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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V30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못 보여준 LG V30 발표회

붕어IQ 2017. 9. 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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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V30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못 보여준 LG V30 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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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 맞춰 LG는 V30을 발표했다. 50여분 간의 발표였고 후반기 전략폰인 V30이 등장했다. 이미 많은 부분들이 알려졌기 때문에 큰 기대는 없었고 마지막으로 V30만의 새로운 점이나 차별점을 확인하기 위해 발표를 시청했다. 루머들을 겪으면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이게 왜 V30이 되어야하고 소비자들은 왜 V30을 선택해야 하는지 와닿지 않았다.



공감 능력이 아쉬운 발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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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의 시작부터 뭔가 머리 속이 멍해지기 시작한다. 다양한 형용사를 이용하고 수치적인 데이터를 이용하기는 하지만 겉도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사람들이 사진보다 동영상으로 카메라를 이용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으니 동영상에 관심을 쏟았다고 한다. 이건 트렌드이고 앞으로 변화해갈 방향이니 일단 어떤 변화를 준비했는지 기다려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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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발표에서 V시리즈를 꺼내 들었다. V10, V20. 세컨드 스크린에 사운드가 특화 되었던 시리즈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미 사운드의 특징은 G 시리즈에도 사용되고 V30에서는 세컨드 스크린이 사라졌다. V시리즈의 연속성을 무엇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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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의 기준은 제각각이고 자기 자식은 이뻐보인다지만 조준호 사장님이 직접 V30을 “시장에서 가장 아름다운 스마트폰이다”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공감능력을 의심해보기도 했다. 자신의 바램을 팩트처럼 이야기했으니 이제 진짜 팩트로 만들어낼 수 있는지 지켜봐야할 뿐이다.



V30 특징은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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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V30 발표에서 중요한 요점을 한번에 다 보여준다. 몇개로 나누어 살펴보겠지만 막 설레이게 만들어줄 항목은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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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순서대로 동영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먼저 이어가보자. LG전자 모바일 내부 조사에 따라 정리한 수치를 보여준다. 동영상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싶은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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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30의 동영상과 관련된 특징들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크게 2가지 기능이 있다. 시네 이펙트(Cine Effect)와 포인트줌(Point Zoo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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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 이펙트는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다양한 모드의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인스타그램에서 필터를 적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의미한다. 이펙트는 조절바를 통해 적용 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사실 큰 특화점을 찾기 어렵다.

그리고 필터를 적용해 재미있는 효과를 주는 것은 좋지만 원본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사진과 동영상의 원본은 원본으로 촬영하고 남겨두는 편이다. 한번 필터를 입혀버린 원본은 되돌리 수 없기 때문에 원본은 보관하고 후작업을 통해 필터를 씌우거나 편집을 하거나 변형을 취하는 편이다. 과연 일상적인 활용을 하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사진과 동영상을 다루는 입장에서는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먼저 스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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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줌은 지켜볼만한 기능이다. 실제 줌을 이용하면서 원하는 피사체를 향하기는 쉽지 않다. 원하는 피사체나 지점을 정하고 핀치줌으로 방향을 정하는 것은 좋은 기능이라 생각된다. 실제로 동영상을 촬영하며 줌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 하다. 하지만 터치와 핀치 제스쳐에서 떨림은 감안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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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수화부 스피커를 마이크로 이용한다. RAM 기능으로 이름을 붙였고 듀얼로 마이크를 이용하면 소리는 좋을 것이다. 밸런스를 어떻게 맞췄을 지는 직접 경험을 해봐야 알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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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은 물론 사진 촬영을 위해 F1.6 크리스탈 렌즈를 채용했다. 기존의 플라스틱이 아니라 유리를 이용해서 좀 더 선명하게 빛을 받아 들여서 더 선명한 화면을 찍거나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광학에서 플라스틱보다 유리를 사용하면 더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강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결했을까? V20과 G6에서도 카메라 렌즈 크랙 이슈가 있었던 것을 떠올려보면 유리를 이용한 크리스탈 렌즈의 활용도 조심을 해야할 듯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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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드 앵글에서 왜곡을 잡은 것은 칭찬할만하다. 역시나 실제 촬영을 통해 어느정도 보정 되었는지 경험이 필요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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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V30의 카메라와 관련된 새로운 기능을 살펴봤다. 필터를 입히고 줌을 개선하고 렌즈도 바꿨다. 그런데 V30이 동영상을 강조하면서 정작 동영상 촬영은 얼마 해보지 않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 가장 큰 문제점은 떨림이다. 핸드헬드의 상황이 많기 때문에 별도의 짐벌을 이용하지 않으면 가벼운 바디 무게가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동영상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OIS로 물리적인 손떨림 보정을 하거나 필터 대신 떨림 보정 등의 기능이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도 프로그램에서 떨림을 보정해주는 기능을 떠올려보게 된다.

