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7 플러스 인물사진모드를 위한 iOS 10.1 베타 설치방법
국내에는 아직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가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은 시점입니다. 그리고 정식으로 들어온다고 그래도 인물사진모드를 지원하는 iOS 10.1이 정식버전으로 릴리즈 될 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아이폰7 플러스를 구매해도 iOS 10.1(베타)를 설치하지 못하면 인물사진모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이죠. 그래서 애플 제품들의 베타 테스터 등록 방법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apple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가입과 실제 베타버전 설치과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무료로 공개된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베타라는 말은 아직 정식 버전으로 부르긴 이전의 약간은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물론 정식이 되어도 버그는 나올 수 있지만 그보다 더 불안정한 상태를 뜻합니다. 그래도 앞서서 적용되는 기능들이나 변화들을 확인하기에는 좋은 방법이죠. 이번 아이폰7 플러스에 적용되는 인물사진모드 같은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예전 애플은 개발자 등록을 한 사람들에게만 베타버전을 공개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apple 베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바로가기)을 운영하며 적극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등록하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퍼블릭 베타(public beta)로 불리며 거의 정식 버전에 가까운 버전이긴 합니다.
apple 베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바로가기)의 가입하기를 누르면 애플 아이디를 물어옵니다. 평소 앱스토어와 아이클라우드를 위해 사용하는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계약내용에서도 베타는 완전하지 않음을 완곡히 시사하고 있으니 가능하면 정식 버전을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애플에서 진행하는 공개베타 소프트웨어는 macOS 시에라와 iOS 10.1입니다. OS별로 다르니 메뉴를 잘 골라주시면 됩니다.
설명서에서는 3가지 내용을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iOS 기기를 등록만 하면 애플 베타 소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참고 사항이나 해두면 좋은 정도의 내용입니다.
기기등록 과정에서도 백업을 권하지만 습관적으로 현재의 iOS 10.0.2 버전의 내용을 백업해두고 시작합니다. 가능하면 PC에 백업을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기기등록과 설치
이제 기기등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실제로 기기를 등록하는 과정은 해당 기기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진행을 해야하니 기기등록 페이지(바로가기)에서 접속하시는게 좋습니다.
과정은 백업->프로파일 다운로드->설치 입니다. 백업은 선택 사항이긴 하지만 베타를 다루는 과정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베타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한 프로파일을 설치합니다.
iOS 기기에서 프로파일 다운로드(바로가기) 페이지로 접속하고 프로파일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프로파일 설치가 끝나면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새로운 베타 정보가 나타납니다. 요청과 다운로드에 시간이 조금 걸리니 느긋하게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업데이트마다 진행하는 기본적인 설정을 다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설정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면 제대로 10.1 베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정식 버전을 추천
저는 이번에 아이폰7을 조금 일찍 구해서 사용하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물사진모드가 지원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등록을 해봤습니다. 안타깝게 애플은 아이폰7 플러스에서만 인물사진모드를 지원한다는 사실을 체득했습니다. 아이폰7 플러스 사용자라면 iOS 10.1의 사진앱에서 인물사진 항목을 찾아서 사용해보시면 됩니다.
퍼블릭 베타가 안정성을 높인 버전이라고 그래도 가능하면 정식버전을 추천하기는 합니다. 특별한 경우나 베타의 빠른 경험을 필요로 하시지 않으시면 정식 버전이 나오면 롤백해서 돌아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