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Apple Tips

맥에서 윈도우 NTFS 파일 사용하기, 마운티(Mounty)로 간편하게!

붕어IQ 2015. 2. 10. 07:00
반응형

맥에서 윈도우 NTFS 파일 사용하기, 마운티(Mounty)로 간편하게!


맥(OSX)와 윈도우가 쉽게 만나지 못하는 접점은 파일 포맷일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많이 사용하는 NTFS 포맷이 맥에서는 읽기만 인식되기 때문이죠. 물론 반대로 맥의 맥저널 포맷이 윈도우에서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유료 무료 어플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많은 지인들의 물음에 대한 대답은 가능하면 클라우드를 활용하라는 대답을 해왔습니다. 어떻게 활용을 하더라도 파일들이 꼬이고 양쪽 시스템들이 불안해져서 가능한 사용을 자제한 것이죠. 하지만, 이번에 마운티(Mounty)라는 상당히 재미있는 어플을 발견했습니다.


맥에서 NFTS 파일 사용하기, 마운티(Mounty)로 간편하게!




마운티, 작다. 깔끔하다. 강력하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마운티의 특징을 우선 요약해드리면 필요할 때 실행하고 USB나 외장하드를 마운트하고 사용한 다음 마운트를 해제하고 어플종료를 하면 됩니다. OSX에 설치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에 영향을 많이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사용법에 비해 꽤나 강력하고 딱 필요한 기능은 모두 실행합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마운티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찾아서 다운 받으셔도 되고 다운받기를 누르면 바로 파일만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기부방식(donate)의 무료로 풀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도 상당히 재미있는데 설치시에 나오는 readme.md 를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애플 앱스토어에서 샌드박스 방식으로 외부장치를 마운트하는 권한 때문에 통과되지 않자, 샌드박스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전환해서 무료로 배포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는군요. 파일을 응용프로그램에 넣어주고 실행을 합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마운티를 실행하면 메뉴바에 아이콘이 등장하고 직관적인 색으로 상태를 손쉽게 알려줍니다.

  • 검은색 - 비활성화
  • 녹색 - 활성화(마운트 할 대상 발견)
  • 파란색 - 마운트 상태(쓰기 가능)
  • 빨간색 - 에러

실제로 한번만 사용해보면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익히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마운티, NTFS가 필요할 때만 꺼내서 활용하자.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마운티를 실행하자마자 두 개의 하드를 바로 잡아냈습니다. 이 하드들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윈도우를 위한 하드들이고 평소에도 마운트는 되어 읽기는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읽고 쓰기가 가능하도록 리마운트를 시키는 작업을 물어보는 것이죠. USB를 연결해도 바로 위와 같이 OSX의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둘 중에 하나를 리마운트 시켜봤습니다. 메뉴의 내용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리마운트를 시키면 파인더가 재시작을 하는데, 이 때 파인더의 왼쪽에서 보이던 하드가 사라지기도 하더군요.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조금 더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일단 내부에서 연결된 하드는 사라지더군요. 만약 이렇게 USB나 외부저장장치가 사라진다면 메뉴에서 show XX in Finder를 눌러 파인더를 열면 됩니다. 실제 리마운트 하기전의 모습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차이, 활용


하지만, 정보 가져오기를 통해 권한을 확인해보면 엄청난 차이를 발견하게 됩니다. 마운티를 활용하기 전에는 읽기만 가능했던 하드가 읽기, 쓰기가 가능한 상태로 변해 있습니다. 이렇게 리마운트로 활성화가 되면 당연히 NTFS 포맷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마운티를 사용하며 잊으면 안될 몇 가지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주의


마운티가 작고 강력하지만 주의점이 있습니다. 장치를 제거할 때 이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를 하지 않는다면 마운티가 제대로 인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맥, mac, ntfs, 포맷, 마운티, 앱, 어플, 추천, 사용법, 주의


윈도우에서도 맥에서도 USB나 하드를 제거할 때는 장치제거-언마운트(unmount)를 확실히 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USB나 하드를 활용할 때도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입니다.


마운티(Muonty), 잠깐 사용해보니 이 녀석 물건입니다. 괜히 OS에 무겁게 설치하고 시스템을 건드리게 아니라 터미널 명령어로 실행되는 부분을 손쉽게 앱으로 옮겨놓은 것 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상당히 강력합니다. 기존에 사용해봤던 다른 어플들보다 손쉽고 설치 과정이 없으니 오히려 안전하고 깔끔합니다. 저도 활용하며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지금까지 맥에서 NTFS 포맷의 USB와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싶어 질문했던 지인들에게 추천해줘야겠습니다.



[관련글]

- 맥에서 한글 맞춤법 검사, 맞춤법 검사기 단디 설치와 활용법

- 맥에서 연결프로그램 바꾸는 방법, 동영상 플레이어 연결

-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단축키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