초 상용화




이잿(IZat), 와이파이를 중심으로 실내에서도 정확한 위치서비스를!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타임스퀘어 바로 옆의 메리어트 호텔 미팅룸에서 퀄컴의 주최로 이잿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행사 전체 진행에 대해서는 김승수 홍보/마케팅 전무님께서 안내를 해주셨고 프리젠테이션은 마케팅 박지철 이사님께서 진행을 해주셨습니다.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우선, 이잿(IZat)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Where location Is at에서 "is at"을 따서 발음나는대로 다시 만든 이름입니다. 위치기반 서비스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이잿은 PIP(Precise Indoor Positioning)서비스의 일종이며 퀄컴에서 준비하는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브랜드명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이용자 입장에서는 복잡한 기술들 보다는 이잿(IZat)만 기억해주시고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중 퀄컴의 이잿이 좀 더 강점을 가지는 부분은 이번에 중점을 두는 실내 위치(indoor) 부분과 백그라운드(background)의 부분으로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와이파이(wi-fi)를 활용한다는 점과 올웨이즈 온이면서도 최소전력과 지오펜싱(geo-fencing)을 구현한다는 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중요한 인프라와 전용어플을 이미 준비하고 있다는 점과 타임스퀘어와 강남역을 비롯한 20여개의 지점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발빠른 퀄컴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이잿, 간담회, 내용, 개요, Q&A, 질문, 답변


이잿이 참신하면서도 칭찬할만한 부분은 서비스 구현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했다는 부분입니다. 퀄컴의 기술만 있다고 가능한 서비스도 아니고 지원 기기와 전용 어플, 그리고 장소들까지 복잡한 파트너들이 원활히 협업이 되어야만 가능한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깊이 있는 내용으로 이잿 서비스의 앞으로 계획에 대한 것들이 나왔고 퀄컴의 PIP팀에서 직접 이번 행사에 참여해 충분한 대답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한다고 노력했지만, 실제로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을 듯해서 실제로 타임스퀘어에서 G3로 체험하며 좀 더 설명을 이어가보겠습니다.




퀄컴의 이잿, LG G3를 만나 빛을 더하다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인 이잿의 본격적인 체험을 위해 바로 옆건물인 영등포 타임스퀘어를 향합니다. LG전자의 더블로거도 함께 행사에 참여해 이잿을 경험해보기로 했습니다. 현재 이잿 서비스가 G3에서만 제대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을 위한 최적의 인원들이기도 하죠.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영등포 타임스퀘어 1층에 마련된 행사장입니다. 퀄컴의 이잿과 현재는 유일하게 이잿을 지원하는 LG G3가 어울려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G3를 이용해 이잿을 체험하고 선물을 받는 이벤트도 진행중이었습니다. 이잿을 통해 이잿맨을 찾으면 음료도 마실 수 있고 미션을 마무리하거나 G3를 사용하신다면 퀄컴 이잿 로고가 새겨진 투명 텀블러도 받을 수 있으니 영등포 타임스퀘어를 찾으시면 꼭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8월 16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는군요.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퀄컴 이잿 서비스가 LG G3에서만 지원되고 있는게 아쉽기는 하지만, 실제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위치정보에 개선된 위치기능이 추가되어야 이잿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잿의 가능성을 경험해보니 앞으로 많은 단말기에서 이잿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이제 전용어플인 다울지도(Dawulmap)을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인 이잿을 경험해보겠습니다. 보기에는 일반 지도 서비스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군요.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하지만, 현재 위치로 실내를 인식하고 목표지점을 설정하자 상당히 재미있는 네비게이션으로 변신합니다. 3F 하차라는 턴바이턴 안내에서 빵터지긴 했지만, 실내에서 평면적인 위치만이 아니라 수직의 위치도 상당히 자세하게 잡아내고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어느정도 오차도 있으려니 했던 이잿이었지만, 실내에서 상세한 정보로 위치를 잡아내고 턴바이턴으로 가이드하는 정확도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퀄컴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IZat LG G3로 국내최초 상용화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G3로 경험해보는 퀄컴의 이잿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실내 위치의 상세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즐겨찾기와 공유가 손쉽다는 점이었습니다. 만약 같은 G3 이용자에 이잿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제 약속 장소를 이잿으로 손쉽게 공유하면 되는 것이죠. 물론 기존의 지도어플들도 어느정도 지원하는 부분이지만, 복잡한 실내까지 손쉽게 네비게이션을 해주는 서비스는 없었으니 말이죠. 저처럼 복잡한 실내에서 약속 장소를 못 찾아 헤매여본 사람이라면 이렇게 실내에서 층수와 위치까지 상세히 안내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가치와 고마움을 잘 이해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장점으로 신세계 백화점과 이어진다는 점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퀄컴 이잿은 지오펜싱에 의해 끊김없이 깔끔하게 구간변경을 해주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의 내부지도와 타임스퀘어 내부지도의 변경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놀랐고 의외로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멀티플렉스 길치인 저에게는 앞으로도 상당히 좋은 기능이 될 듯 합니다.




이잿, 퀄컴의 기술로 실내 위치기반은 보여주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잿, 퀄컴, 영등포, 타임스퀘어, 체험, G3, izat, 사용법


퀄컴의 프리젠테이션도 좋았고, 실제로 타임스퀘어에서 G3로 경험한 퀄컴의 이잿은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스런 결과였고 앞으로도 유용하게 많이 사용하게 될 기능이라고 생각되더군요. 하지만, 퀄컴에서 보여준 기술의 완성도를 어떻게 확장해나갈 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이잿이 적용되는 기기들의 확장에 제조사들이 더욱 관심을 가져야하고, 배포를 위한 이통사와의 협업도 필요할 것이고, 지도업체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이잿을 적용할 실내 위치 기반 장소들과도 협조가 되어야 하니 말입니다. BM이 B2B나 B2C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고 동력을 만들어갈 부분에서 숙제가 조금은 남은 듯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확실한 편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동력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램을 간직하며 글을 마칩니다.



[관련글]

- 퀄컴 스냅드래곤 805 벤치마크 결과와 의미

- 퀄컴에게 직접 들어보는 스냅드래곤 805의 스펙, 특징 그리고 벤치마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