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umor+

갤럭시노트9, S펜에 블루투스 들어간다?

붕어IQ 2018. 7. 5. 19:00
반응형

갤럭시노트9, S펜에 블루투스 들어간다?

갤럭시노트9 언팩행사가 8월 9일 뉴욕으로 정해지면서 다양한 정보들이 다시 모여드록 있습니다. 초청장과 티저 영상에서 S펜을 강조할 것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S펜에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간다는 소식이 더해졌습니다. 갤럭시노트9 출시일로 8월 중에 예판과 실제 배송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니 슬슬 퍼즐 조각을 한번 맞춰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 과연? 왜 때문에?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FCC에 등록된 갤럭시노트9 정보중 블루투스에 대한 내용이 들어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직까지 블루투스와 관련된 기능에 대해서는 알져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 활용될 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LE를 적용하기 때문에 S펜에서도 배터리나 사용에 대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블루투스와 S펜의 버튼을 연결해서 리모콘과 같은 역할을 많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위한 원격 버튼이나 음악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이미 유사한 기능을 하는 악세사리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능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경쟁사들의 빠른 기술력과 자신들만의 특장점(USP)를 내보이는 것을 감안하면 S펜이라도 단순히 리모콘의 기능만으로 승부를 보기는 어려울 듯 보입니다. 초대장에도 S펜을 내세운만큼 또다른 무엇인가를 떠올려야할 듯 합니다. 만약 블루투스가 들어간다면 단순히 블루투스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충전을 위한 기재도 준비해야할테니 뭔가 복잡해집니다. 그만큼의 편리나 장점을 준비해야한다는 말이죠.


그렇다면 리모콘의 기본적인 활용을 넘어 과연 어떤 기능들이 가능할까요?


빅스비? 팜리젝션? 지문인식?

개인적으로 S펜에 블루투스가 들어간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팜리젝션을 강화하기 위한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미 전자기 공명식이라 팜리젝션을 지원하고 있지만 좀 더 방식을 바꾼 형태를 지원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이미 높은 필압단계와 팜리젝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충전이 필요한 블루투스 방식으로의 전환은 효율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흐르게 되더군요. 그래도 블루투스를 활용하는 필기 입력 방식에서도 펜촉의 측면을 이용하는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가능성으로 남겨볼만 합니다.


다음으로 떠오른 생각은 빅스비(Bixby)와의 연계를 떠올려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과 함께 새로운 빅스비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빅스비 버튼으로의 활용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S펜의 모양상 버튼과 마이크를 탑재한다면 빅스비를 음성으로 활용하기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삼성이 빅스비의 초기 버전에 대한 아쉬움을 발표하며 새롭게 선보일 것을 약속했던 갤럭시 S9의 언팩을 떠올려보면 아직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밀어올릴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S펜에 클립이라도 부착해서 등장한다면 셔츠 포켓에 꽂아서 활용하기도 좋아질 듯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떠올려본 가능성은 지문인식입니다.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채용하면서 지문인식이 후면으로 돌아갔고 홍채인식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아직까지 지문인식의 편리는 간과할 수 없습니다. 전면에 넣을 수 없는 지문인식을 S펜 버튼에 넣는다면? 굳이 지문인식을 위해 S펜을 꺼내야 할 듯 보이기도 S펜을 많이 활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옵션으로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직 S펜의 변화에 대해서는 색상 말고는 알려진 것이 많이 없습니다. 만약 이번에 전해진 소식처럼 S펜에 블루투스가 들어간다면 충전을 해야하는 불편함과 새로운 기능으로 얻게 되는 장점간의 줄다리기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양한 기능을 위해서 S펜의 수납 방식이나 사용법이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기대도 가져보게 되는군요.


언팩이 결정 되었기 때문에 스펙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S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은 과연 확고한 S펜의 위치를 어떻게 더 끌어올릴 수 있을 지 언팩까지의 루머와 언팩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관련글

갤럭시s10 루머 정리, 스펙, 카메라, 출시일, 가격 예상

갤럭시 노트9 변화점은 배터리? 루머와 출시일

5가지로 정리해본 갤럭시노트8 후기와 KT 사전예약 혜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