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olumn

LG V20 무한부팅의 원인은 값싼 USB-C 젠더 때문? 진짜?

붕어IQ 2016. 12. 21. 07:00
반응형

LG V20 무한부팅의 원인은 값싼 USB-C 젠더 때문? 진짜?

LG V20 무한부팅의 원인은 값싼 USB-C 때문? 진짜?

최근 LG V20 무한부팅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다른 LG 모델들인 G3, G4, V10, G5들 만큼 발생은 하지 않고 있지만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V20 무한부팅 이슈에 대해 LG는 사용자의 값싼 USB-C 젠더를 원인으로 밝혔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다른 이유들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쓰로틀링을 보면 원인이 보인다

우선 V20 무한부팅 동영상입니다. 유투브에서 검색을 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부팅 단계에서 계속해서 머물러 있기 때문에 폰을 사용할 수 없을 뿐더러 수리를 해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습니다. 꽤 치명적인 결함임에도 G3부터 꾸준히 플래그십 모델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사실 개인적으로 G3에서 작은 경험을 한 뒤로 LG 플래그십 모델은 메인폰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쓰로틀링(throttling). G3에서 충전을 하며 게임을 돌리다 쓰로틀링이 과하게 걸리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보통은 화면을 어둡게 하거나 프로세스를 낮추는 정도인데 G3에서는 알아서 재부팅을 시켜버리더군요. 동일 환경에서 다른 회사 제품들과 G2를 꺼내서 테스트를 해봐도 G3만 과도하게 발열이 심했고 리부팅등의 쓰로틀링이 걸렸습니다.


이 후 모델들인 G4, V10, G5도 유사한 환경에서 게임을 통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보면 쓰로틀링에 취약한 모습들을 보여주더군요. 그래서 새로운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쓰로틀링만이 아니라 하드웨어적인 발열관리를 좀 더 유심히 보게 되었습니다.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G5는 메탈바디 등으로 신경을 썼다고는 하지만 발표 당시부터 비교되던 동급 AP를 갖춘 경쟁사 제품을 보면 발열관리가 부족하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사 제품은 생산단가가 올라가더라도 굳이 히트파이프 넣었습니다. 단순히 성능 향상만이 아니라 당시 AP의 발열 수준이 상당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G5의 무한부팅은 시간문제이고 기존의 시리즈가 가진 문제를 동일하게 안고 있을 것이라 예견했습니다. 밝기 이슈등도 연관되는 부분이고 역시나 시간이 지나니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참고 : G G5 밝기 이슈, 이유를 모아보면?)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무한부팅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현재까지 가장 많이 알려진 무한부팅의 원인은 발열로 인한 기판의 접속불량입니다. 시리즈를 더해가면서 기판이나 다른 해결책을 찾았는지는 모르지만 간단한 테스트만으로도 다른 모델들과 차이나는 발열을 잡지 못했기 때문에 무한부팅의 가능성은 항상 잠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뉴스들을 접하다보면 재미있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LG의 보급형 기기들에서는 의외로 무한부팅 이슈가 적다는 점입니다. 사용자가 적고 관심이 적어서 이슈가 덜 될 수도 있겠지만 발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무한부팅 자체의 발생이 적은 것입니다.


과도한 스펙 경쟁과 특화점을 만들기 위한 무리한 기술 도입으로 발열은 높아졌지만, 발열을 콘트롤할 기술은 아직 부족하다는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G3부터 이어진 무한부팅 제품들의 공통점에 QHD, 화룡이라고 불린 고성능 AP, 고속충전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떠올려볼 보면 쉽습니다. 새로운 흐름에 맞춰 스펙을 꾸리고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지만 그에 따른 발열 관리는 미흡했고 반복되고 있는 것입니다.



