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사운드바 LAS750M 홈시어터 만들기, 설정법과 사용법
LG 스마트오디오로 등장한 LAS750M은 손쉬운 연결로 홈시어터를 구성해주는 사운드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다른 사운드바와 다르게 네트워크 오디오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손쉽게 스피커를 늘려 홈시어터와 같은 서라운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네트워크 오디오 설정법 알아보고 멀티룸, 홈시네마 모드로 즐기는 또다른 소리의 즐거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운드바 LAS750M 홈시네마 모드 네트워크 설정법
사운드바 LAS750과 네트워크로 연결해볼 모델은 NP8430으로 작년에 스마트오디오 출시 때부터 음질과 성능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녀석입니다. 웬만한 방이나 거실 정도도 커버해버리는 녀석이죠.
<LG 사운드바 LAS750M 개봉기, TV를 넘어 WIFI 스마트오디오로 홈시어터까지>에서 사운드바를 설치할 때 케이블로 TV와 연결하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앱과 연결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2개 이상의 스마트오디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브릿지가 되는 한 대에는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브릿지라고 하면 뭔가 어색한데 스마트오디오를 위해 공유기로 활용한다고 생각하면 편리할 듯 합니다. 한 대는 케이블 연결 나머지는 역시나 와이파이만 쓰시면 됩니다.
제가 거실에 사운드바를 설치하지 않고 제 방에 놓고 테스트중인 이유가 인터넷 모뎀이 제 방에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오늘처럼 2대 3대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사운드 시스템까지 확인을 해보고 싶었으니깐요.
사운드바 LAS750M에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가정에서 와이파이를 위해 사용하는 일반 공유기를 활용하면 되고 비어있는 포트에 편하게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오디오앱을 이용해서 유선으로 연결하기를 통해 사운드바 LAS750M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전원과 인터넷 케이블 연결상태 그리고 점등상태 등을 잘 확인하라는 내용을 확인하고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존에 와이파이로 설정을 한번 하셨다면 아마도 케이블을 연결 후 설정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크워크 오디오의 특성상 이미 설정된 네트워크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리셋. 공유기 전원와 모뎀의 전원, 사운드바 LAS750M 전원을 잠시 뽑았다가 다시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스마트오디오앱도 지웠다가 다시 설치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스마트오디오의 안내에도 확인 방법이 나오지만 이런 야매 스킬은 나오지 않습니다만 개인적인 경험상 네트워크는 한번 탈탈 털어서 리셋해주는게 오히려 편리했습니다. 이미 연결된 와이파이를 지워버리고 케이블이 연결된 브릿지로 설정해야 하는 과정이니 리셋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를 리셋시킨 후 다시한번 다시 유선으로 연결을 설정해보면 손쉽게 설정이 완료됩니다. 조금은 번거롭게 리셋을 해야하지만 브릿지로 사용하기 위해 한번만 해주시면 되는 작업입니다. 물론 응용해서 다른 스피커를 브릿지로 설정하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연결될 다른 서라운드 스피커는 와이파이로 설정
사운드바 LAS750M에 인터넷 케이블을 이용해서 브릿지를 설정하셨다면 이제 남은 일은 와이파이로 스마트오디오를 마음대로 늘려주시는 일 뿐입니다.
언제든지 스마트오디오앱에서 스피커 연결 추가를 이용해서 원하는 만큼 스피커를 늘려주시면 됩니다. 우리에게는 이미 든든한 브릿지가 있으니 말이죠.
스마트오디오 스피커의 연결추가는
여기까지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연결된 스피커에 2개의 스피커가 나란히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릿지가 되는 사운드바를 살펴보면 3개의 검은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는데 지금 해볼 일은 홈시네마 모드로 둘을 연결하는 것이니 중간에 있는 사슬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그룹핑을 설정할 수 있고 재생을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만약 스마트오디오가 몇 개 더 있다면? 당연히 손쉽게 그룹핑만 해주면 똑같은 소리를 동시에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룹핑이 된 스피커들은 녹색불이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을 재생해보면 스피커 1+1으로 연결된 스피커를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피커별 볼륨도 손쉽게 조절이 가능하니 직접 스피커에 달려가지 않고 밸런스를 잡기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멀티룸 모드로 개별적인 스피커 콘트롤을 해보겠습니다. 브릿지가 되는 스피커의 아이콘에서
이렇게 멀티룸 모드로 스피커를 분리해두면 화면과 같이 각각의 스피커로 음악을 따로 재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스피커의 장점들을 잘 살려주는 2가지 모드입니다.
사운드는 기본, 네트워크 오디오 기능까지 꽉잡은 사운드바 LAS750M
지금까지 사운드바 LAS750M의 홈시어터 모드로 활용이 가능한 네트워크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순한 소리출력의 사운드바를 넘어 네트워크 오디오의 능력까지 갖춘 녀석이다보니 상당한 매력을 느끼게 되더군요. 네트워크 구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브릿지와 인터넷 케이블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한번만 세팅해두면 다른 스피커의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선없는 홈시어터를 꾸미기 최적의 조건이라고 생각됩니다. 개봉부터 네트워크까지 테스트해보며 사운드바 LAS750M를 살펴보니 점점 욕심나고 추천해주고 싶은 녀석입니다.
[관련글]
- LG 사운드바 LAS750M 개봉기, TV를 넘어 WIFI 스마트오디오로 홈시어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