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에 가깝게 다가서는 게이밍 키보드, 스틸시리즈 APEX PRO 후기
<스틸시리즈 APEX 7 TKL(적축), 게이밍 키보드의 장점을 잘 응축한 제품>글에서 스틸시리즈APEX 7(TKL)로 OLED 기능과 다양한 장점에 대한 알아봤습니다. TKL(텐키리스) 제품을 선호하는 분도 있지만 풀레이아웃의 게이밍키보드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스틸시리즈의 APEX PRO를 경험해봤습니다.
이름에 프로를 붙인 제품인 만큼 프로에 한걸음 다가서는 다양한 장점들을 품고 있습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EX PRO, 하나하나 빼놓을 수 없는 디테일의 장점들
APEX PRO의 패키지입니다. PC, MAC은 물론 XBOX와 PS4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가 MAC까지는 확인을 해봤지만 콘솔이 없어 실제로 경험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APEX PRO의 장점들을 잘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일반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가 아니라 스틸시리즈의 옴니 포인트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는게 가장 큰 특징인 듯 합니다. 거기에 OLED 스마트 디스플레이, 항공기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 자석을 이용한 팜레스트, USB 트루패스, 5개의 프로필, 다양한 RGB 지원 등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APEX PRO의 구성은 키보드 본체, 팜레슽,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공간을 줄인 꽉 짜인 프레임에 기본을 잘 지킨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은 3면으로 케이블을 빼낼 수 있는 케이블 라우팅도 자연스러운 디자인으로 마무리 해두었습니다.
옆에서 APEX PRO를 보면 스위치와 키캡 사이에 공간을 둬서 청소등 관리에 유리한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 스타일로 프레임의 공간을 최대로 줄였으면서 라운딩을 잘 넣어뒀습니다. 고급스러움이 절로 느껴집니다. 거기다 항공기 등급의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튼튼함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APEX PRO의 큰 특징 중 하나인 OLED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위치해 있습니다. 휠과 버튼으로 전용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설정을 쉽고 빠르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EX PRO 좌측 상단에는 USB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해두면 USB 트루패스를 통해 USB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은한 라운딩 처리에 스틸시리즈 로고, 알루미늄 프레임의 멋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전용 팜레스트는 자석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거 한번 써보면 은근히 중독되는 편리함입니다.
케이블은 2개로 키보드와 USB 트루패스용으로 구분되며 케이블에 잘 표시되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APEX PRO의 스위치를 살펴봤습니다. 옴니 포인트 스위치를 택하면서도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APEX PRO의 타건 동영상입니다.
기계식 스위치의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옴니 포인트 스위치의 키감은 상당히 가볍고 부드러웠습니다. 체리 스위치 기준으로 조금 느낌을 정리해보자면 흑축보다 더 부드럽고 반응이 빠르다는 느낌입니다. 조금 강한 타건에서도 소리도 부담없을 정도이고 가볍게 타건하면 또 가볍게 반응을 해서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잘 적응하는 느낌입니다.
디테일이 생명이다. 나에게 맞춘 반응 속도와 동작 인식
APEX PRO를 연결하고 책상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단정하니 기본기 탄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 연결하면 OLED 디스플레이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줘야합니다.
펌웨어 및 다양한 설정을 위해 스틸 엔진3(Steelseries Engine 3)를 다운로드(바로가기)하고 설치해줍니다.
스틸시리즈 엔진을 실행해보면 APEX PRO의 업데이트 진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 엔진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키보드 OLED 디스플레이에도 업데이트 진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 엔진에서는 키바인드(키맵핑) 및 매크로 관리도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RGB도 준비된 다양한 옵션은 물론 개인의 설정에 의해 손쉽게 변경해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OLED와 휠을 통해서도 손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OLED와 휠을 이용한 RGB 변경에 대한 내용은 <스틸시리즈 APEX 7 TKL(적축), 게이밍 키보드의 장점을 잘 응축한 제품>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OLED의 로고는 물론, 프로필등 다양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APEX PRO와 스틸시리즈 엔진 조합에서 가장 눈여겨볼 설정은 반응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APEX PRO의 옴니 포인트 스위치 특징이 마그네틱 센서를 이용한 8배 빠른 반응 속도와 5배 빠른 동작 인식입니다. 거기다 설정으로 반응 속도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적용된 모든 키보드에 1-10 단계로 반응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좀 더 디테일하게 개개별 키에 반응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0.4mm - 3.6mm의 설정으로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개인의 키보드 타건 습관에 따라 설정을 변경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키보드를 써봤지만 옴니 포인트 키보드의 감도 조절 방식은 상당히 독특하고 프로에 버금가는 디테일로 다가왔습니다.
APEX PRO의 민감도는 게임 중에서도 간단하게 앱을 이용해서 변경할 수 있고, OLED 디스플레이와 휠을 통해서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APEX PRO의 휠은 기본 볼륨 등의 미디어 조절로 활용할 수 있고 RGB, 민감도 등등 앱에서 변경해야 할 설정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APEX PRO를 이용해 실제로 게임을 해보니 독특한 타건감과 가볍지만 원하는대로 반응하는 키보드로 게임의 디테일도 살아나는 느낌이었습니다. 기분 탓인지 모르겠지만 승률도 더 좋게 나오는 느낌적인 느낌이더군요.
APEX PRO는 공식 스토어(바로가기)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구입이 가능하고 정품 등록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공식 스토어에 정품등록 바로가기도 있지만 이도컴퍼니 정품등록 페이지(바로가기)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APEX PRO를 구입하시면 정품등록은 꼭 해두시길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본 포스팅은 이도컴퍼니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개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