USB-C는 왜?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스마트폰 무한부팅 이슈...왜 그럴까?(아이티투데이)>의 뉴스를 보면 지금까지 V20 무한부팅 이슈는 공식적으로 1건 처리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LG측은 사용자의 값싼 USB-C 젠더가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쪽에서는 값싼 USB-C 젠더나 케이블이 원인이 될 가능성은 적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참고 : LG Says an LG V20 Bootloop was Caused by a Cheap USB Type-C Cable) Nathan K는 LG가 제조한 넥서스 5X의 USB-C 문제를 밝혀낸 사람이기도 합니다.


USB-C 젠더나 케이블 전혀 관계가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USB-C 젠더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저도 USB-C 포트를 이용하는 넥서스 5X를 출시 때부터 중국산 싸구려 젠더에 물려서 사용 중입니다. 다만 사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위에서 쓰로틀링과 발열에 대한 이야기를 한 이유가 USB-C로 이어집니다. USB-C 타입의 장점은 포트의 양쪽 방향을 쓸 수 있다는 점만이 아니라 고속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고속충전에는 역시나 더 많은 발열이 따르게 됩니다. 넥서스 5X의 정품 어댑터도 5.0V 3.0A를 출력해서 넥서스 5X에 집어넣고 있습니다. 충전은 빠르겠지만 발열이 꽤 있더군요. 저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2.1A 이상을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충전 중에는 스트레스 주는 작업도 줄이고 있습니다.


LG측에서 이야기하는 값싼 USB-C 젠더나 케이블도 물론 원인이 될 수는 있습니다. 좋은 케이블은 전류, 전압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값싼 젠더나 케이블의 경우는 불안정한 전류, 전압을 그대로 옮겨 버리기도 합니다. 불안정한 전류, 전압이 V20에 들어간다고 했을 때, 높은 전압, 전류로 발열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발열만이 아니라 기판에 무리를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발열과 연결해서 생각해보면 근본적인 원인이라기 보다는 과실의 화살을 소비자에게 돌리는 핑계로 들리기도 합니다.



무한부팅의 다른 원인은? 방지법은?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주변에서 최근 엘지 제품을 구입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꼭 해주는 조언이 있습니다. "주소록과 사진은 무조건 클라우드에 자동 백업 설정해두고, 너무 뜨겁지 않게 사용해라" 입니다. 항상 무한부팅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고 준비를 해두라는 뜻으로 발열을 최소화하라는 조언입니다.


그래도 발열이 심할 경우는 LG의 자체 홈런처를 사용하지 말고 다른 홈런처를 권하기도 합니다. LG UX라고 불리는 홈런처는 아직 무겁고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곧 발열로 이어지죠. 카메라와 사운드등 LG만의 고유한 기능을 쓰기 위해 LG제품을 선택하지만 아이러니하게 그걸 피해가라는 조언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는 카메라 같은 앱은 가능하면 사용을 줄이고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길 권합니다.


충전을 할 경우에는 게임등을 함께 실행하지 말고 가능한 독립적으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시간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낮은 전압/전류의 충전을 권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발열을 줄이는 방향으로 사용성을 습관들이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발열 상태를 보면서 본인이 조절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 버립니다. 그런게 그게 지금은 최선의 방지책일 겁니다. LG가 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말이죠.


lg, v20, 무한부팅, 원인, 대처법, 방지법, usc-c

마지막으로 V20에 대한 사족을 좀 붙여보겠습니다. V20은 OS로 안드로이드 누가를 많이 손대지 않고 원형에 가깝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가가 상당히 정리된 버전이기 때문에 리소스 관리와 발열에서 혜택을 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무한부팅 이슈가 일찍부터 발생한다는 것은 세컨스크린과 사운드칩의 추가로 복잡해진 기판과 리소스 관리가 부족하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발열을 피하는 방법에 좀 더 신경을 쓰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경험입니다. 한 번이 아니라 동일한 경험이 쌓이면 학습이 되고 학습을 하면 예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LG가 V20의 무한부팅 이슈를 USB-C로 발표하며 사용자 과실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동일 이슈 상황에서 어떤 핑계들이 나올 지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예전에도 사용자 과실 탓하다 인정했던 경험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LG가 좀 더 진솔하게 사용자 입장의 답답함을 고민하길 기대하며 글을 정리합니다.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