필터와 포인트줌, 동영상 촬영에 재미를 입히는 정도는 되겠지만 동영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는 못할 것 같다. 사용자 입장에서 좀 더 필요한 것을 챙겨주는 공감 능력이 부족해보였다.



남겨진 V30의 특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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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특화점인 동영상을 설명하고 이어서 다른 특징들을 설명했다. 첫번째로 VR을 위한 데이드림 이야기였다. 구글에서 직접 담당자가 나와서 여러가지 설명을 했지만 이건 다른 브랜드에서도 쉽게 채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AR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V30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구글을 위한 플랫폼과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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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AP인 스냅드래곤 835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HDR10과 화질 관리에 대한 설명인데 이건 스냅드래곤 835의 특징임으로 누구든 적용이 가능하다. 이걸 왜 굳이 사람을 불러내서 이야기하는지 궁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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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사의 칩을 이용하는 하이파이 오디오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V10과 V20에만 적용이 되었을 때는 신선했지만 G5, G6에도 모두 채용되고 있으니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 B&O의 이어폰이 들어간다면 이용자들에게는 좋은 점이다. 다만 차별점으로는 특히 V30의 특화점이었던 것이 이제는 구분이 모호해진 것에 대한 아쉬움은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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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풀비전. TV에서 기술을 가져와 OLED의 화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지금까지 IPS가 더 화질이 좋다고 이야기 해왔던 LG가 떠오른다. 그냥 좋다고 이야기한다고 레드썬 모든 것을 잊지는 않는다. 그냥 이제 스마트폰에 OLED를 적용하는구나 싶은 생각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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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빔 구조로 설계했고 써멀패드와 히트파이프를 넣었다. 그래서 뭐가 확실히 좋아졌는지 이야기 하지는 않는다. 주위에 이제 1년이 좀 넘은 G5도 무한부팅을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기술을 넣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대로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LG는 아직 발열 관리 등에서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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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 스탠다드를 통해 탄탄함을 이야기한다. 민방위를 마쳐가는 나이지만 이 기준은 일상에서 참 와닿지 않는다. 그래도 튼튼하다는 상징이니 없는 것 보다는 나은걸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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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68 방진방수가 적용 되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기본이 되어가는 항목이기 때문에 특별하지는 않다. 방수 상황에서 필기도 할 수 있는 경쟁사 제품처럼 한걸음 더 나아갔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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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에서는 플로팅 바를 들고 나왔다. 세컨드 스크린의 대안격이다. 하지만 플로팅으로 레이어가 하나 더 존재한다는 것이 장점이 될 지 독이 될 지는 좀 더 경험을 해봐야할 것 같다. 플로팅을 호출해야 한다면 엣지를 이용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 디자인만이 아니라 컨셉마져도 따라가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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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D(Always on Display)에서는 몇가지 기능을 추가하고 재미요소를 추가했다. 새롭다기 보다는 따라했다는 느낌이 들 뿐이다. 오히려 전력관리에 대한 의문점을 남겨주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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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크코드, 지문인식, 얼굴인식, 음성인식을 이어서 설명했다. 보안에 관련된 영역에 음성인식이 끼여있는게 어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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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은 LG가 준비를 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구글 어시스턴트이고 이제 한국어가 지원된다는 사실을 알려줄 뿐이었다. V30에 적용되기는 했지만 V30만의 것은 아니고 역시나 구글의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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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홈과 연계해서 다른 가전들의 IoT가 가능하다. 엘지가 스스로 구축하던 IoT와 구글 홈과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될 지 설명하지는 않았다. 이 부분은 추후에 좀 더 명확히 확인을 해보기로 하자.



시장에서의 평가를 기다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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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V30은 오로라 블랙, 클라우드 실버, 모로칸 블루, 라벤더 바이올렛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9월 14일부터 예약을 받고 9월 21일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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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여분의 발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이게 왜 V30이고 소비자들은 왜 V30을 선택해야 하나? 라는 질문에 답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사이즈만 조금 커진 G6 다음 버전의 느낌이었고 V30에 적용된 기능들은 그냥 G7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V30 티저에서 이야기하던 똑부러지는 새로움이나 노트를 찢어버리는 패기에 대한 답으로는 많이 부족한 느낌이었다. 말만하면 허세이고 행동을 하면 팩트가 된다. 허세로 끝날 지, 팩트를 만들어갈 지는 이제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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