깝스도 아는 올레 기가 UHD 티비의 장점들
작년 이 맘때 쯤 <북촌한옥마을에서 기가팍팍! 기가집 체험, 게스트하우스로도 활용>에서 올레 기가 UHD 티비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화질만이 아니라 컨텐츠 양에서 가장 발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서 기대를 해봤었는데요. 최근에는 코빅(코메디빅리그)의 깝스팀이 대놓고 이야기를 해주는군요. 최신 미드를 빠르고 편하게 그리고 화질 좋게 감상하는 에피소드로 말이죠. 그나저나 무대가 아니라 세트로 옮기니 깝스가 또다른 느낌이 나는군요.
UHD TV가 아니라서?
올레 기가 UHD TV는 이야기를 듣다보면 UHD TV를 갖춘 곳에서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Pre-UHD 기술이 적용되어 일반 HD채널을 UHD급으로 화질을 끌어올려주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종의 업스케일링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올레 UHD TV 셋탑박스(STB)를 통해 일반 TV에서도 효과를 볼 수 방법이자 UHD TV를 가진 분은 일반 채널을 UHD급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HD채널 방송을 하는 tvN, JTBC, OCN, SBS Sports, Mnet 등을 중심으로 Pre-UHD가 적용되어 있고 점차 확대되어갈 예정입니다. 인코딩 대역폭을 10M에서 20M로 상향해서 움직임이 많은 채널, 색이 많으 프로그램 등에서 선명도와 화질의 깊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즘 케이블 드라마나 Mnet에 확실히 잘 어울리는 기능인 듯 합니다.
풍부한 컨텐츠의 올레 TV
Pre-UHD 기술만이 아니라 UHD TV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컨텐츠가 중요한데, 타 케이블 서비스에 비해 기가 올레 UHD TV는 SKY UHD, SKY UHD2, CJ UXN등의 채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거기다 깝스가 이야기하는 미드를 비롯해 영화와 애니 유아 채널에 걸쳐 독점 지원하는 채널들이 가장 많기도 합니다.
물론 UHD TV 전용관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할 때는 언제든지 뛰어난 화질의 UHD 컨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케이블TV(IPTV)를 거의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가 UHD TV로 세팅해두시면 더 빠른 인터넷도 즐기기 쉬워지죠. 하물며 TV도 많이 보는 분들이라면 Pre-UHD 기술이 적용된 채널에 좀 더 관심을 가져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TV를 잘 안보는 저이지만 그래도 최근 tvN이나 JTBC등의 응답이나 송곳등을 생각해보면 Pre-UHD는 좀 땡기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