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을 사용하다보면 의외로 빠져드는 기능이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입니다.
어느 파일이건 'space bar'를 누르면 파일에 적합한 행동을 알아서 하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고 작업효율을 상당히 높여줄 수 있습니다. 상당히 윈도우와 비교해서 상당히 강력한 기능이고 이로 인해서 점점 편리함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바로 이렇게 불러낸 화면에서 보이는 글들을 바로 카피해서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간단한 터미널 명령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정리해둡니다.
사실, 집에서는 적용해두었다가 맥북에서에서 은근히 반복되듯 되지 않아서 다시 정리해두는 의미입니다.
터미널을 열어줍니다.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건 아시죠? -ㅅ-;;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 -bool TRUE;killall Finder
그리고 위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닫아주시면 됩니다.
사실, 위의 명령어가 입력되는 순간, 파인더가 한번 빠르게 리프레쉬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큰 문제가 없는 것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텍스트 영역이 선택된 것이 보이시죠?
이제 <copy & paste>를 위해 command+c 를 누르면 미리보기 상에서도 손쉽게 텍스트를 읽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별것 아닐 수도 있는 기능이지만, 코드나 텍스트를 많이 다르는 사람들에게는 메모장 한번 덜 열어도 되는게 얼마나 큰 효율인 지는 써 본 사람은 분명히 알 것입니다! ^^
defaults dele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killall Finder
만약, 이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위의 터미널에서 위의 명령어를 넣으면 원상복구 되니 한번쯤 적용해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