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로 그리면 전기가 통한다? Circuit Scribe!
새로운 기술이나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은 항상 즐겁습니다.
오늘은 연필로 손쉽게 회로를 그리고 실제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을 발견해서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동영상처럼 Circuit Scribe로 그림을 그리면 그 위로 실제 전류를 통하게 되기 때문에 손쉽게 전기회로를 구상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형태는 상관없이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이어지만 하면 됩니다.
간단한 로직을 섞어서 다양한 연출도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전공자들이나 학생들에게 참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들이나 실습해야 할 것들을 번거로운 브레드보드(breadborad)를 거치지 않고, 직접 실험해볼 수도 있고, 다양한 응용도 손쉽게 언제든지 해볼 수 있을테니 말이죠.
그리고 전선들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카드등에 재미난 기능을 넣거나 DIY 를 할 때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왜 건프라에 응용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자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학습용이나 간단한 DIY등에도 응용이 편리하겠지만 실제로 좀 더 높은 수준의 기판이나 응용도 가능하겠지요?
잠시, 조금은 다른 의미의 제품이지만, 전기가 통하는 모든 물체를 키보드처럼 만들어주는 Makey Makey를 살펴보겠습니다. 전기를 통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해 특정 키보드 신호로 변화해주기 때문이죠. 왠지 Circuit Scribe와 궁합이 좋아보이지 않습니까?
실제로 전류가 통하는 물체를 통해 특정한 키로 변환해주는 'makey makey'와의 결합을 통해서 위와 같이 실제적인 키보드나 마우스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류를 이용해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Circuit Scribe는 현재 KICKSTATER(바로가기)를 통해 펀딩을 받고 있으며 $20에 LED와 판매되고 있군요. 다양한 세트로 패키지를 구성하고 있으니 한번쯤 들러서 구경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보고 있으면 DIY나 아이들 학습용으로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먼저 해보게 되는군요. 아직은 솔로이면서 말이죠;;;
[관련글]
- 레고(LEGO)처럼 조립하는 신디사이저? LittleBits Synth Kit!
- littleBits, 조립은 레고처럼! 효과는 과학상자! 키덜트를 위한 장난감?
* Circuit Scribe와 MakeyMakey의 조합도 좋지만, 레고처럼 조립하는 LittleBits와도 궁합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