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펜슬을 키보드처럼? 텍스트 전환과 필기입력에 좋은 디오펜 스크립트!
아이패드6세대를 구입하면서 당연히 애플펜슬도 구했습니다. 그림보다는 텍스트 중심의 활용을 목적으로 구매했기 때문에 애플펜슬을 이용한 다양한 입력 방법을 찾아내야 했습니다. 특히 입력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애플펜슬로 입력하고 텍스트로 바로 변환해주는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단순히 메모나 특정앱에서 손글씨만 쓰기에는 애플펜슬이 아쉬웠으니 말이죠.
새롭지 않지만 애플펜슬로 새롭게 조명해야할 기능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이용하면서 가장 부러웠던 기능은 필기입력이었습니다. 가장 유용하게 S펜을 이용했던 기억이고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다양하게 다루기 좋은 기능이었습니다. 아이패드와 애플펜슬 조합에서는 이걸 이용할 수 없을까?
검색을 하고 수소문을 해보니 디오펜 스크립트(DioPen Script)라는 앱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NEBO를 만든 회사의 Myscript Stack이라는 앱을 먼저 발견했으나 서비스가 종료되었더군요. 그래서 더 마음에 드는 디오펜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손가락 등으로 필기입력을 가능하게 어플이었는데 애플펜슬과 궁합이 더 좋아졌습니다. (앱스토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디오펜 스크립트는 단순히 어플을 설치한다고 사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데 어플을 실행하면 설정법이 잘 설명되니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설정에서 언어를 추가할 수 있으니 한글은 한번 추가해주면 좋습니다.
어플을 설치한 후 설정-일반-키보드-새로운 키보드 추가-DioPen Script를 선택해 키보드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해 필기할 수 있도록 해야하고 그걸 키보드로 입력하듯 입력창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키보드를 추가했다면 다시한번 설정-일반-키보드에 가보겠습니다. 디오펜이 키보드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디오펜을 선택하면 전체 접근 허용 옵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허용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어디든 입력이 필요한 곳을 실행합니다. 가상 키보드 좌측 하단의 언어 아이콘을 꾸욱 눌러보면 디오펜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오펜은 한글, 영어처럼 키보드 레이아웃 개념으로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순차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간략한 설명이 등장하는데 직관적이라 딱히 다른 습득이 없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레이아웃을 변경해서 디오펜을 활성화한 모습입니다. 이 상태에서 애플펜슬을 이용해 글씨를 쓰면 원하는 입력창에 텍스트를 바로 변환해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악필이라도 인식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텍스트로 전환해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펜슬을 손에 쥔 채로 키보드를 입력하거나 하는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메모 어플들중 텍스트를 손글씨 입력 후 텍스트로 전환하는 것들은 꽤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한번에 텍스트로 변환해서 활용하는게 더욱 효율적일 때가 많습니다. 특히 한자나 일어등을 이용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디오펜 스크립트는 새롭게 등장한 어플이 아니라 기존부터 손가락을 이용해서도 필기입력을 위한 앱으로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애플펜슬의 등장으로 다시한번 조명 받아도 좋을 앱이라서 소개하며 정리를 해봤습니다.
관련글
- 교육용? 뉴 아이패드 9.7인치에 숨겨진 애플의 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