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S 통화실패 경험, iOS 12.1.2 버그와 해결법

아이폰XS 통화실패 경험, iOS 12.1.2 버그와 해결법

etc-image-0

오늘 꽤 재미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통화중 갑자기 전화가 끊기며 아이폰XS에서 통화실패가 뜨더군요. 다시 걸어봐도 안되고 리부팅해도 안되더군요. 리부팅 후 유심은 인식하지만 셀룰러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안테나가 한 칸도 나타나지 않는 상태죠.


저는 일단 급한대로 유심을 뺐다 다시 끼우는 정도에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없었는데 언제 다시 일어날 지 몰라 확인을 해보니 iOS 12.1.2에서 이미 발생하고 있는 버그라고 하더군요. 다음 버전에서 고쳐지겠지만 일단 통화권 이탈(No Service)에 대응하는 응급처치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콜, LTE 옵션을 변경해보자

iOS 12.1.2는 e-SIM과 관련한 내용과 특정 국가에서 발생하는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 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배포 후 오히려 통화실패 현상과 함께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하지 못해 통화, 문자는 물론 데이터까지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etc-image-1

아직 명확한 해결법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빠른 업데이트를 기대하는 방법이 좋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있기에는 증상이 꽤 심각합니다.

일단 9TO5Mac에서는 임시 대응법으로 두 가지를 확인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와이파이 통화를 끄는 겁니다. 설정 셀룰러 항목에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이 항목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다른 기기에서의 통화 위에 와이파이 통화가 등장하면 꺼주시면 됩니다.


etc-image-2

다음은 LTE 데이터 사용 옵션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셀룰러-LTE 활성화-데이터 전용으로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기본은 음성 및 데이터로 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데이터 전용으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저는 일단 유심을 다시 꽂고 리부팅을 해서 임시로 해결은 했지만 iOS 버전에 의한 문제라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위의 임시 대응법을 적용했습니다. 문제의 요인이 다를 수 있고 이 방법이 명확한 해결법은 아니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해결해줄 수 있으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홈버튼이 사라진 아이폰X, 아이폰XS, 아이폰XR에서 리부팅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이폰XS, XR 재부팅, 강제재부팅, 스크린샷, 전원끄기 방법>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