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모하비 퍼블릭 베타 업데이트 방법 및 간략 후기
WWDC 2018에서 발표된 macOS의 새로운 버전은 모하비(MOJAVE)입니다. 한동안 개발자 베타로 공개 되었다가 이제 퍼블릭 베타로 공개 되었습니다. 베타 버전이 아닌 정상 버전은 가을(9월)쯤에 배포될 예상이니 그 전에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퍼블릭 베타를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퍼블릭 베타는 정식 버전이 아닌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버그가 있을 수 있고 사용환경에 따라 호환되지 않는 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크 모드와 소소한 변화들이 인상적
<iOS12 업데이트 방법과 간략 후기>에서 iOS12를 위해 퍼블릭 베타 버전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모하비도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전체적인 과정은 유사합니다.
우선 Apple Beta Software Program(바로가기)에 가서 가입과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퍼블릭 베타는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고 동의만 하면 되니 큰 문제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가이드를 한번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작업은 우측의 메뉴들중 두번째에 있는 Enroll Your Device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순서대로 모하비를 베터 버전으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려줍니다. 가장 먼저 백업을 권장하는군요. 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타임머신을 잘 아실테고 아니면 개인적인 방법으로 백업을 해두시면 됩니다.
다음은 퍼블릭 베타 접근 유틸리티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iOS로 치면 프로파일 관리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듯 합니다. 파란색 버튼을 눌러 dmg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위와 같은 dmg파일이 다운드로드 됩니다. 물론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조금 번거롭지만 pkg파일이 다시 등장하고 실행해주면 실질적인 설치가 진행됩니다.
다시 잠시 설치법을 확인해보면 앱스토어를 통해 모하비 베타 클라이언트를 다운 받으면 된다고 하는군요.
실제로 퍼블릭 베타 접근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앱스토어로 연결 되면서 평소에는 볼 수 없는 모하비 페이지로 안내됩니다. 다른 앱을 다운로드 하듯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좀 필요하고 다른 macOS를 설치하듯 모하비 베타 설치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별하지 않으니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메이저 업그레이드이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리니 마음 편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이 끝나면 초기 설정을 몇 개 거치게 되는데 이번 모하비에는 알다시피 다크모드(dark mode)가 들어갔습니다. 당연히 한동안 경험해볼 요량입니다 .배경 화면도 일부러 기본 중에서 어두운 것을 선택해봤습니다.
단순히 테마만 조금 바뀐 것 뿐이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상당히 달라지는군요. 아직은 조금 어색하다는게 솔직한 마음이긴 합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퀵뷰(qiuck view)에서 메모로 연결되는 기능이나 스크린샷 후 마크업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 등은 작지만 손쉽게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더군요.
일단 전체적으로 하이시에라보다는 좀 더 안정적이라는 첫인상을 남겨주고 있습니다. 모하비에 대한 자세한 후기는 좀 더 이용해보며 경험을 더 남기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