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Apple Tips

OSX의 모든 앱에서 단어와 문자수를 확인하는 방법

붕어IQ 2014. 2. 1. 04:22
반응형

OSX의 모든 앱에서 단어와 문자수를 확인하는 방법


단어 수와 문자 수를 카운팅하는게 과연 무슨 필요가 있나?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의외로 원고 작업을 하거나 번역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단어 수와 문자 수의 확인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앱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다면 반대로 그 앱에만 묶이게 되거나 다른 곳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옮겨서 확인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OSX의 자동화(Automator) 기능을 통해 어디서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간단한 오토메이터를 활용한 단어/문자 카운팅하기

1. 런처패드(LauncherPad)나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에서 'Automator'를 실행합니다.



2. 새로 만들 작업 유형에서 '서비스'를 선택해줍니다.




3. 작업 유형에서 'AppleScript 실행(run AppleScript)'를 선택합니다.



4. 활성화된 AppleScript창에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단어&문자 수 확인' 등과 같이 자신이 활용할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on run {input, parameters}
tell application "System Events"
set _appname to name of first process whose frontmost is true
end tell
set word_count to count words of (input as string)
set character_count to count characters of (input as string)
tell application _appname
display alert "" & word_count & " words, " & character_count & " characters"
end tell
return input
end run


word_character_counting_script.txt


* 제 블로그가 마우스로 끍어지지 않는 관계로 스크립트를 텍스트 파일로 첨부합니다.



6. 단어와 문자 수 확인이 필요한 곳에서 언제든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서비스 -> 단어&문자 수 확인(저장한 이름)'을 실행합니다.



7. 단어와 문자 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짧은 문장 등이나 페이지스의 '단어 수 보기'등을 통해 확인을 해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몇몇 문장은 일치했습니다.




한번 설정해두면 두고두고 편리하다.

<미리보기(Quick look)의 활용성을 높이는 팁 이미지 정보도 손쉽게 챙기자>와 같이 한번만 설정해두면 두고두고 편리해질 수 있는 것이고, 특히나 이번 방법은 오토메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부담도 없이 활용이 가능하니 유사한 활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쯤 설정해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