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화면으로 조금이라도 자연스럽게
아이폰X는 페이스ID의 센서들 때문에 전면 상단에 스크린이 사라지는 독특한 디자인이다. 해외에서는 노치(notch)로 불리고 한국에서는 M자 탈모로 불린다.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는 사람들도 많지만 아무래도 조금 거슬리는게 사실이다. 재치있는 사람들이 잠금화면과 홈화면을 위해 배경화면을 자연스럽게 바꾸기 시작했다.
좋아! 자연스러웠어!
발상의 전환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보여준 예시이다. 커뮤니티 클리앙의 SBS토요일님이 만든 배경화면이다. 노치 부분의 검은 영역에 맞춰 배경화면을 만들면 된다.
응용을 하면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노치가 아이폰X의 문제이고 재치는 개인의 문제이다. 스스로에게 어울리는 좋아 자연스러웠어를 찾아보면 좋을 듯 하다.
알림영역을 검게 속이기
이번에는 배경화면의 알림 영역을 검게 만들어 자연스러운 화면을 만드는 방법이다. 최근 안드로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스타일로 만들어준다. 상하 베젤의 비율이 조금 달라지는 느낌이긴 하지만 노치가 눈에 거슬리는 사람들에게 좋다.
우선 GADGET HACKS에 공개된 PSD 파일(다운로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고 포토샵으로 프레임을 만들어둔 것이다. 원하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교체하고 저장하면 된다.
이미지는 레이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포토샵으로 수정한 파일은 JPG 등으로 저장해서 아이폰으로 옮기고 잠금화면과 배경화면으로 설정하면 끝이다.
포토샵이 없다면 앱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Notcho(바로가기) 앱인데, 위의 방법을 손쉽게 앱으로 처리해준다. 무료 버전에는 워터마크가 생기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다.
다른 앱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아이폰X 배경화면으로 노치를 살짝 숨기는 방법을 알아봤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잠금화면과 앱 화면에서만 적용이 되고 다른 앱을 실행하면 역시나 노치가 드러날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시간 확인등으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화면에서 조금이라도 자연스러운 화면을 즐기려면 시도해봐도 좋을 듯 하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