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할인 단말기 유심기변 허용! 알아둬야할 스마트폰 요금제 상식!
2017년이 시작되면서 상당히 재미있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1월 1일부터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할 수 있었던 20% 요금할인 서비스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물론 좋은 변화이고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기에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금할인? 유심기변?
우선 요금할인에 대해 다시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의 요금제에 가입할 때 약정을 많이 걸게 됩니다. 그럴 경우 단말기 구입을 위한 단말기 공시지원금과 약정기간 동안 20% 요금할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약정 할인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20% 요금할인의 경우는 약정 할인에 추가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요금할인에 대해 놓치고 계신 분들이 은근히 많더군요. <kt 공시지원금과 요금할인 한눈에 확인하기>글을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요금할인에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회선(번호)에 등록된 기기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유심기변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요금제 가입시 등록된 기기에만 유심을 꽂아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통신사 매장이나 지점을 찾아 전산기변을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금할인의 단점인 유심기변이 이번에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유심기변, 전산기변 등의 용어가 등장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나씩 천천히 다시 설명해보겠습니다. 유심기변은 그냥 유심만 꺼내서 다른 기기에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평소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 LTE폰들은 통신사 구분없이 유심기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신사의 전산에는 회선(번호)에 연결된 기기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중고거래나 소유권 확인 등에서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매장이나 지점에서 회선(번호)에 유심을 이동한 기기를 다시 등록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걸 전산기변이라고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번호와 기기의 소유권을 확실히 해둘 수 있기 때문에 전산기변이 확실히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매장이나 지점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불편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작년까지는 통신사들의 요금할인이 전산에 등록된 기기에 적용이 되기 되었기 때문에 약정기간 중 기기를 바꿀 경우엔 전산기변을 해주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단순히 유심을 바꿔끼워 유심기변을 할 경우에는 적용이 되지 않았던 것이죠. 하지만 2017년 1월 1일부터 요금할인에 유심기변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제 굳이 전산기변을 위해 매장을 찾이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한번 정리를 해보면 기존에는 '회선(번호)+유심+전산(기기)'에 의해 적용되던 요금할인이 '회선(번호)+유심'으로 간소화 된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단말로 옮겨갈 때 편하게 유심만 이동해도 요금할인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런 변화는 참 마음에 드는군요.
통신사들이 전부 똑같을까?
이번 요금할인 유심기변 적용은 참 반가운 소식이 맞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복잡한 경우가 하나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는 통신사별로 차이가 살짝 발생합니다. 역시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kt 공시지원금과 요금할인 한눈에 확인하기>글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공시지원금으로 단말기 보조금을 받거나 요금할인을 받거나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시지원금을 받은 단말기를 유심기변으로 요금할인으로 활용한다면? 이게 무슨 경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 혹은 중고거래를 통해 새로운 기기를 구하고 평소 이용하던 유심을 교체해 이용할 경우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17년 1월 1일부터 유심기변으로 요금할인이 적용 되었지만 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는 기기의 경우는 이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기존처럼 매장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KT에서는 공시지원금 이력이 있는 기기도 유심기변을 통해 요금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다른 통신사는 지원되지 않고 KT만 적용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시고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017년의 시작에서는 KT가 고객의 편리를 더 많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듯 느껴지기도 하는군요. 다른 통신사들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 지 모르지만 이번 요금할인 유심기변에서는 KT 이용자들이 좀 더 편리한 혜택을 누리게 될 듯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