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Apple Tips

율리시스가 사라졌다? 독립형 율리시스(ULYSSES) 구버전 설치법

붕어IQ 2019. 7. 26. 13:41
반응형

율리시스가 사라졌다? 독립형 율리시스(ULYSSES) 구버전 설치법

맥(macOS)에서 마크다운(MarkDown) 편집기로 활용하기 좋은 율리시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구독제로 바뀌면서 약간의 불편함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전에 독립형으로 구매해서 사용하던 버전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필요한 기능은 충족시켜 주기도 했고 구독제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실제로 기존에 구입한 버전은 그대로 이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사라졌다? 다시 구하는 방법은 없을까?

실제로 앱스토어에서 율리시스를 검색해보면 구독제로 변한 최신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존 버전을 이용하며 구독제 버전은 구입하지 않아 구매이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최근 카탈리나 베타 버전을 설치했다가 율리시스 구버전이 구동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고 다시 모하비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임머신을 통한 롤백이 아니라 초기화를 결정했습니다. 다시 이런저런 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앱스토어의 구매이력을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앱들을 설치하던 중 율리시스가 남아있는게 보였습니다. 구매이력 날짜가 2017으로 남아있는게 눈에 띄더군요.


처음에는 다운로드가 가능한 구름 아이콘이 없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어플리케이션 폴더에서 앱만 따로 외장하드에 카피했다가 초기화 후 다시 집어넣었던게 생각났습니다. 급하게 어플리케이션 폴더에서 앱을 제거한 후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구름 아이콘이 생기고 다운로드가 가능하더군요.


재미있는 점은 구매이력에서 2017년의 구버전을 눌러보면 상세 페이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아이콘만 별도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위의 앱스토어 검색결과는 구매이력에서 율리시스를 다운로드한 후 확인한 결과입니다. 새로운 구독 버전이 다운로드 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즉, 별도로 다운로드가 진행된 것입니다.


그리고 실행을 해보니 이상없이 잘 작동합니다.

비록 초기화 하면서 기존의 자료를 아직 연결하지 않았지만 지금 작성하는 글도 구버전 율리시스를 이용하고 있으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을 듯한 정보라고 생각되는군요. 하지만 저도 나름 찾아봤는데 구할 수 없었던 버전이라 혹시나 도움이 될까 정리해봅니다.


모하비의 앱스토어라는 점, 초기화 했다는 점 등 변수들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율리시스 구버전을 다시 찾고 싶은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구매이력을 한번쯤 확인해보시면 어떨까요?


아마 카탈리나가 등장하면 사용이 어려워질수도 있겠지만 모하비까지는 편하게 이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macOS 카탈리나(Catalina) 퍼블릭 베타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