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Apple Tips

아이폰 비활성화 초기화, PC 연결없이도 해보자

붕어IQ 2021. 12. 17. 07:05
반응형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비밀번호 설정 등의 이유로 아이폰이 잠겨버릴 수 있다.

위와 같은 경우 단순 실수라면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진짜 까먹어버린 경우라거나 아이가 지속해서 실수해서 엄청난 대기시간이 걸린다면 초기화만이 방법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방법은 PC에 아이폰을 연결해서 리커버리 모드나 DFU 모드로 진입해서 복원하는 방법만이 유일했다.

하지만 최근 iOS 15.2가 되면서 PC연결없이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도입됐다.

몇가지 조건이 있지만 그래도 이 방법이 훨씬 편리해서 공유하고자 정리해본다.

 

글을 준비하면서 살펴보니 이상한(?) 앱으로 이 과정을 대신하는 것처럼? 혹은 비밀번호로 걸린 잠금을 해제하는 듯 소개하기도 하더라.

애플이 그렇게 만만한 기업이 아니다. 알려진 앱으로는 못푼다. 그냥 과정을 쉽게 보여주는 수준이다.

조금 거칠어 보여도 천천히 따라해보자.

 

iOS 15.2 이상으로 업데이트! PC없이 와이파이만으로 처리하자!

이번에 소개할 방법은 iOS 15.2 이상에서 가능하다.

사실 iOS 15.2에서 도입됐다.

이 글을 쓰는게 정식 iOS 15.2가 릴리즈된 후이니 가능한 업데이트가 된 상태라고 가정하겠다.

아니면 기존의 방식(아래에서 소개)으로 연결해서 초기화 처리하면 된다.

 

이 방법에서 필수 사항은 두 가지다.

1. iOS 15.2

2. 와이파이 혹은 통신이 가능할 것

두 가지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PC없이 간단하게 아이폰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다.

 

아이폰 사용중 비밀번호를 틀리게 되면 처음에는 1분, 다음에는 5분... 이런 식으로 잠금 시간이 늘어난다.

 

기존에는 계속해서 이 과정이 반복 됐지만, iOS 15.2부터는 15분 페널티가 적용되면서 우측 하단에 iPhone 지우기 항목이 등장한다.

1분 + 5분이니 약 6~7분의 대기 시간 이후에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화면으로 진행되고 AppleID에서 로그아웃도 진행한다.

 

초기화 과정이 진행되고 아이폰이 초기화 된다.

폰이 초기화 되어도 아이클라우드 계정 설정은 살아 있다.

(폰 초기화와 별도로 아이클라우드에서 기기를 제외해주고 내 폰 찾기를 꺼줘야 공기계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아이폰 비활성화 때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는 방법으로 PC(아이튠즈)의 종속에서 벗어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는김에 고전도 익혀두자

아이폰 비활성화 시 PC가 있다면 케이블을 연결해서 리커버리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아이폰을 끈다.

내가 사용하는 아이폰 Xs, 아이폰13 미니는 볼륨- 버튼과 잠금 버튼을 눌러.

 

기종에 따른 아이폰 끄기 방법은 아이폰 홈페이지에서 살짝 가져와봅니다.

 

전원을 넣고 아이폰 버전에 맞는 버튼을 길게 눌러준다.

역시나 내가 사용하는 아이폰 Xs, 아이폰13 미니는 잠금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된다.

 

각 기종별 리커버리 모드(복구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버튼은 역시나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살짝 따왔다.

 

리커버리 모드가 발동하면 아이폰 화면에는 위와 같은 연결 그림이 등장한다.

DFU 모드와 종종 동일하게 생각하기도 하는데 DFU 모드는 아이폰에 그림이 나타나지 않는다.

비밀번호 초기화 정도의 작업에서는 리커버리 모드만으로도 충분하기에 굳이 DFU 모드를 소개는 다른 글에서 정리해보겠다.

 

리커버리 모드(복구 모드)가 작동하면 아이튠즈(파인더)에 위와 같은 팝업창이 등장한다.

복원(restore) 눌러 아이폰을 복원해주면 된다.

 

복원 과정을 거치면 역시나 아이폰은 초기화가 완료된다.

 

PC연결 리커버리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정리해봤다.

 

아이폰은 쉽게 이용하는 것이 장점이지만, 보안이 강력하기 때문에 몇가지 방법들은 익혀두거나 닥치면 일단 찾아보는게 좋다.

특히 오늘 정리해본 리커버리 모드나 비활성화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은 초기화 방법으로도 자주 이용하니 알아두면 유용하다.

 

사실 iOS 15.2에서 새롭게 등장한 아이폰 비활성화 초기화 방법을 소개할려다가 기존 방식까지 한번에 다 정리해봤다.

다음에는 DFU 모드를 이용해서 좀 더 강력한 공장초기화 방법을 정리해보겠다.


 

AS 센터 가기전 해보는 아이폰13 강제종료 재부팅과 전원 끄기

아이폰13을 이용하다보면 먹통이 될 때가 있다. 프리징이 걸린다고도 하는데 터치도 되지 않고 버튼도 먹히지 않는 상태가 이어진다. 이럴 때 아이폰13 강제종료 방법을 이용해보면 좋다. 이 방

bungq.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