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 프로젝트, 스마트폰 커스터마이징 시대 열 수 있을까?

모토로라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하나 밝혔습니다.

Ara.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모듈화해서 언제든지 필요에 따라 모듈(부품)들을 바꾸어 가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시도입니다. 프로토타입으로 이미 위와 같은 모습을 갖추기도 했다는군요.




PhoneBloks, 스마트폰의 또다른 가능성에 대한 물음을 던지다. - 붕어IQ

사실, 스마트폰의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사용자화)는 이미 Phonebloks를 통해 소개가 되었고, 커뮤니티를 통해 조금씩 발전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Phonebloks를 소개하는 글에서 다루어봤듯이 역시나 중심이 되는 것은 OS과 모듈의 규격화가 될 듯 합니다.하지만, 이번에 모토로라의 프로젝트 그룹에서 본격적으로 'Project Ara'를 발동함으로써, 커스터마이징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를 한단계 높여주는 계기가 될 듯 합니다.




시너지를 위해 Phonebloks와 손잡다.


이미 스마트폰의 모듈화를 구상했고, 앞서 있는 Phonebloks의 개발자 Dave Hakkens와도 이미 비전을 공유하며 오픈 소스의 형태로 발전을 도모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개발과정과 질문등은 Phonebloks 커뮤니티를 이용할 계획이며, 몇 달 이내로 개발자들에게 모듈 개발에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모듈 개발을 위한 개발자킷(Module Developer’s Kit (MDK))은 겨울 쯤에 배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커스터마이징. 아직까지는 실험적이고 프로젝트의 성격이 강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현된다면 생산단가는 물론,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채워줄 수 있는 방식이 될 것이기 때문에 기대하고 기다릴 수 밖에 없나 봅니다. Phonebloks 만이 움직일 때는 아무래도 실제 생산 경험이나 OS의 처리등과 같은 장벽이 너무 높지는 않을까? 라는 걱정이 있었지만, 모토로라의 프로젝트 Ara팀이 합류하면서 위의 과정들에 대한 노하우를 좀 더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구글이 인수한 모토로라이기 때문에 핵심이 될 OS에 대한 지원등도 슬쩍 기대를 해보게 되는군요.


프로젝트 Ara.

분명히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쉽사리 스마트폰의 커스터마이징 시대를 예견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Ara팀의 합류는 스마트폰 커스터마이징 시대에 다가서는 큰 걸음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댓글(8)

  • 2013.10.30 09:19 신고

    좀 전에 후드래빗님네 가서 한 줄 늘어놓아..
    여기선 할 말이 없넹...

    걍 3g무선랜 모드로 만들 수 있다면 짐순이두 한 대 장만할 지 몰라염.

    • 2013.10.30 09:26 신고

      모듈로 3G 선택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ㅎㅎㅎ
      그게 모듈화니깐요 ^^

  • 2013.10.30 10:53 신고

    문제는 통신 모듈은 규제로 지역마다 유통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할까요- 완제품이 아닌 부품 판매가 되니 그쪽도 이래저래 골치아파질 수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되더라고요-

    • 2013.10.30 11:07 신고

      넘어야 할 산들은 엄청 많을 것 같아요 ㅠ_ㅠ
      그래도 크게 보고 하나씩 하다보면 되지 않을까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발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한네요.

  • 2013.10.31 10:34 신고

    이 프로젝트 저도 흥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상품화 가능성이 적다고 보는 건 자체의 문제점보다는 저런 방식으로는 이른바 돈을 벌 기 힘들어서 겠죠;; 그래도 만에 하나 제대로 상품화 된다면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2013.10.31 10:54 신고

      돈을 벌기 힘드니 소비자들에게도 비싸지는게 아닌가? 라는 걱정도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방식에서는 상당히 합리적이고 좋은데 말이죠~!! ^^

  • 2013.11.01 11:08

    나만의 스마트폰을 가질 수 있다니 기대가 되네요~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