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X) 시작프로그램 제거 및 관리방법
맥(OS X)이라고 방심했었습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는 리부팅을 거의 하지않고 슬립모드를 거의 활용하기 때문에 시작프로그램에 대해서 둔해져 있었던 것이죠.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리부팅을 해보니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이 실행되고 시스템 트레이(메뉴바)에도 앱들이 들어가 있더군요. 윈도우에서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듯 맥 시작프로그램 제거를 통해 관리가 필요하다 느끼게 되었습니다.
설정에서 간편하게 제거하는 시작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앱을 깔면서 기본으로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인하거나 종종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OS X에서는 설정(System Preferences)의 이용자&그룹 항목을 이용해서 손쉽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주로 로그인이나 사용자 그룹의 권한에 대한 설정이 많은 부분이지만 메뉴를 잘 살펴보시면 'Login Items'항목이 있습니다. 이 곳을 클릭해보면 로그인(부팅)때 실행하게 되는 시작프로그램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필요한 앱이 아니라면 체크하고 아래의 -버튼을 눌러서 삭제해주면 끝납니다.
로그인 할 때는 굳이 많은 앱을 실행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로그인과 관련된 항목들은 아래의 자물쇠 아이콘의 상태에 따라 변경이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Login Items의 경우 자물쇠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로그인시 필요한 앱을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보겠습니다. 역시나 동일한 메뉴에서 +버튼을 눌러줍니다. 탐색기가 등장하면 응용프로그램 폴더를 눌러 필요한 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역시나 손쉽게 원하는 앱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웹페이지 등을 이용하시려면 바로가기등을 이용해서 등록해 두셔도 좋습니다.
Login Items에 보이지 않는 앱은?
앱에 따라 시작프로그램 즉 Login Items 항목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서 시스템 트레이에는 실행되는 앱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개별적인 앱설정을 통해 항목을 꺼주시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제가 이용하는 스크린샷 앱입니다. 설정에서 일반 탭에 '로그인시 실행' 항목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해줘도 맥을 이용하면서 시작프로그램의 귀찮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종 개별 설정을 가지지 않은 앱들이 있기도한데, 이런 경우는 조금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앱들은 그냥 지워버리고 가능한 대체할 수 있는 앱을 찾는 편입니다. 강제로 로그인시 실행되게 해두면서 설정을 숨겨두는 앱이라면 다른 것들은 어떻게 숨겨뒀을 지 모르니 말이죠.
그럼 OS X에서도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해서 좀 더 쾌적한 부팅과 작은 귀찮음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맥에서 윈도우 NTFS 파일 사용하기, 마운티(Mounty)로 간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