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1.4에서 아이폰 배터리 광탈 호소
iOS 12가 퍼블릭 베타에 들어간 시점에서 정식으로 배포된 iOS 11.4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기존보다 빨리 소모되어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애플 지원 페이지에도 엄청난 양의 문의와 불만이 접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iOS 11.4.X에서 발생하는 증상
현재 iOS 11.4에서 발생하는 배터리 이슈는 몇가지 유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대기전력으로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아도 배터리를 과도하게 소모해서 기존 대비 배터리 이용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iOS 11.4로 업데이트 이후에 증상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핫스팟과 관련된 증상으로 실제로 핫스팟을 동작시키지 않아도 임의로 작동하며 배터리를 소모하고 있다고 합니다. 와이파이나 LTE등 통신과 관련된 부분에서 배터리 소모가 높은 것을 떠올려보면 배터리 소모가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외 와이파이(대기) 문제나 다양한 형태로 증상을 호소하지만 중요한 점은 iOS 11.4에서 배터리 드레인(광탈)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명확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나타난다는 아이폰들은 주로 아이폰6(s)와 아이폰7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이슈가 있었던 제품들에서 유독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애플 측에서는 아직 명확한 증상이나 대처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베타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iOS 11.4.1에서도 동일한 증상들이 리포팅 되고 있기 때문에 iOS 11.4.X에서는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정식 버전에서 증상을 바로 잡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데 까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다만 일부 배터리 광탈 사용자들은 베타인 iOS 12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개인적으로도 베타 버전으로 iOS 11.4.X를 이용할 때, 평소보다 배터리 소모가 많았던 느낌입니다. 리포팅 되는 수준처럼 아주 광탈의 수준은 아니지만 미묘하게 예전보다 충전을 자주 했어야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현재는 아이폰7에 베타인 iOS 12를 사용하면서 좀 더 여유를 찾은 느낌이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원인이나 증상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배터리 광탈을 호소하고 있으니 iOS 11.4로 업데이트한 아이폰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면 특별히 고장난 것이 아니라는 점은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애플의 대응을 잠시 기다려봐야 할 듯 합니다.
배터리 광탈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라면 베타 버전의 iOS 12를 설치(바로가기)하는 것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베타 버전은 불안정하고 버그가 있을 수 있으며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는 확실한 보장은 없습니다. 대안으로 선택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꽤 중요한 이슈이니 앞으로 다른 소식이 들리면 빠르게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