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지만 강력한 할 일 관리(to do list) 앱 스와이프스(swipes)

심플하지만 강력한 할 일 관리(to do list) 앱 스와이프스(swi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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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일 관리(to do list)는 몇 가지 앱들을 이용해보면서도 딱 맞는 앱을 발견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종이 다이어리에 펜으로 써가며 정리해왔습니다. 날짜를 중심으로 할 일들을 정리하고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는데 의외로 할 일에 집중한 앱들은 완료된 일들에 대한 정리가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단순하게 할 일을 기록하고 날짜별로 완료된 일들이 보기좋게 정리되는 앱을 찾아봤습니다. 결정은 스와이프스(Swipes)로 내렸습니다.


할 일 관리 앱?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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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할 일 관리를 위해 비교해 본 앱들은 Swipes, Noti: Do, Todoist, AnyDo입니다. 물론 기존에 Wunderlist, AnyDo, gTasks, Tasks 등을 다양하게 이용해봤지만 딱 마음에 드는 기능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1. 할 일 기록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쉬울 것

2. 날짜 기입이 단계를 가지지 않아 할 것

3. 완료 목록이 날짜별로 정리될 것

4. 하위 할 일을 기록할 수 있으면 좋을 것(옵션)

5. 여러 플랫폼에서 경험이 유사할 것

위의 기준에 따라 추려내다보니 Noti:Do와 Swipes가 남았습니다.

처음 목적은 완료된 일이 날짜별로 정리되는걸 원했기 때문에 Noti:Do(유료)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할 일을 기록하고 날짜별로 보기 좋게 정리를 해줍니다. 하지만 미묘하게 UI가 딱딱해서 내용을 기입하거나 보기가 조금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결정한 것이 Swipes(무료)입니다. 어떤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UI, 다양한 기능이 잘 녹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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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pes는 iOS, macOS, Android에서 Swipes로 검색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는 제가 확인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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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과정을 거치는데 자체 서버를 통해 관리하고 동기화도 진행해줍니다. 메일을 이용해도 좋고 페이스북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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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조금 어색할 수 있는 사용법이지만 시작하면 간단한 튜토리얼이 나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Swipes의 기본 화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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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에 아이콘이 3개 보이고 각각의 메뉴를 상징합니다. 왼쪽의 시계 모양은 일정으로 앞으로 해야할 일들이 정리되어 보여집니다. 중앙은 할 일로 오늘 해야할 일과 일정이 지난 해야 할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체크 아이콘은 완료된 일들이 정리됩니다.

앞으로 해야할 일, 오늘까지 해야할 일(밀린 일), 이미 완료한 일 순서로 목록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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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화면에서 중앙의 + 버튼을 눌러 할 일을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야할 일을 등록하면 중앙에 목록이 생깁니다. 해야할 일(예 : review)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스누즈 기능이 작동해 앞으로의 일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완료(done)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단순히 제스쳐로 익히다면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이 앞으로 할 일, 오른쪽이 완료된 일이 모이는 장소이니 있어야할 장소로 보낸다고 생각하면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스쳐 개념은 각각의 메뉴간 이동에 모두 응용되는 UI이니 쉽게 직관적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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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누즈 기능, 즉 앞으로 해야할 일로 보낼 때는 팝업으로 간단한 일정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날짜가 기본 오늘로 설정되고 앞으로 해야할 일만 일정을 편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강력한 다른 앱에서 날짜를 지정하는게 오히려 번거롭고 세부 단계를 가지는 것에 비해 편리하더군요. 그리고 팝업의 일정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할 일이 생각 났을 때 일단 할 일들을 적어두고 일정을 정해주는게 편리하기 때문에 당장해야 할 일, 몇 시간 뒤에 해야할 일 등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기도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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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pes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할 일을 선택하면 깊이를 더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세부 단계(하위 할 일)을 설정할 수도 있고 반복, 태그, 노트등 할 일 기록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할 일을 정리할 때는 할 일과 태그만 가볍게 정리하고 세부적인 설정은 단계를 거치도록 해놓은게 좋았습니다. 취향의 차이겠지만 사용법과 순서가 저랑은 딱 맞았습니다.

그리고 에버노트와 연동을 하는데 하위 구조등을 그대로 에버노트의 구조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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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 하단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테마는 물론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찾기 기능, 태그 관리, 다수 관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UI가 상당히 직관적이니 한번 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듯 합니다.

다만 iOS에서도 스마트폰 버전은 태그 관리에서 지우기 기능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이패드나 macOS에서는 지우기가 가능하니 가능하면 태그 관리 후 동기화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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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젯도 지원하기 때문에 위젯 화면의 편집을 통해 정리해주면 편리하게 할 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료 작업은 위젯에서 바로 진행이 가능하고 나머지 기능은 직접 앱으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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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OS에서도 UI를 잘 통일해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스와이프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할 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각가의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이 오른쪽에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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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의 아이콘들은 스마트폰 버전의 기능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스마트폰에서는 되지 않던 태그(work spaces)가 보입니다. 쓰레기통 아이콘으로 태그를 지우고 원하는 태그를 만들어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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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 할 일이나 세부 내용 설정도 깔끔한 UI를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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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OS버전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상단 메뉴바에 있는 Swipes 아이콘을 이용해 간단하게 할 일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생각날 때, 할 일을 빠르게 넣어두고 일정을 정리하며 우선 순위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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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아이패드의 경우 디오펜스크립트(Diopen Script)와 함께 애플펜슬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사실 다이어리에 쓰듯 펜으로 일정을 정리하기 위해 시작한 앱으로 아이패드로 주로 할 일을 정리하고 스마트폰은 뷰어와 완료의 역할을 주로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할 일 관리 앱인 Swipes를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목적이 명확했기 때문에 여러 앱들 중 고르고 고른 앱니다. 그룹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할 일이나 좀 더 구체적인 정리를 원한다면 다른 앱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용도로 깔끔한 UI로 질리지 않고 빠르고 직관적인 활용을 원하신다면 Swipes를 한 번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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