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umor+

갤럭시 S10과 아이폰XR 비교, 당신의 선택은?

붕어IQ 2019. 2. 12. 07:00
반응형

폰아레나에서 꽤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프리뷰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아이폰XR과 아직 발표도 되지 않은 삼성 갤럭시 S10과 스펙을 비교했습니다.

이미 유출로 많은 정보들이 공개 되었다고는 하지만 발표도 되지 않은 제품과 비교가 된다는 점과 비교 대상이 적절한가? 라는 생각이 먼저 들기도 합니다. 일단 어떤 비교를 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고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비교?

일단 이번에 비교한 두 기기는 아이폰의 저가형 모델인 아이폰XR과 삼성이 보급형으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 S10E입니다. 삼성 갤럭시 S10E의 예상스펙과 아이폰XR의 현존 스펙을 비교해보면 당장 눈에 보이는 램과 저장용량 등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예상 스펙이라도 해상도나 배터리 용량 등에서도 삼성 갤럭시 S10E가 좋아보이기는 합니다.

이어서 디자인에 대한 부분에서 사이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6.1인치의 아이폰XR은 베젤이 크기 때문에 5.8인치를 택한 갤럭시 S10E가 더 큰 화면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가져가는군요.


스펙과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우선 노치(notch)와 펀치홀(puch holl)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슈퍼아몰레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아이폰XR보다 해상도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 S10E에서 하단 베젤의 언밸러스가 눈에 띄는데 이 부분은 이야기가 되지 않았습니다.


용량에서 보여지는 수치는 삼성 갤럭시 S10E가 128GB, 아이폰 XR이 64GB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OS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램 용량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모습입니다.


카메라에서는 싱글 렌즈와 듀얼 렌즈를 비교해야 합니다. 그래도 비교의 관건은 삼성 갤럭시 S10E가 아이폰XR의 카메라 성능과 유사하거나 살짝 상회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습니다

.

배터리 수명은 수치상으로는 갤럭시 S10이 살짝 앞서지만 해상도를 감안하면 아이폰XR을 앞서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7나노 공정으로 동등 해졌지만 다른 조건이 달라진 부분이라 어쩔 수 없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비교입니다. 아직 발표가 없기 때문에 갤럭시 S10E의 가격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750$인 아이폰XR와 비교해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일 것인지가 중요한 점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갤럭시 S10E는 한국발 소식으로 80만원대(약 $715) 정도로 예상하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폰아레나에서는 비교기 아래에 갤럭시 S10E와 아이폰XR 중 어느 것을 선택하겠냐는 투표를 진행중입니다. 갤럭시 S10E가 많이 앞서가는 의견입니다.


삼성 갤럭시 S10E, 과연 어떤 포지션을 가질까?

삼성이 갤럭시 S10에서 Lite버전인 S10E를 내놓으며 3가지 모델을 가지는 것이 아이폰XR을 겨냥한 보급형 모델일까요? 이미 XR과 대척점에 있는 보급형 라인들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5.8인치의 라이트 버전을 꺼내는 의미는 다를 듯 예상해봅니다.

오히려 갤럭시 S10과 S10+가 아이폰XS와 XS+의 가격을 따라갈 듯 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선택권을 준비해둔 느낌입니다. ‘선택권이 있으니 비싼게 아니다’라는 명분용이랄까요?


실제로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가격에 따라 아이폰XR과 갤럭시 S10E를 비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놓고 보급형 라인으로 나온 모델과 플래그십 넘버를 단 모델과의 비교가 브랜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해지는군요. 폰아레나에서 비교와 포지셔닝을 했지만 실제로 사람들도 이렇게 비교를 해보게 될테니 말이죠.


곧 발표가 있을테니 실제 스펙과 기능을 가지고 대표 선수들인 아이폰XS와 갤럭시 S10의 비교가 더 기다려집니다.


관련글

삼성 갤럭시 S10, S10+ 공식 렌더링 이미지 유출

삼성 갤럭시 S10, S10+ 실기 유출, 기존 루머 확인해줘

실속파를 위한 아이폰XR? 살까? 말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