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 맥에서 연결프로그램 바꾸는 방법, 동영상 플레이어 연결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 해상도 조절 방법, 숨겨진 해상도 끌어내기>에서 맥북프로의 해상도 변경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디테일한 세팅을 시작하면서 의외로 사람들이 어려워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맥에서 연결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파인더에서 더블 클릭을 눌렀을 때,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맥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퀵타임(Quick Time)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확장자별로 가능한 선호하는 플레이어로 한번씩은 다 변경해주는 작업입니다. 알아두면 확장자 다양한 음악파일이나 다른 파일에도 응용이 가능하니 상당히 편리할 것입니다.
오른쪽 클릭 Open With를 활용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들은 MPlayerX로 기본 응용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mp4, avi등의 확장자를 한번씩 미리 작업한 결과입니다. 만약 연결프로그램을 설정하지 않으신 분들은 일일히 독(dock)으로 파일을 끌어다 실행하거나 파인더에 응용프로그램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하실 듯 합니다.
그러나 연결 프로그램을 설정하지 않거나 자체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설정한 녀석들은 이렇게 의도하지 않은 응용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VLC도 강력한 동영상 플레이어이긴 하지만 하나로 통일해서 활용하기 위해 MPlayerX로 변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파일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보면 만날 수 있는 메뉴에서 Open With 메뉴에 커서를 올려보면 하위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이기 때문에 관련 응용프로그램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번만 다른 응용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것이라면 리스트에 보여지는 응용프로그램 중 하나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해당 파일 응용프로그램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Other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응용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들이 모두 등장합니다. 옵션으로 강제로 다른 어플을 활성화 시킬 수 있기도 하지만 웬만해서는 필요한 응용프로그램들만 활성화되니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메뉴는 Always Open With으로 체크를 해두면 앞으로 해당 파일은 두고두고 선택한 응용프로그램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확인법은 직접 더블 클릭으로 실행이나 오른쪽 클릭으로 Open With를 열어보시면 (default) 응용프로그램이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하나의 파일을 해당 응용프로그램으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활용을 해보면 이보다는 확장자별로 응용프로그램을 연결해두기 때문에 다음 방법을 좀 더 신경써서 알아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정보보기에서 한꺼번에 응용프로그램 연결하기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후 Get Info(정보보기)를 하거나 CMD+I를 누르면 활용할 수 있는 파일 정보창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Open With 항목인데, 처음에는 닫혀 있을 수 있으니 살짝 눌러서 위와 같이 화면을 펼쳐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Open With의 드롭메뉴를 눌러주면 응용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결정했다면 그 아래에 보이는 Change All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mkv 확장자에서는 앞으로 MPlayerX를 사용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 알림이 뜹니다. 여기서 계속을 눌러주면 확장자 mkv에 대한 연결프로그램이 전부 변경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방법으로 윈도우에서 바꾸던 것이 떠오르지 않나요?
이렇게 정보보기를 활용해서 응용프로그램을 변경하는 장점은 위에서 살펴본대로 동영상은 물론 음악등 다양한 확장자를 자신이 원하는 응용프로그램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확장자별로 한번씩은 해줘야 한다는 것이 될 듯 합니다. 물론, 좀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연결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어플이 있습니다. 개인의 사용성에 따라 필요성이 달라지겠지만 위의 방법만으로 맥 연결프로그램 변경을 하는 정도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