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S 통화실패 경험, iOS 12.1.2 버그와 해결법
오늘 꽤 재미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통화중 갑자기 전화가 끊기며 아이폰XS에서 통화실패가 뜨더군요. 다시 걸어봐도 안되고 리부팅해도 안되더군요. 리부팅 후 유심은 인식하지만 셀룰러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안테나가 한 칸도 나타나지 않는 상태죠.
저는 일단 급한대로 유심을 뺐다 다시 끼우는 정도에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없었는데 언제 다시 일어날 지 몰라 확인을 해보니 iOS 12.1.2에서 이미 발생하고 있는 버그라고 하더군요. 다음 버전에서 고쳐지겠지만 일단 통화권 이탈(No Service)에 대응하는 응급처치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콜, LTE 옵션을 변경해보자
iOS 12.1.2는 e-SIM과 관련한 내용과 특정 국가에서 발생하는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 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배포 후 오히려 통화실패 현상과 함께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하지 못해 통화, 문자는 물론 데이터까지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아직 명확한 해결법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빠른 업데이트를 기대하는 방법이 좋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있기에는 증상이 꽤 심각합니다.
일단 9TO5Mac에서는 임시 대응법으로 두 가지를 확인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와이파이 통화를 끄는 겁니다. 설정 셀룰러 항목에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이 항목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다른 기기에서의 통화 위에 와이파이 통화가 등장하면 꺼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LTE 데이터 사용 옵션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셀룰러-LTE 활성화-데이터 전용으로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기본은 음성 및 데이터로 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데이터 전용으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저는 일단 유심을 다시 꽂고 리부팅을 해서 임시로 해결은 했지만 iOS 버전에 의한 문제라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위의 임시 대응법을 적용했습니다. 문제의 요인이 다를 수 있고 이 방법이 명확한 해결법은 아니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해결해줄 수 있으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홈버튼이 사라진 아이폰X, 아이폰XS, 아이폰XR에서 리부팅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이폰XS, XR 재부팅, 강제재부팅, 스크린샷, 전원끄기 방법>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