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설문하면 앱 살 수 있다? Google Opinion Rewards
Google Opinion Rewards. 구글 플레이에 상당히 재미있는 앱이 하나 등장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간단한 설문 조사를 하면 구글 플레이 계정에 설문조사에 대한 보상(reward)로 금액을 채워주고, 이것을 이용해서 앱이나 음악, 책등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유통되는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일종의 돈버는 앱으로 알려진 것들도 유사하지만, 구글에서 직접 운영, 관리하니 좀 더 믿을 수 있고 보상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앱을 다운 받고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기다리면, 일주일에 한번 알람으로 설문조사가 도착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렇게 쌓인 적립금(?)은 곧바로 구글 플레이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설문 내용도 아주 간단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하는군요.
예시로 나온 것도 새로운 차를 살 시기나 좋아하는 차량 종류 등을 묻고 있네요.
그리고 질문의 양도 그렇게 많지 않아서 불편하지 않을 수준이라고 하니 상당히 관심이 갑니다.
하지만, 역시나 국내에서는 아직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월렛을 기반으로 하는 부분도 있고, 아직까지는 국내에 적당한 수요가 없어서 그런듯 합니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는 점진적으로 국내 콘텐츠 유통등에도 신경쓰고 있으니 조만간 시작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해보게 되는군요.
상당히 기대되는 비즈니스 모델
이미 설문조사와 그에 따른 보상이라는 BM(Business Model)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메일이나 웹을 통해서도 진행이 꽤나 되었었는데요. 하지만, 질문들이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보상이 너무 적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렇게 조각난 채로 모이던 보상들을 사용할 수 있는 채널이 명확하지 않아서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생각되는군요.
Google Opinion Rewards는 구글 플레이의 유통구조를 활용하고, 엄청난 인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타겟팅할 수도 있거니와 그 보상도 제대로 사용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괜찮은 BM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실제로 국내에서 시행되면 좀 더 깊게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