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사파리에서 실수로 닫은 창 복구법
실수로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닫았다? 당황하지말고 브라우저의 히스토리를 찾아보면 쉽게 다시 창을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창을 열고 메뉴에서 방문 기록을 다시 찾아가 이전의 창을 찾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기는 합니다. 사파리에서는 좀 더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새창 열기를 잘 활용하자
사파리에서 새창을 열 때는 주로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우측 상단 탭창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르거나 commad+T를 누르죠. 둘 다 최근에 닫은 탭을 열거나 마지막으로 닫은 탭을 열 수 있습니다.
우선 + 아이콘을 클릭할 때 조금 길게 누르고 있어봅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이 ‘메뉴-방문기록-최근에 닫은 항목’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선택한 탭이 바로 실행됩니다.
다음은 command+shift+T를 눌러보겠습니다. 새탭 열기에 쉬프트키를 더해준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닫은 탭 다시 열기가 진행되어 손쉽게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새 창에서 제 블로그 창을 복원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방법들이 손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되돌리기(undo)인 command+Z만 기억하고 있어도 됩니다. 사파리에서 언제든지 command+Z를 누르면 탭을 닫은 순서대로 복원을 해줍니다. 새탭에서 열리고 최근 탭들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앱들에서 되돌리기는 많이 사용하니 이 방법이 가장 손쉽게 기억하기 좋을 듯 합니다.
사파리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닫은 창 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브라우저들에서도 대동소이하게 지원하고 있으니 살짝 메뉴탭에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크롬에서는 오른쪽 마우스를 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실수로 탭이 아니라 많은 창을 닫은 경우에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메뉴의 '마지막 세션의 모든 윈도우 다시 열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관련글]
- macOS 스플릿 뷰를 대신할 앱, 마그넷(magnet)
- 맥오에스(macOS) 팁, 쓰레기통 거치지 않고 파일 삭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