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
최근에 페이스북이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변경하더니 또한번 재미난 행동을 했습니다. 바로 타임라인에서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한 것인데요. 이것이 편리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은근히 불편하고 특히 모바일에서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데이터의 압박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변화와 함께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광고를 도입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니 더 기를 쓰고 막아보고 싶어지더군요. 사람들이 적당히 익숙해졌다 싶으면 아주 그냥 광고를 무차별로 노출할 기세이니 말이죠.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은 PC버전에서는 기존과 같이 자동재생이 되지 않도록 완전히 끌 수 있지만, 모바일 어플들에서는 완전히 끄지는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웹보다 모바일에서의 사용율이 높다는 것을 아는 것이죠. 간단하지만, 모르면 찾아가기 힘든 부분들이라 PC와 아이폰, 안드로이드로 나누어 정리해보겠습니다.
PC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
PC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우선 페이스북의 가장 우측에 있는 화살표 메뉴를 눌러 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설정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 메뉴의 가장 하단에 있는 동영상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동영상 자동 재생에 대한 옵션을 만날 수 있고, 여기서 끔을 선택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방법은 단순하지만 이 설정이 최근에 들어간 것을 아는 사람도 적을 것이라 생각되는군요. 저도 처음에는 자동재생 옵션을 어디서 찾아야 할 지 다른 메뉴들을 한참 뒤졌으니 말이죠. PC 버전은 이렇게 설정을 하면 타임라인에서 동영상이 자동 재생되지 않습니다.
아이폰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
아이폰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하는 것도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의외의 장소에서 설정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위치를 헷갈리지 않고 찾아가시는게 포인트입니다. 설정->페이스북->설정->wi-fi에서만 자동 재생 옵션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설정은 페이스북 어플 내에서의 설정이 아니라 아이폰의 설정입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리다보면 나오는 페이스북 어플을 눌러주면 또다른 설정을 만날 수 있는 것이죠.
글의 처음에서 말했지만, 모바일 버전에서는 아직 동영상 재생을 완전히 해제하지는 못합니다. 억울하지만 페이스북이 일단 전용 어플에서는 데이터에 대한 방어책만 준비해놨다는 생각이 스치는군요. 이렇게라도 옵션을 확인하셔서 데이터를 아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왠지 반토막짜리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이라 제가 다 민망하군요.
안드로이드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이폰에 비해서 페이스북 동영상 자동 재생 해제방법이 조금은 편리합니다. 페이스북 어플내에서 정리가 가능하고 의외로 쉬운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어플의 좌측 상단 메뉴를 누르면 다양한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가장 아래로 내려보면 왼쪽과 같이 앱 설정, 계정 설정 등에 대한 메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앱 설정->Wi-Fi 때만 동영상 자동 재생 옵션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역시나 안드로이드에서도 와이파이 재생 옵션만 있을 뿐, 전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전용 어플을 점점 사용하기 싫어지게 만들어가나 봅니다.
간단하지만, 설정을 놓치지 말자
각 OS별로 설정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아주 쉽죠. 하지만, 이 설정을 정리하면서 페이스북의 광고에 대한 욕심과 그 과정이 좀 밉상스럽습니다. 은근히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모양새를 기본으로 설정해두고 자연스럽게 느끼게 만들어둡니다. 그리고는 저항하지 못하는 틈에 광고를 노출시키겠다는 의도가 보이니 말이죠. 광고주들에게 어필하기도 참 좋은 구실이 될 듯 합니다. 밉상이니 더 많이 최대한 막아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그보다 당장 불편하니 잠깐만 시간내서 확인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관련글]
- 페이스북 기념계정, 고인의 기억을 소중히 간직하다.
- 페이스북 돌아보기, 흑역사는 수정 가능하다?
- 페이스북 페이퍼 활용해보니 - 설치부터 장단점까지
- 카드 개인정보 유출만큼 심각한 페이스북 개인정보 관리법
- 페이스북의 허와 실, 기업들에게는 독인가? 약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