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오디오 연결 추가 및 그룹핑 사용법
<엘지 스마트오디오 홈챗 사용법 및 무드 스테이션 살펴보기>를 통해 스마트오디오의 다양한 플레이 기능은 물론 홈챗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LG 스마트오디오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멀티룸과 그룹핑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특별히 사이즈도 좋고 출력이 큰 NP8740을 구해봤고 NP8340과의 그룹핑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30W만으로도 충분한 방 사이즈이지만, 70W까지 더해서 LG 스마트오디오의 힘을 한번 느껴보도록 하겠습니다.
70W의 힘, NP8740 연결
LG 스마트오디오를 이렇게 2대 놓으니 멀티를 활용할 수 있는게 좀 더 와닿기 시작하는군요. NP8740은 NP8340에 비해 2배 이상의 사이즈를 보여줍니다. 거기다 70W의 힘을 갖고 잇으니 방보다는 거실이나 홀 등에서 활용하기 좋은 녀석이라고 생각됩니다.
통짜 스틸된 본체의 디자인 감성은 NP8340과 함께하고 윗면의 콘트롤도 동일한 디자인 감성을 이어갑니다. 휠로 볼륨을 조절하고 중간의 터치로 블루투스, 와이파이, 그리고 대기의 기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눈썰미 좋은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상단 우측에 NFC 태그가 있다는 것도 놓치면 안될 듯 합니다.
LG 스마트오디오 NP8740의 뒷면입니다. 손잡이처럼 보이지만 소리의 울림을 위한 라지에이터입니다. 물론, 저는 손잡이로도 사용합니다. 뒷면 좌측 하단에는 다양한 기능부가 모여있습니다. 와이파이 설정, 연결 추가, 전원, 음성입력, 랜 포트입니다. 와이파이를 주로 이용하는 LG 스마트오디오이지만, 그룹핑을 위해서는 매쉬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1대 이상을 유선으로 연결해 브릿지로 활용해야 합니다. NP8740이 사이즈 등으로 브릿지로 사용하기 가장 좋은 녀석이기도 합니다. 음성 입력은 다른 제품의 AUX 단자와 같은 역할을 하며 3.5파이 케이블을 이용해서 직접 출력이 가능합니다.
저는 <LG 스마트오디오 개봉기 및 설정법>를 통해서 이미 NP8340으로 한번 설정을 해두었기 때문에 전용 어플인 뮤직 플로우에서 연결 추가를 선택해서 NP8740을 연결하겠습니다.
연결 추가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안내에 따라 LG 스마트오디오 NP8740의 뒷면에 있는 연결 추가 버튼을 눌러주고 빨간불이 깜박일 때 다음을 눌러줍니다.
시키는대로 했으니 이제 기다려봅니다. 알아서 똑똑하게 추가가 되는군요.
LG 스마트오디오, 멀티룸 기능 맛보기
이렇게 복수개의 LG 스마트오디오가 설정되면 위와 같이 연결된 스피커 메뉴에 설정된 스피커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렌지색으로 활성화된 스피커를 선택해서 음악을 바꾸거나 플레이를 콘트롤할 수도 있는 것이죠.
물론 언제든지 플레이 패널에서 플레이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소리를 출력하고자 하는 스피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어디다 쓸까? 생각해보니 늦잠자는 아이나 남편 깨우기 용으로 좋겠다는 생각이 스치더군요.
LG 스마트오디오, 그룹핑으로 네트워트의 힘을 느껴라
이번에는 LG 스마트오디오를 묶어 하나처럼 콘트롤을 해보겠습니다. 연결된 스피커 메뉴를 눌러보면 위와 같이 각각 연결된 LG 스마트오디오가 나오고 쇠사슬 모양으로 무엇인가 연결을 의미하는 아이콘을 발결할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되지 않은 LG 스마트오디오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안내 팝업이 등장합니다. 1대 이상은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하라고 하는군요.
한 대를 랜카드를 이용해서 공유기에 연결하고 설정을 하면 위와 같이 그룹핑에서 함께할 오디오 옆에 체크박스가 등장합니다. 물론,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제 LG 스마트오디오의 그룹핑이 완료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큰 놈과 작은 놈이 연결되어 동시에 활성화된 색을 보여주는군요. 네트워크를 통해 떨어져 있는 스피커들끼리 동일한 소리를 내니 상당히 마음에 드는군요. 다만 그룹핑 상에서 버튼을 이용해 볼륨을 조절하면 동시에 조절이 됩니다. 연결을 하기전에 멀티룸 모드에서 각각의 소리를 적당히 조절해두거나 스피커의 상단 볼륨 휠을 이용해서 조절을 해줘야 합니다. 뮤직플로우 어플에서 별도의 콘트롤이 없는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 LG 스마트오디오 그룹핑 설정시 무선으로 먼저 LG 스마트오디오가 연결된 상태라면 그룹핑 구성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된 녀석이 브릿지로 먼저 인식하는게 그룹핑을 위해서 필요한 듯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네트워크 구성을 리셋하고 새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뮤직 플로우 어플을 완전히 지우고 각 스피커의 전원을 잠시 차단한 후, 공유기의 전원도 끊었다 연결해서 네트워크를 리셋해줍니다. 그 이후에 뮤직 플로우를 다시 설치하고 유선으로 연결한 LG 스마트오디오를 먼저 유선으로 연결하기를 통해 설정해줍니다. 다음에 연결 추가를 통해 복수개의 와이파이 스피커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LG 스마트오디오 총평
LG 스마트오디오를 사용하면서 느낀 가장 큰 아쉬움은 아직까지 설정과 네트워크 구성에서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보이고 제 수준에서는 어렵다로 정리가 될 듯 합니다. 각 네트워크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복잡해질 수 밖에 없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활용이 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풀어내야할 듯 합니다. 그 외에 전용 어플의 아쉬운 점들은 빠르게 피드백 되고 있으니 곧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하지만, LG 스마트오디오의 소리는 분명히 인정할만큼 마음에 듭니다. 오토 플레이, 멀티룸, 그룹핑, 무드 스테이션 등 다양한 기능도 네트워크 오디오시스템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광고등에서 다양한 기능이 강조되어 오히려 더 커진 아쉬움이겠지만, 소리 자체만으로는 LG 스마트오디오는 상당히 만족스럽고 확장하며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30W인 NP8340 만으로도 웬만한 공간은 커버를 할 정도이고, 70W의 NP8740정도면 아늑한 매장 정도까지 하나로 커버할 정도라고 느껴지는 말이죠. 좀 더 활용하면서 개선되는 점들을 경험해봐야겠지만 일단은 소리의 만족도와 가능성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관련글]
"본 글은 리뷰를 위해 LG 스마트오디오를 무상제공/대여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