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무료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iRadio 사용해보기

WWDC 2013부터 소개하고 아이폰 5s/5c와 함께 애플이 내놓은 새로운 서비스인 iRadio(iTunes Radio).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중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한국계정으로는 사용이 한정되는 등의 번거로움 때문에 망설이는 것 같아서 오늘은 iRadio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계정에서만 사용이 가능! 미국 계정을 만들자!

사실, iRadio는 미국 계정만 있다면 너무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iRadio를 사용하는 준비는 미국계정 만들기가 거의 전부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iRadio 사용을 위해 미국 계정 만들기도 살펴보고 iRadio를 살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결재수단을 정하지 않은 상태로 임의의 주소(애플본사)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순서를 먼저 정리해두고 천천히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튠즈(iTunes)의 지역을 미국으로 설정한다.

2. 무료앱 다운받기를 시도하고, 새로운 계정 만들기로 진입한다.

3. 결재 수단을 정하지 않고, 양식을 완성한다.

4. 계정으로 사용할 메일로 들어가 확인(verify)한다.

※ 미국 계정을 만드는 과정은 PC의 아이튠즈에서도 동일합니다.



1. 아이튠즈의 지역을 미국으로 설정한다.

아이튠즈의 미국계정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진행해야할 작업은 아이튠즈의 국가를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새 계정을 만들면서 지정을 해줘도 되지만, 무료앱을 결재해야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지역을 먼저 변경하고 나머지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설정 -> iTunes 및 app store]로 가시면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 정보가 나타나고 국가/지역에 태극기가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United States'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2. 무료앱 다운받기를 시도하고, 새로운 계정 만들기로 진입한다.

이렇게 국가를 변경하고 앱 스토어를 방문해보면, 국내 앱스토어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볼 수 있고 영어로된 앱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아래로 이동해보면 계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를 눌러서 로그아웃(sign out)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계정이 없는 상태로 앱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무료앱을 아무거나 하나 다운 받으면 됩니다. 일단은 계정 생성용이기 때문에 용량이 적어보이는 녀석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3. 결재 수단을 정하지 않고, 양식을 완성한다.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를 시도하게 되면 로그인 항목이 뜨는데, 여기서 '새로운 Apple ID 생성'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국가 선택 영역이 나오지만, 이미 미국 앱스토어로 변경을 해뒀기 때문에 그냥 다음(Next)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미국 계정 생성을 위한 과정을 시작합니다.

이미 다른 국가에서 사용중인 메일 이외의 다른 메일을 넣어주고 비밀번호도 설정해줍니다. 비밀번호는 8자리 이상으로 첫문자는 대문자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보안정보로 나중에 비밀번호 분실등에 활용할 수 있는 몇가지 질답을 적게 되어있는데, 쉬운 것들이나 편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양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타이틀과 이름은 크게 상관이 없는 부분이고, 주소와 도시, 우편번호는 다음과 같이 기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Address : Apple Computer Inc. 1 infinite Loop
City : Cupertino
State : CA
ZipCode : 95014
Phone : 800-5007078

여기까지 입력하고나면 미국 계정 만들기는 끝이 난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결재와 관련된 부분은 무료앱 결재로 진입을 하셨다면 'None' 항목이 나타나니 꼭 여기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미국내 결재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있으시면 선택하셔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이제 미국 계정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하지만, 양식 제출은 끝이났지만 인증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계정으로 설정했던 메일로 가서 확인을 해봅니다.



4. 계정으로 사용할 메일로 들어가 확인(verify)한다.

이렇게, 계정 생성 과정을 마치고 나면, 이제 계정으로 설정한 메일로 들어가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애플에서 인증을 위한 메일이 도착해 있을 것이고, 중간에 파란색 링크가 걸린 Verify Now를 선택해서 ID와 PASSWORD를 입력하여 확인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미국 계정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iRadio를 사용할 때는 항상 이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하니 까먹지 않도록 해줍니다.




iRadio, 의외의 재미에 빠져보자~!

미국 계정을 만드셨다면, 이제 다시 [설정 ->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는 지 확인해줍니다. iRadio는 미국 계정이 아니면 지금은 동작하지 않으니 말이죠.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있다면 '음악'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 탭에 '라디오'가 보이고,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UI는 상당히 심플하기 때문에 특별히 설명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생각되는군요. 스테이션(방송국)을 추가해두고 언제든지 원하는 방송을 들으면 됩니다. 종종 광고가 나오기는 하지만, 라디오의 특성상 크게 거슬리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손쉽게 선택/추가할 수 있습니다.



k-pop 스테이션도 있으니 의외의 재미있는 곡들도 만날 수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블루스와 스윙음악등 국내에서 DJing되서 방송되기 어려운 스테이션을 선호하게 되지만, k-pop 스테이션도 생각보다 선곡들이 좋기 때문에 작업을 하며 틀어놓기 좋더군요.



방송을 듣다보면 위쪽의 i와 가격을 볼 수 있는데요. i는 스테이션의 정보를 보여주는 아이콘으로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듣고 있는 곡을 구매할 수도 있고(국내에서는 어렵겠죠?;;;) 듣고 있는 트랙을 방송국으로 다시 만들거나 아티스트 중심으로 방송국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보다 iRadio의 사용에서 좀 더 중요한 포인트는 방송국 조정 옵션으로 히트곡/ 다양한 곡 / 숨은 명곡 으로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삭제판 트랙 허용 옵션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개인 기호에 맞게 설정해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스트리밍 라디오의 개념이고 사용자들의 취향에 따라 만들어진 방송국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재미있는 선곡들을 만날 수 있고, 우연히 들린 좋은 곡은 바로 결재하여 구매도 할 수 있는 참신한 서비스라고 생각되는군요. 다만, 음악을 빨리 넘기기는 가능하지만, 뒤로 돌아가 다시듣기는 할 수 없다는 점을 잊으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놓쳤다~ 싶고 다시 듣고 싶으면 구매를 해야하는 것이죠.

iRadio가 가지는 영향이나 애플의 의도 등은 다른 글로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한동안 음악 관리를 못했던 귀부터 호강시켜주고 싶으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