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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P9 카메라 오점, DSLR로 촬영

붕어IQ 2016. 7. 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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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P9 카메라 오점, DSLR로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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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카 모듈을 이용해 카메라로 주목을 받은 화웨이 P9(Huawei P3)이 SNS에서 실수를 해서 큰 오점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화웨이 P9으로 촬영한 샘플 사진이라며 올라온 사진의 EXIF(촬영정보)가 원본 그대로 노출 되었는데 화웨이 P9이 아니라 캐논 DSLR 5D Mark3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실수일까? 걸리지 않으면 그만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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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구글플러스에 올린 한 장의 사진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저조도에서 화웨이 P9의 카메라 성능을 자랑하고 싶어서 사진을 올리고 한껏 글을 올렸는데 문제는 EXIF를 수정하지 않아 그대로 노출 되었습니다. 당연히 샘플로 사용한 이미지라고 EXIF를 그대로 유지해야 하겠지만 이번 경우는 조금 심각한 실수를 저지른 것이 맞습니다.

[구글 플러스 포스트 원문내용]

We managed to catch a beautiful sunrise with Deliciously Ella. The #HuaweiP9’s dual Leica cameras makes taking photos in low light conditions like this a pleasure. Reinvent smartphone photography and share your sunrise pictures with us. #OO


[화웨이 P9 샘플 사진 EXIF]

Date taken 3/8/16, 5:35 PM

Dimensions 2000 x 1333

File name 0107 – Huawei – Facebook – Google+ – Instagram – Twitter.jpg

File size 1.75M Camera Canon EOS 5D Mark III

Lens EF70-200mm f/2.8L IS II USM

Focal Length 135mm

Exposure 1/800

F Number f/4

ISO 500

Camera make Canon

Flash Not used

Exposure Bias -1 EV

그런데 EXIF를 보다보니 조금 재미있는 점이 있기도 합니다. 정작 사진은 광량이 충분한 상황이고 역광에 저정도 얼굴 밝기를 내기 위해서는 반사판이나 보조광이라도 써야 가능한 상황입니다. 최소한 이건 저조도도 아니고 화웨이 P9만이 아닌 적당한 세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보였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촬영정보를 살펴보면 셔터스피드는 1/800이고 조리개는 F4, ISO500으로 저조도가 아니라 광량이 넘쳐나는 상황인 것이죠. 거기다 -1스텝 언더로 노출보정까지 한 상황입니다. 그냥 봐도 저조도가 아닌 상황을 저조도라고 사진을 올렸으니 사진 정보를 확인해보고 싶어지는건 당연한 일이었고 화를 재촉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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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has recently been highlighted that an image posted to our social channels was not shot on the Huawei P9. The photo, which was professionally taken while filming a Huawei P9 advert, was shared to inspire our community. We recognise though that we should have been clearer with the captions for this image. It was never our intention to mislead. We apologise for this and we have removed the image.

화웨이측은 현재 이를 알린 매체들에게 위와 같은 이유와 사과를 보냈습니다. 화웨이 광고 촬영중 촬영된 이미지인데 실수로 잘못 사용 되었고 이에 대해 사과한다는 내용입니다. 과연 실수인지는 화웨이만이 알겠지만 SNS 담당자는 사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욕심이 과했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예전에도 루미아 920이 DSLR로 촬영한 샘플 사진을 사용했다가 곤욕을 치룬적이 있긴 합니다. 욕심이 화를 부른 선례이기도 합니다. 화웨이는 라이카를 앞세워 카메라 광고를 했지만 라이카에게도 좋은 소리를 못들었는데 이번 실수는 꽤 큰 타격이 될 듯 합니다. 더블어 이런 사건이 터질 때마다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진에 대한 믿음이 점점 사라져 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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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PHONERADAR, Phot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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