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Life

다이소 전구, LED 램프 구입 교체 방법

붕어IQ 2016. 6. 8. 07:00
반응형

다이소 전구, LED 램프 구입 교체 방법

다이소 전구, LED 램프 구입 방법

싸고 편하게 이용하는 클립형 스탠드의 전구가 나갔습니다. 보조 조명으로 사용하는 녀석이다보니 거의 켜두는 스탠드인데 수명을 다했더군요. 다른 용도로는 이미 LED 전구를 선호하지만 이 스탠드만은 눈에 편하라고 삼파장을 아직 이용중입니다. 오늘은 평소 이용하던 전구집이 아니나 다이소를 찾아봤습니다.


다이소 전구 구매 소켓과 밝기 확인이 먼저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일단 다이소에 가건 가까운 전파사를 찾아가건 자신이 사용했던 스탠드와 전구를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일단 오늘의 타겟이 된 저의 스탠드는 갓이 긴 형태로 일반적인 규격의 소켓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고장난 전구를 가져가는 방법이죠. 특별하게 용도를 변경할 게 아니라 교체하거나 적당히 새로운 밝기 정도를 시도해보실 용도라면 전구에 적힌 위의 정보 정도만 확인해두셔도 됩니다. 종종 소켓 사이즈가 다르기도 하지만 보통은 규격이 통일되어 있습니다. w값을 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이제 다이소로 가봅니다. 마트에서도 요즘은 전구 코너가 잘 되어있지만 다이소에서도 부담없는 가격에 전구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실 전파상에서도 삼파장 램프의 경우는 가격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다이소가 접근하기 쉽고 다른 것을 구매하면서 챙겨둘 수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위에서 스탠드용 전구를 구매할 때 정보를 확인해두라는 이유가 등장합니다. 전구는 w에 따라 밝기와 사이즈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전등갓의 사이즈와 밝기 등을 생각해서 구입을 해야하는 것이죠. 그리고 한가지 더 확인을 하셔야 할 부분은 주광색(형광등색)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모르고 백열등색 가져오면 서로 난감합니다.


제가 다니는 다이소에서는 간단하게 LED 등도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6w와 8w짜리가 준비되어 있더군요. LED도 밝기에 따라 w가 정해지지만 삼파장과는 다른 기준을 사용합니다. 역시나 기존의 LED 전등에서 정보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삼파장에서 LED로 변경하시는 경우라면 LED의 w값에 2배한 값이 삼파장 전구의 w값 즉 밝기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LED가 상대적으로 좀 더 밝기 때문에 정확히 2배는 아닙니다. LED도 w가 커지면 전구가 커지는 경향이 있으니 전등갓 사이즈를 확인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밝기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방법도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가격이 편해서 테스트겸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보다 조금 높은 25w를 선택했습니다.


실제로 조립전 기존 20w 전구와 사이즈를 비교해보니 차이가 꽤 나는군요. 전등갓에서 밀려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안전을 위해서 당연히 전원을 잠시 꺼두고 교체를 하시는게 안전합니다. 당연하게 들리지만 익숙하다고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 날려먹기 십상이죠. 네, 제가 좀 그렇습니다.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이제 전원을 넣어봤고 교체가 완료 되었습니다. 긴 편인 전등갓인데도 예상대로 뚫고 나오는군요. 저야 벽쪽을 향해 방향을 확실히 틀어서 사용할 예정이지만 이렇게 사이즈가 맞지 않는 전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다른 용도로 활용할 목적도 있었기 때문에 높은 w를 선택했지만 일상에서 사용하기에는 부담되는 w라고 판단 되는군요.


다이소, 조명, led, 전구, 교체, 방법, 25w,20w, 15w

만약 구입한 사이즈나 밝기가 맞지 않는다면 다시 잘 포장해서 교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소가 편리한게 영수증만 잘 챙겨두면 교환이 편리하기 때문이죠. 저는 일단 다른 용도의 밝기에는 맞기 때문에 잠시 보관해두고 일상용으로 낮은 w 전구를 하나 더 구해와야겠습니다. 반사광인데도 25w는 은근히 눈이 아프네요. 15w를 꽂아보니 가장 마음에 드는군요.


[관련글]

- 다이소 아이폰 케이블 후기, 가성비 좋은 8핀 라이트닝 케이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