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루머 정리, 스펙, 카메라, 출시일, 가격 예상
8월에 갤럭시노트9의 발표가 예상되는 가운데 벌써 갤럭시S10에 대한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가 갤럭시S의 완성형 버전에 S펜을 강화한 버전이라면 아무래도 갤럭시 S10에서 새로운 변화들을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루머들을 정리해보면 갤럭시 S10의 모습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리플 카메라와 달라지는 ISOCELL 플러스
갤럭시S10과 관련해서 가장 기대를 가지게 하는 부분은 카메라입니다. 현재까지는 트리플 카메라가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트리플 카메라를 이용해서 어떤 기능이나 변화가 생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어서 삼성의 새로운 시도를 기대하게 됩니다.
트리플 카메라는 화웨이 P20 프로에서 이미 트리플 카메라를 선보였습니다. 다만 화웨이의 트리플 카메라는 기존의 듀얼 카메라가 이용하던 망원과 일반 화각을 이용한 아웃포커스 기능 정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카메라를 흑백을 담당하며 색감과 명암을 더해주는 역할입니다.
갤럭시S10에서 트리플 카메라가 된다면 광각의 가능성도 있고 또다른 기능을 위해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최근 전해진 소식에 의하면 삼성은 기존 카메라 센서에 적용된 ISOCELL 방식에서 발전된 ISOCELL Plus를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기술적인 이야기는 따로 다루어보기로 하고 일단 2013년 이후 카메라 센서가 향상되는 변화는 기대할만 할 듯 합니다.
화면비율 경쟁은? 화면 인식 지문센서는?
다음으로 궁금해지는 부분이 전면 디스플레이의 확장에 대한 부분입니다. 최근 스마트폰들이 노치 디자인을 탈피하면서 전면 풀 스크린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이 어떤 트렌드를 만들어낼 지가 궁금해집니다. 베젤을 더 줄여 전면 디스플레이에 도전할 것인가? 지금처럼 밸런스를 중시할 것인가가 중요해지는 타이밍입니다.
이와 더불어 살펴봐야 할 기술이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센서입니다. 현재는 후면에 위치한 지문인식 센서를 전면 디스플레이에 포함하는 기술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문인식의 위치만 변화하는게 아니라 홍채인식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비율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됩니다.
다만 비보 넥스(ViVO NEX)에서 이미 선보인 기술이기 때문에 삼성이 얼마나 더 차별화를 준비해서 등장하느냐가 중요해질 듯 합니다.
갤럭시 S10 라인업은? 그리고 출시일은?
갤럭시 S10의 코드네임은 비욘드(Beyond)입니다. 그런데 최근 비욘드 1, 2, 3로 세가지 버전이 있는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기존 갤럭시 S 넘버와 플러스 모델을 가지고 있듯 비욘드 1, 2는 갤럭시S10과 S10플러스의 라인으로 등장하고 비욘드3는 6.2인치로 좀 더 큰 사이즈에 트리플 카메라를 품은 고급 모델이 될 가능성도 보입니다. 아이폰X처럼 갤럭시 S10도 10주년 기념 모델이기 때문에 파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시일과 발표에 대해서는 기존 행동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삼성은 MWC에 맞춰 갤럭시 S 시리즈를 발표해오고 있습니다. MWC 2019가 2월 말쯤에 예정 되어 있으니 가장 큰 기대를 모으는 발표 시점입니다. 하지만 10주년 기념 모델이기 때문에 별도의 발표 행사를 가질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도 MWC를 중심으로 빠르면 2월 중순, 늦어도 3월 중순까지는 발표를 가지고 3주에서 한 달 이내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은 기존 갤럭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되고 비욘드3로 고급 라인은 $999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이른 시점에서 다양한 정보를 모아보며 예상을 해봤습니다. 10주년 모델의 의미도 있지만 최근 중국 브랜드들이 기술적인 면에서 발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S10은 삼성에게도 중요한 모델이 될 듯 합니다. 앞으로도 소식들을 모으며 어떤 모습과 기능을 품게 될 지 퍼즐을 맞춰가는 즐거움을 즐겨보면 좋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