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8를 샀다.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문자, 사진 데이터 이동 쉽게하기
아이폰7을 메인폰으로 이용중이었다. 이번에 갤럭시 S8이 이것저것 참 잘 나와서 오랜만에 안드로이드를 메인폰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데이터 이동을 하기로 결졍했다. 삼성페이, 통화녹음, 오디오잭 등을 사용하지 못했던 아이폰7에서의 아쉬움을 잠시 달래기로 했다. 사실 이용하던 앱들은 큰 문제가 없다. 기본 자료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거나 호환되는 앱들이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이용했다. 문제는 문자(SMS)였다. 문자부터 챙기면 아재라는데, 아재 맞다.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이용해 손쉽게 데이터 이동
갤럭시 S6이었나? S7이었나? 삼성이 키노트를 하면서 스마트 스위치라는 앱을 소개한 적이 있다. iOS는 물론이고 PC까지 다양하게 데이터를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물론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손쉽게 이동하길 원하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예전에는 앱의 형태로 다운로드를 해서 이용했지만 요즘은 설정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설정-클라우드 및 계정-Smart Switch를 선택하면 된다.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무선으로 클라우드 등의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이다.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지만 가능하면 케이블을 이용하도록 하겠다. 나는 아재니깐 그래도 된다.
아이폰7에서 데이터를 옮길 것이기 때문에 라이트닝으로 마무리된 케이블을 준비했다. 갤럭시 S8은 OTG 등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USB 젠더가 기본으로 제공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성품에서 이 젠더를 보며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했던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번처럼 스마트 스위치에도 쓰고 USB 드라이버를 연결해서 써도 된다.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할 때 주의점은 아이폰의 설정 상태이다. 아이폰 백업 암호화가 걸려 있으면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할 수 없다. 스마트 스위치에서 팝업으로 알려주기도 하니 아이튠즈에서 해제해두도록 하자.
아이폰의 백업 암호화도 해제 했다면 스마트 스위치의 이용은 상당히 쉽고 편리하게 준비되어 있다. 아이폰의 데이터들을 우선 검색하고 옮기기를 위한 준비 작업을 한다. 데이터의 양에 따라 시간이 달라진다. 조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니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한다.
검색 작업이 끝나면 아이폰에서 옮길 수 있는 자료의 형태와 용량을 구분해서 보여준다. 나는 6.38GB의 데이터가 잡히는구나.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메시지가 제대로 잡혀있는지 확인했다. 보통 사진의 용량이 많이 큰 편이다. 클라우드로 관리한다면 데이터 옮기기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선택은 개인이 하기로 하고 데이터 이동을 진행한다.
6.37GB가 전송 되었다. 검색보다 빠르게 데이터 이동이 된다. 이동이 끝나면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앱과 유사한 앱의 다운로드를 도와주거나 iMessage 해제와 같은 과정을 설명해준다. 솔직히 iMessage를 깜빡할 뻔 했는데, 해제하지 않으면 문자가 꼬이는 경우가 있으니 꼭 챙겨두도로고 한다.
iMessage 해제는 직접 변경을 도와주지는 않고 아이폰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가이드해주고 있다. 그래도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을 챙겨줘서 놓치지 않을 수 있었다.
스마트 스위치의 사용법은 직관적이고 쉬운 편이다. 혹시나 PC를 이용하거나 더 궁금한 상황이 있다면 삼성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이용하면 된다. 문자를 옮기기 위해 시작했지만 사진도 한번에 옮길 수 있어서 iOS에서 안드로이드로 갈아타면서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성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갤럭시 S8으로 손쉽게 갈아타는 방법
아이폰에서 갤럭시 S8으로 쉽게 갈아타는 방법은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하면 된다. 그렇다면 갤럭시 S8을 손쉽게 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요즘처럼 스마트폰이 자주 바뀌고 새로운 폰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1년마다 폰을 바꿀 수 있는 KT 체인지업을 추천한다. 1년을 채우면 체인지업 효과로 출고가의 최대 50%를 보상받고 다른 기기로 변경이 쉽기 때문이다.
거기다 분할상환금을 면제하거나 다른 다양한 할인 혜택은 그대로 적용이 된다. 2년 주기로 약정을 잡고 번호이동하며 혜택을 봐왔다면 체인지업으로 1년마다 혜택을 보는 것도 괜찮을 법 하다. 자세한 내용은 올레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참고하도록 하자.
그리고 갤럭시 S8을 KT에서 이용하면 C-RDX라고 불리는 배터리 절감 기술 덕분에 4시간 가량 배터리를 더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다. 배터리 절감 기술에 대해서는 올레 웹페이지/모바일을 참고하면 좋다.
사실 갤럭시가 어느 순간부터 사용 느낌에서 iOS와 비슷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데이터만 잘 옮겨도 사용에 위화감은 적은 편이다. 이렇게 갤럭시 S8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설정을 마치고 다음부터는 좀 더 실질적인 경험과 리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관련글]
- 똑같은 갤럭시 S8을 4시간 더 이용하는 방법? 배터리 절감기술!
- 갤럭시 S8 미드나이트 블랙 후기, 완성도와 보안에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