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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Designed by K, 광고 이상의 메세지를 품다

붕어IQ 2014. 8. 1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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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Designed by K, 광고 이상의 메세지를 품다


최근 TV 광고 등에서 기아자동차의 광고가 독특하다는 것을 알아채셨습니까? 기아차는 단순히 자동차의 성능이나 디자인에 대한 매력을 보여주기 위한 광고가 아니라 K 시리즈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삶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아차의 움직임은 Designed by K 캠페인(http://kseries.kia.com/)을 통해 좀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일단 눈길을 끄는 홈페이지로 광고 이상의 메세지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서 살짝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기아자동차 Designed by K, 광고 이상의 메세지를 품다




Designed by K, K 시리즈 광고? 아니! 고객의 라이프를 주목 그리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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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d by K 홈페이지를 처음보면 브라운, 그레이, 레드 톤으로 구분되는 K7, K5, K3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K 시리즈에 조명하는 것이 아니라 각라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컨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K7은 중후한 중년과 젠틀맨을 연결하였고, K5는 프로페셔널, K3는 스마트를 각각 연결하고 있습니다. 주변을 봐도 알겠지만 K 시리즈의 주 이용자층의 연령에 맞춰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 각각의 페이지는 똑같은 레이아웃을 사용하지 않고 컨셉 키워드에 맞춰 정성들여 레이아웃을 따로 만들어내어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K는 기아자동차 K라인업의 디자인만이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 시도를 하고 있으며 내용에서도 단순히 차량이 아닌 이용자들의 일상과 호흡하려는 시도를 디자인이란 코드로 풀어내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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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d by K의 각 페이지는 K라인업과 컨셉에 맞게 세부내용도 눈높이를 맞추고 있습니다. 젠틀맨에게 필요한 요소들을 보여주는 젠틀맨 리포트에서는 비스포크와 바버샵, 페어 트래블 등 젠틀맨에게 필요한 소양을 소개하고 있으며 하나의 제안을 하는 모습처럼 보여집니다. K7을 타는 젠틀맨에게 좀 더 어울릴만한 라이프 스타일을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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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d by K 캠페인이 저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단순히 컨셉만을 나누고 보여주기를 위한 레이아웃이 아니라 마치 매거진을 들여다보듯 감각적인 페이지들과 내용들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비스포크와 관련해서 LUEL 편집국장 윤일완님의 글을 시작으로 정성들여 잘 꾸며진 e-magazine 한 편을 보듯 기분좋게 둘러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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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구석진 곳에 기아차에 대한 간략한 링크등이 있기는 하지만, Designed by K에 의해 꾸며진 페이지는 자동차와 관련되지 않은 컨셉에 맞춘 내용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혼자 생각을 넓혀 의미를 부여해보면, 지금까지의 자동차 광고나 캠페인들이 자동차를 통해 타는 사람들의 가치를 대변하는 이미지였다면 Designed by K는 반대로 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의 가치가 자동차의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 역설적인 메세지를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자동차보다 고객중심의 사고를 하려는 Designed by K의 캠페인 의도가 깔려있겠지만 말이지요.




폰 스택 게임(Phone Stack Game), 현명한 SMART에 ?를 던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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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Designed by K 페이지를 살피다 우연히 눈에 들어온 글은 폰 스택 게임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K3 스마트 리포트에 포함된 내용중 하나인데, 스마트한 기능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광고 메세지에서 살짝 멀어지는 메세지들이 가득합니다. 오히려 아날로그적인 감성이나 스마트에게 뒤채이지 않고 좀 더 현명하게 SMART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짧은 동영상이지만, 재미삼아 시도하는 코드로 스마트한 세대들에게 겁없는 메세지를 던지는 듯 보였습니다. 다만, 표현법은 참 말랑말랑해서 두근두근하긴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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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를 더욱 높이는 방법에 대해 상당히 고민을 한 Designed by K라는 생각이 들었고, 표현법에서 참으로 과감하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좋은 광고는 좋은 광고주가 만든다"라는 필드 격언처럼 이같은 메세지를 던질 수 있는 기아차에 박수를 보낼 수 밖에 없더군요.




놓치면 아쉬울 메이크&쉐어 이벤트


Designed by K 페이지를 보고 있으면 Edited by gentleman이라는 섹션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멋진 이미지에 작성자의 이름이 독특한데요. 다름이 아니라 젠틀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편하게 적어주면 매거진처럼 이미지에 올려 멋진 모습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간단한 내용으로 응모가 가능합니다. 젠틀맨 만이 아니라 프로페셔널, 스마트를 통해서도 자신이 생각하는 젠틀맨과 프로페셔날, 스마트에 대해 글을 남기고 응모가 가능합니다. Designed by K 페이지의 디자인 감각도 멋지지만 숨어있는 고수들의 멋진 감성을 기대하게 되는군요.




메이크&쉐어 이벤트 기간은 7.31일에서 9.15일까지이니 여유있게 응모를 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쉐어가 붙어있기 때문에 공감과 SNS를 통한 쉐어가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도 하니 주위에 응원의 힘을 요청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컨셉별 각 10명을 시상하고 참여상도 200명 넉넉하게 쏘고 있으니 좋아하는 분야에 한번 응모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기아자동차 Designed by K, 광고 이상의 메세지를 품다


기아차가 분명히 자신들의 광고와 홍보를 위해 만든 Designed by K 페이지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Designed by K가 품고있는 메세지들은 광고 이상의 가치를 품고 있는 듯 느껴집니다. 자동차보다 라이프 스타일에 필요한 코드들을 매거진 형태로 잘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죠. 자신들의 광고를 뒤로한 채 말입니다. Designed by K 캠페인(http://kseries.kia.com/)에서 잡지 한권 훑어보며 각 세대가 대표하는 코드들을 익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본 글은 해당업체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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