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사진 크기 줄이기, 포토샵 이외의 방법들
최근 스마트폰이나 DSLR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사진을 서로 공유하는 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톡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SNS등 모바일로 사진을 보낼 때는 원본의 큰 사이즈가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손쉽게 사진 크기 줄이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오늘은 맥에서 별도의 앱 설치없이 손쉽게 사진 크기 줄이기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좀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앱도 하나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맥 미리보기, 생각보다 손쉬운 활용
맥의 미리보기 앱은 기본으로 설치된 앱이지만 꽤 강력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DF나 거의 모든 포맷의 파일을 미리볼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진 크기 줄이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맥 파인더에서 크기 조절을 원하는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여 미리보기를 실행합니다. 기본은 사진의 크기에 맞춰서 미리보기가 실행됩니다. 워낙 큰 이미지를 원본으로 가지고 계신다면 보기 옵션을 사용하시거나 'command + -'를 눌러 이미지의 보기 비율을 조절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이제 미리보기로 사진 크기 줄이기를 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바에서 'Tools->Adjust Size'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미리보기 메뉴에 팝업창이 등장하고 사이즈 조절과 관련된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포토샵의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와 비슷한 모습이라 포토샵을 사용해본 분들은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를 선택해주고 원하는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는 pixel이 익숙해서 주로 픽셀로 활용을 합니다.
750px의 이미지를 400px 이미지로 변경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주로 웹이나 스마트폰용으로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해상도(Resolution)는 72로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레졸루션은 DPI(Dot Per Inch)로 인치당 픽셀의 수를 나타냅니다. 웹에서 활용할 이미지는 72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출력이나 인쇄용으로 활용할 이미지가 아니라면 72정도로 맞춰주면 좋습니다. 사이즈만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용량도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죠.
더 큰 사이즈와 용량이 더 선명한 사진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웹이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에는 1000px 이하의 이미지와 작은 용량이 유리합니다.
만약 원본을 남겨두고 사진 크기 줄이기를 하고 싶다면 메뉴에서 'file-duplication'을 선택해서 사본을 만들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X(Photoscape X), 많은 사진을 한번에
이번에 소개해 드릴 방법은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이것저것 이용해보다가 최근에 주로 활용하는 앱은 맥용으로도 출시된 포토스케이X(Photoscape X)(다운로드)입니다. 직관적이고 손쉬우면서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사진 크기 줄이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메뉴 항목중 Batch를 선택해주고 원하는 사진들을 위의 사진처럼 화면 중앙 상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X의 장점은 Batch라는 메뉴 이름처럼 다양한 반복 작업을 손쉽게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진을 일괄적으로 리사이즈 하기에 좋습니다. 메뉴를 보시면 알겠지만 다양한 보정 작업은 물론 워터마크 작업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의 세이브 메뉴를 누르면 일괄로 저장할 이름과 파일포맷, 압축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DPI 역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X는 이외에 콜라쥬나 이어붙이기 등의 기능도 가볍지만 강력한 결과물을 만들어줍니다. 일단 많은 수의 사진 크기 줄이기용으로 준비해둬도 좋지만 조금 살펴보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크기 줄이기를 위해 굳이 무거운 포토샵을 띄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한장만 손봐야할 경우에는 간편하게 미리보기 앱을 이용하시는게 좋고 많은 사진의 크기 줄이기를 위해서는 포토스케이프X를 추언해드립니다. 물론 다양한 앱들이 있고 기호에 맞춰 활용하셔도 됩니다.
[관련글]
- 맥에서 윈도우 NTFS 파일 사용하기, 마운티(Mounty)로 간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