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7, 할려면 제대로 경험해보자! 설치 및 복구 방법 A to Z!

최근, iOS7이 이슈이기도 하고, 실제로 적용한 것을 살짝 경험해보기도 했지만, AUXO로 나름 최적화 시켜서 사용중인 저의 아이폰 4S를 다시금 손 좀 보기로 했습니다. iOS7을 올려보고 이래저래 경험을 해보려는 것이죠. 베타 버전이라 이런저런 말들이 많지만, 그래도 경험은 해보는게 맞겠다 싶어져서 말이죠. 그리고 주위에서 호기있게 iOS7을 올렸는데, 불편해서 다시 돌아오지 못하는 분들이 몇몇 있으셔서;;; 이 기회를 빌어 그냥 정리를 다시한번 할까 합니다. 제가 직접 해봐야 설명하기 좋겠죠? ^^


iOS7은 개발자들에게 배포된 베타버전입니다.

정식버전으로 나온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불안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감안하셔야 합니다.

성능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설치와 제거에 대해서도 당연히 위험이 동반하며 개인의 책임이라는 것을 잊지마시고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는 것은 어차피 호기심으로 해볼거면 개인의 책임하에서 혼돈없이 가능한 안전하게 iOS7을 경험해보고 다시 복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게 목적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iOS7 설치를 위한 준비


> 백업



백업은 필수입니다!

굳이 이번 iOS7과 관련된 작업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종종 백업을 안 해둬서 낭패를 보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아이튠즈를 열어 '요약' 탭의 백업을 살펴봅니다. 'iCloud'와 '이 컴퓨터'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고, 옆에 수동으로 백업 및 복원에 대한 옵션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백업을 해두면 되지만, 저는 '이 컴퓨터'와 'iCloud' 두 가지 모두를 선택하고 지금 백업을 눌러서 백업을 해두길 권해드립니다.


* 하지만, 제가 권해드리는 방식은 개발자 인증을 피해가기 위해 아이폰을 초기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백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iOS7 설치파일 준비


설치파일은 각자가 준비하시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괜히 다른 곳들을 배회하시거나 나쁜(?) 파일을 구하실까봐 제가 사용한 파일들을 다운받은 곳만 정리해두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설명드리는 방법은 개발자 인증을 피해가는 방법이기 때문에 복원을 위한 iOS6 ipsw 파일도 미리 준비두셔야 합니다.



IPSW 파일이며, 작업을 위해 링크가 쉬운 곳으로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폰 초기화하기



우선, iOS7의 업데이트 상태를 만들기 위해 최신버전의 ipsw 파일을 이용해 초기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방법처럼 아이폰 복원을 선택해 최신 버전의 iOS6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이폰이 복원 작업을 진행하고 약간의 시간이 걸리겠죠?




그러면, 위와 같이 아이폰이 초기화되고 새로운 아이폰 설정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꼭! '새로운 iPhone으로 설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기본 설정도 계정 연결등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iOS 7 설치


준비에 비해 설치는 상당히 쉽습니다.

아이폰을 USB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로 아이튠즈를 다시 실행합니다.



아이튠즈의 해당 버전(윈도우 or 맥)에 맞는 방식으로 파일창을 열어줍니다.

파일창이 나타나지 않으면 일반적인 업데이트 확인이 되므로 그냥 취소하고 파일창을 열도록 합니다.

그리고 미리 구해둔 iOS7 베타버전의 ipsw 파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iOS7으로의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약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일반적인 업데이트의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레이는 순간이죠?

당연한 말이겠지만, USB케이블로 연결은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고나면 이렇게 iOS7의 잠금화면이 여러분을 맞이해줄 것입니다. ^^

이제 iOS7으로의 변신은 끝난 것이겠죠?





홈화면, 콘트롤 센터, 알림센터... 등 iOS7이 제대로 작동하는군요.





이제 아이튠즈에서 백업 받아둔 것을 복구해봤습니다.

앱들이 달라졌으니 당연히 아이콘의 위치가 달라지는군요. 

가장 큰 특징은 배경화면이겠군요~ 주소록이나 다른 것들도 확인해보면 백업이 살아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도 전부를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앱이나 설정이 불안해서 완전하지 않은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시죠? 베타는 개인이 책임을져야 합니다. ^^;;




 iOS 6로 복구


이제 이 글을 쓰기 시작한 본래의 목적으로 돌아옵니다;;

iOS7이 싫어져서 원래의 iOS6로 돌아가고자 할 때의 복구방법입니다.

위에서 충실하게 준비를 하셨다면 준비물은 그냥 다 있습니다. 

방법도 이미 한번 해본 방식입니다. 

맞습니다! 

그냥 iOS6용 ipsw 파일을 이용해서 복구를 다시해주시면 됩니다. -0-;;








다만, 복구를 위해 ipsw 파일을 불러내자 위와 같이 아이폰 찾기 때문에 복원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뜨는군요.

걱정하지 마시고, 설정 -> iCloud 설정에 가셔서 나의 아이폰 찾기 옵션을 꺼주시면 됩니다.





나의 아이폰 찾기 옵션이 제대로 꺼지면 위와 같이 최신버전(아이폰 4S 이기 때문에 6.1.3)으로 복원을 진행한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복원을 눌러주고 다시 복원과 리부팅이 되는 시간을 기다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iOS6로의 복원 작업이 진행되면 다시 초기화 상태로 들어가게 되고, 역시나 백업을 활용해 기본적인 설정이나 자료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참 쉽죠잉~? ~_~;;;




 혹시나 모를 사태를 대비한 DFU 모드의 공장 초기화


혹시 위의 방법으로 진행을 하시다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는 DFU 모드를 사용해서 공장 초기화 해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DFU 모드를 통한 초기화는 탈옥 등에서도 쓰이지만, 벽돌(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두시면 좋습니다. 물론, 위의 펌웨어를 통한 방식이 아니라 DFU 모드에서 초기화를 해도 iOS6로 돌아올 수 있지만, 가능한 위의 방법을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 아이폰의 전원을 끕니다. (다운된 상태)

2.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 합니다.

3. 아이폰의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른채로 유지합니다.

4. 전원이 꺼지면 홈버튼은 그대로 누른 채로 전원 버튼에서만 손을 뗍니다.

    (타이밍이 중요한데, 사과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타이밍에 전원버튼을 떼면 됩니다.)

5. 잠시 지나면 컴퓨터에 아이폰이 연결되며 iTunes에서 복원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발견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6. iTunes에서 복원 버튼을 눌러 복원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이 글은 절대 iOS7을 장려하기 위해서 정리한 글이 아님을 다시한번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개인의 책임이기는해도 실수 때문에 소중한 자료를 날려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극단적으로 심각한 경우에는 DFU 모드 초기화를 통해서도 복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줄이고자 잘 몰라서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가며 순서대로 정리해본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iOS6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하는 의도에서 작성된 것임을 밝힙니다.


그럼, 잘 선택하셔서~ 즐거운 iOS7 맛보기가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