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olumn

꾸쮸워마이걸, 작지만 큰 변화를 응원한다!

붕어IQ 2013. 4. 10. 13:17
반응형


얼마전 인기앱인 '꾸쮸워마이걸'의 패러디에 대해서 조금은 걱정스러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꾸쮸워마이걸, 재미있지만 조금 위험하다는 걱정도!

다름이 아니라 패러디를 위한 재미난 앱이지만, 특히 '인간극장' 필터의 포맷이 너무 현실적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단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카페베네와의 라이센스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을 걱정했었구요.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고 장난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들이지만, 혹시 모를 누군가에게는 혼동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요점이었죠. 가능하다면 개선이 되었으면하는 의견도 조심스레 정리를 해보기도 했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역시나 '개그를 다큐로 받냐?'라는 반응들도 있었지만...

실제 아이폰 버전 개발자께서 정성어린 답변을 남겨주시기도 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이폰버전 개발자입니다

베네같은 경우는 먼저 연락이와서 협의를한 상태이며 배경음악도 해당소속사와 연락중 입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 비밀댓글로 남겨주셨지만, 너무 훈훈한 내용이고 많은 분들의 오해(?)도 풀겸 내용만 올려봅니다. ^^


그 이후 잠시 잊고 있다가 SNS에 올라오는 새로운 포맷의 꾸쮸워마이걸을 보고는 얼마전 있었던 업데이트 소식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잠시 만져보다가 작은 변화들을 발견하고는 작지만 큰 변화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위험하다 느꼈던 부분들이 모두 개선되었다!


꾸쮸워마이걸이 업데이트 되고서 가장 처음으로 눈에 들어온 부분은 필터가 변경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식채널 꾸'와 '꾸꾸노래방'이 추가되었고, 기존에 있던 포켓몬스터등이 사라졌더군요. 

그리고 그냥 스쳐가기 쉽지만, 필터를 고르는 제목이 '패러디 고르기'로 바뀌었습니다.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눈치채셨죠? 인간극'쟝'이나 지식채널의 'e'가 반대로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버전에서 혼동의 여지가 있을 수 있었던 부분을 정말 패러디답게 재미난 형태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가장 걱정이 되었던 '인간극장'의 필터도 제목부터 센스넘치게 '인간극쟝'으로 바뀌었고, 'KBS1 → 9BS1'으로 바꿔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누가봐도 패러디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없이 마음껏 즐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언듯봐서는 아직도 방송 포맷 같기는 하지만 '이거 뭐야?'라는 순간에 보이는 9BS1이 패러디의 재미를 더해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새롭게 추가된 '꾸꾸노래방'도 사람들의 인식을 잘 이용해서 재미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고, 나름 귀여운 메세지를 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더군요. 물론, 이것도 포맷을 가지고 노래방 기기 양대산맥의 두 업체에서 뭐라할지도 모르겠지만, 애플과 삼성급의 이익관계가 아닌 이상이야 이정도 포맷가지고는 왈가왈부 하지 않을 듯 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박수를 쳤던 부분은 바로 '지식채널 e'!!!

감동스러운 스틸컷과 멘트로 깊은 인상을 남겨놓던 한 부분을 정말 멋지게 해석해서 패러디를 해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e를 뒤집어 놓거나 EBS를 9BS로 표기하는 센스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꾸쮸워마이걸, 장난스럽게 만든 앱이라지만 장난스럽게 관리하지는 않는 것 같아서 너무나 훈훈합니다.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하고 채워나가며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려는 노력에 박수를 보내게 되는군요.




업데이트 후, 아쉬운 부분도 있다.


개발자의 리플에서 보이듯 카페베네와는 이야기가 잘 되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 듯 합니다.

하지만, 모든 필터들의 적용 모습에서 음원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음원을 관리한는 회사들과 이야기가 잘 풀리지 않은 모양입니다. 

필터 적용해서 패러디된 이미지의 느낌을 극대화시켜주던 배경음악이 빠져서 느낌이 반감된 것은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있을 지 모르는 문제들을 개발자가 부담하는 것보다는 나은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음원이 빠져서 아쉽기는해도 이미지로 공유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거울 수 있으니 말이지요. 


어차피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음원쪽에서도 카페베네와 같은 용단을 내려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히려 음원을 포함하여 SNS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해버린다면 노출 효과가 상당히 좋을테니 말이지요~ 




도구는 준비되었다. 멋지게 사용하고 즐겨보자!


다시한번 말하지만, 꾸쮸워마이걸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있는 멋진 모습이나 잘 알려진 포맷을 패러디하여 자신도 그 속에 포함될 수 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번뜩이는 재치와 아이디어로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즐거움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앱인 것 같습니다.


도구는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드라마나 지식채널의 주인공인척하며 재미난 아이디어를 풀어내보면 어떨까요?


개발자의 정성어린 답변과 빠른 대처, 그리고 변화들에 작지만 큰 응원을 보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