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 카메라 설정, HDR과 heic 확인부터

달라진 HDR 기본값과 사진 저장 포맷

아이폰X 카메라는 기본값이 변경됐다. iOS11이어서 변경된 사항이 아니라 아이폰X에만 적용된 것도 있다. 아이폰X만 두고 그냥 사용할 경우 큰 문제는 없지만 알아두고 설정을 변경해두는 것도 괜찮다. 무엇이 달라졌고 어떻게 변경하면 좋을 지 알아보자.



HDR 무조건 켜두기보다 옵션으로 선택

아이폰X 카메라를 구동하면 만나게 되는 화면이다. 그냥 보면 크게 이상한 점은 없다. 플래쉬, 라이브포토, 타이머, 필터의 메뉴가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폰X 이전의 다른 아이폰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기본으로 활성화된 라이브포토의 위치가 조금 어색할 수도 있다. 중앙이 아니라 2/4 지점이기 때문이다. 왜? HDR 메뉴가 빠져있다.


HDR은 설정->카메라에서 옵션 변경이 가능하다. 한번 설정해두면 잘 찾지 않는 곳이지만 한번쯤 확인은 필요하다.


아래의 HDR 메뉴를 보면 자동 HDR 항목이 활성화 되어 있다. 아이폰X의 기본값이다. 자동으로 HDR이 활성화 되어 있으니 카메라에서 HDR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 언제나 HDR로 촬영이 되는 것이다. 모든 사진을 HDR로 찍을 경우 딱히 일반 사진을 유지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일반 사진 유지 옵션은 꺼져있다.


HDR의 자동 옵션은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이다. HDR을 이용한 사진을 선호하면 자동 HDR 옵션이 더 좋을수도 있다. 하지만 사진을 찍어본 사람들은 몇몇 상황에서 오히려 일반적인 노출의 사진을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는 옵션을 살짝 반대로 해주는게 좋다. 자동 HDR을 끄고 일반 사진 유지를 해서 HDR 사진을 찍을 때 일반 노출 사진도 남겨보자. 물론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이렇게 옵션을 변경하면 이제 카메라에서 HDR 메뉴가 보인다. 라이브포토처럼 HDR이 활성화 되면 노란색으로 변하니 확인하며 촬영이 가능하다.


HDR이 3장의 노출로 값을 보정하기 때문에 역광 등이나 어두운 환경에서도 적당히 좋은 사진을 만들어준다. 하지만 모든 사진을 HDR로 찍다보면 오히려 실루엣이나 측광에서 아쉬울 때가 발생한다. 아이폰X에서는 HDR 메뉴가 기본으로는 없기 때문에 이렇게 꺼내 놓길 권한다. 카메라 설정에서 설정 유지로 HDR을 켜둔 상태를 이용할 수 있으니 메뉴를 꺼내놓고 한번 활성화 해두는게 좋을 수도 있다.



heic 포맷에 주의하라

<iOS11 업데이트 이후 확인해야할 사진 설정은? HEIC 포맷 변경법> 글에서도 한번 이야기를 했지만 애플은 최근 heic 포맷을 이용한다. HEIC(High Efficiency Image File)는 약자처럼 압축율을 높여 사진용량을 효율적으로 줄여주는 포맷이다.

용량이 작아지니 좋을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 범용적인 포맷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에 약간의 불편이 있을 수 있다. 아이폰 내에서는 heic로 처리하고 외부로 사진을 옮겨서 사용할 때는 jpeg 포맷으로 바꿔주고 있다. 하지만 종종 heic 포맷 그대로 PC등 외부로 빠지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변환하기 번거롭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사진->설정->포맷에서 고효율성이 heic, 높은 호환성이 jpeg 포맷을 의미힌다. 아이폰 용량이 아쉬우면 고효율성을 택해도 좋지만 조금 여유 있다면 jpeg를 추천한다. 앞으로 heic 포맷이 좀 더 범용성을 갖추면 좋아질 듯 하다.


아이폰 카메라에서 라이브포토가 언제부터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 아이폰X에서는 HDR도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 용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 거기에 맞춰 heic 포맷으로 아이폰 내부에서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으로 혜택이 있을 수 있다. 그래도 아직은 만약을 위해 익숙한 jpeg 포맷을 권하게 된다. 문제가 없다면 굳이 옵션을 만들 필요도 없지 않았을까?


오늘 정리한 설정법은 개인의 카메라 사용법에 따라 호불호와 편리가 달라지는 부분이다. 애플이 나름 고민하고 기본값을 만들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변경하고 맞춰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은 확인하고 선택해두는게 좋을 듯 하다.


관련글

- 아이폰X 배경화면으로 M자 탈모를 커버하는 방법들

- 아이폰X 카메라, 이전 아이폰과 비교해보면

- iOS11 업데이트 이후 확인해야할 사진 설정은? HEIC 포맷 변경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