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Use - Apps

iOS7 7.1 업데이트 방법 및 내용, 그리고 변화된 UI 정리

붕어IQ 2014. 3. 11. 17:00
반응형

iOS7 7.1 업데이트 방법 및 내용, 그리고 변화된 UI 정리


아이폰5S가 출시되면서 같이 등장했던 iOS7은 디자인에서부터 호불호를 많이 나타내기도 했지만 나름대로의 큰 변화는 괜찮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에 애플은 iOS7 이후 처음으로 정식 iOS 7.1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이번에 대란 등을 통해 새롭게 아이폰으로 진입하신 분들이나 혹시나 소식을 놓치고 있으실 분들을 위해 iOS 7.1 업데이트 방법과 변화내용, 그리고 UI에서의 변화점들을 중심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iOS 7.1 업데이트가 아이폰 4와 4S에 더욱 유리하다는 내용도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iOS 7.1 업데이트 방법 및 내용

iOS 7.1 업데이트는 OTA를 통하는 방식과 IPSW를 다운받아 직접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은 정식 버전이 풀린 상태이기 때문에 OTA(On The Air)를 통해서 다운을 진행하는 것이 편하고 좋을 듯 합니다.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으로 이동하시면 업데이트 확인을 진행합니다.



iOS 7.1 업데이트의 내용은 카플레이부터 상당히 다양하게 준비가 되었고, 읽어둘만한 내용들이군요. 하지만 내용이 길기 때문에 살짝 접어두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선택적으로 펼쳐서 확인을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OTA를 통한 iOS 7.1 업데이트 방법은 내용 확인과 다운로드 업데이트 실행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00메가가 되지 않는 용량이지만 사람들이 몰리는 초반이라 그런지 다운로드 속도와 설치에 꽤나 시간이 걸리더군요. 그래도 향상될 성능을 기대하면 이정도는 기다려줄만 합니다.


iOS 7.1 업데이트는 물론 다른 업데이트도 배터리 50% 이상의 경우나 충전중에 진행되니 미리 챙겨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닫아도 언제든지 충전과 배터리 상태에 따라 업데이트가 가능하니 놀라지 않으셔도 되구요.


사용권 동의를 물어오지만, 가뿐히 넘으시리라 생각하고 본겨적으로 화면에 사과가 뜨면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한 두번의 리부팅과 내부적인 업데이트 과정을 거치는데, iOS 7.1 업데이트는 유독 오래걸린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네요. 그래도 그만큼 착실하게 변화를 한다고 생각해봐야할 듯 합니다.


설정이 초기화 되었는지 와이파이 동기화에 대해서는 재설정을 요청하는군요. 일단 iOS 7.1 업데이트는 잘 된 듯 합니다. 이제 천천히 업데이트 전과 후의 UI모습등을 비교해보겠지만, 일단은 뭔가 빠릿해진 기분이 들기 시작하는군요.

다음은 아이튠즈를 이용한 방법과 IPSW를 이용한 방법을 설명드려야 하는데, 찾아보니 이전에 정리해둔 내용이 있어서 링크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IPSW는 리스트가 많으니 접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모델에 맞는 IPSW를 다운 받아두시고 링크의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IPSW를 통한 업데이트는 불법등이 아닌 수동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되니 부담은 가지시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iOS7 7.1 IPSW 링크]

[IPSW를 통한 업데이트 방법]
- iOS7 7.0.2 업데이트 내용 및 방법 정리



iOS 7.1 업데이트로 변화된 UI

좌측이 iOS7 7.1 이고 우측이 업데이트 이전의 7.0.2 버전입니다. 우선은 전원 끄기에서 UI의 변화가 보입니다. 각져 있던 UI들이 좀 더 둥글고 단순화된 형태로 변했습니다. 아이콘의 직관성도 조금 더 높아진 듯 합니다.


다음은 음악 플레이어의 UI 변화입니다. 큰 변화는 보이지 않지만 소소한게 반복과 관련된 UI나 사이즈들이 조금 바뀌었고 플레이 중인 타이틀을 표시방법 그리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살짝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나 음악 플레이어 중에서 iRadio와 관련해서 전체적인 레이아웃(폰트등)이 바뀌었고 신규 메뉴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iOS 7.1 업데이트로 인한 UI변화에서 눈에 띄는 것은 캘린더입니다. 기존에는 점으로만 찍혔고 한번 더 눌러서 확인해야 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단에 일정확인 메뉴 아이콘이 생겼고 이 아이콘을 활성화시켜두면 일정 목록이 하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일정 확인이 예전보다는 조금 더 쉬워지고 직관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iOS7이 되면서 가장 아쉬웠고 개선이 되어도 아직까지는 조금 아쉬움이 남는 캘린더입니다.



다음은 카메라 UI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차이를 알 수 없겠지만, 두번째 사진을 보면 사진에서 그리드가 기본으로 설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환영할만한 일이네요.



다음으로 통화 수신시의 UI 변화입니다. 기존에는 각진 형태의 UI였다면 이 역시 둥글고 작게 바뀐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전원 끄기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디자인의 통일성을 가져가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잠금화면에서 >밀어서 잠금해제가 좀 더 밝게 보이는 부분이나 알림창의 레이아웃이 살짝 바뀐 정도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iOS 7.1 업데이트 방법 및 내용, 그리고 변화된 UI 정리을 정리하면서 느끼는 것은 이번에 7.1이 되면서 좀 더 통일성을 가지고 완성도를 갖춘 디자인을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실체험은 짧지만 반응속도나 처리속도가 높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일부러 아이폰4S에 iOS 7.1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비교해본 것도 이번 iOS 7.1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4부터 기능향상이 10~30%에 이른다는 얘기가 있기 때문이었고, 실제로 좀 더 빠른 반응성 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iOS 7.1 업데이트는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만이 아니라 iOS7의 완성도를 마들어가는 메이저 업데이트로 손색이 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군요.

아직 아이폰에 iOS7을 업데이트 하지 않으신 분들은 서둘러 업데이트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 iOS7 7.0.2 업데이트 내용 및 방법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