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Apple Tips

macOS 카탈리나(Catalina) 퍼블릭 베타 업데이트 방법

붕어IQ 2019. 7. 2. 14:07
반응형

macOS 카탈리나(Catalina) 퍼블릭 베타 업데이트 방법

애플이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버전의 퍼블릭 베타 OS들을 공개했습니다. 가을에 정식 버전이 출시될 macOS 10.15인 카탈리나(Catalina)도 퍼블릭 베타가 등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퍼블릭 베타 버전의 카탈리나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베타는 베타, 충분한 준비와 고민 먼저

우선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바로가기)로 이동합니다.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가입부터 해야 합니다. 애플ID가 있다면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후 로그인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면 이용하는 기기에 맞춰 OS가 연결됩니다. 맥에서 접속했다면 macOS가 보입니다.


우측 상단의 기기 등록을 눌러 이동합니다.

가이드 순서대로 지키면 좋습니다. 물론 백업은 가장 먼저 추천하는 항목입니다. 이미 카탈리나로 올려보니 살짝 불안정한 부분들이 보여서 백업을 추천합니다.


2번 항목이 가장 중요합니다. 파란 버턴을 클릭해서 macOS 공개 베타 액세스 유틸리티 다운로드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압축 파일 하나를 다운로드 합니다. 당연히 실행합니다.

macOS 공개 베타 액세스 유틸리티는 실제로 카탈리나를 인스톨하는 파일이 아닙니다. iOS 베타 등에서 프로파일을 등록하는 용도와 비슷합니다.


설정-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면 macOS 카탈리나 베타가 업데이트 준비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팝업으로 설치 화면이 뜨면서 카탈리나 베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급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음은 리부팅하며 애플 로고에서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특별히 잘못된 경우가 아니라면 소요 시간 동안 잘 기다리면 문제없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기다림의 시간이 지나면 이제 macOS 카탈리나 베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보니 몇몇 앱들에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긴 합니다. 살짝 되돌아갈까? 라는 생각을 하다가 어차피 정식 버전이 나와도 업데이트가 안된다면 교체해야할 지도 몰라도 살짝 다르게 적응을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iOS, iPadOS 등은 베타 버전에서 크게 불편함이 없었는데, macOS는 베타버전이 역시 아쉬움을 남겨주는군요.


백업과 롤백 등을 감안하고 궁금하신 분들은 macOS 카탈리나 베타에 도전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베타라는 단점도 있지만 은근히 재미있는 장점들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오늘 준비한 카탈리나 베타 업데이트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