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아이언2 카메라 후기,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기능들
베가아이언2를 사용해보면 기기의 만듦새와 배터리에서의 만족감이 높습니다. 이번에는 베가아이언2의 카메라에 대해서 좀 더 파고 들어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광학적손떨림방지 기능인 OIS를 기존보다 적용범위를 넓힌 Wide OIS를 탑재하는 등의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다양한 UI 추가로 베가아이언2만의 색깔을 보여주는 부분들이 인상적이기도 합니다. 한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디자인 감성에 대한 짧은 이야기와 함께 베가아이언2 카메라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사용할수록 손에 감기는 디자인 감각
<베가아이언2 후기, 디자인과 배터리 베가아이언2만의 무기로 거듭나>에서 이미 디자인과 배터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지만, 베가아이언2는 사용할수록 투톤 아노다이징 기술을 접목한 메탈의 디자인과 주위에서 보이는 6가지 색상이 개성이 강하게 돋보이는 듯 합니다. 풀메탈 프레임으로 내마모성과 내식성이 좋아지기도 했지만 역시나 손안에 들어오는 독특한 그립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메탈 프레임이기에 가능한 L자형 엣지 스피커는 다양한 환경에서도 소리를 놓치지 않게 해주어서 사용성이 계속해서 좋아지더군요. 스피커의 방향은 다양하게 경험해볼수록 차이가 느껴지는군요.
베가아이언2 카메라, W-OIS와 다양한 기능에 저조도까지 업그레이드
이제 본격적으로 베가아이언2의 카메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이번 베가아이언2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조리개값 F2의 밝은 렌즈가 들어간 것과 광학적 손떨림 기능인 OIS가 들어간 점입니다. 특히, 베가아이언2의 OIS는 Wide OIS로 기존의 OIS보다 적용범위가 넓어서 더욱 섬세한 손떨림방지가 지원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광량이 충분한 실외나 낮에는 물론 저조도에 해당하는 실내나 야간에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베가아이언2 카메라의 좋은 점은 잠금화면에서 바로 카메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끌어주면 카메라가 바로 실행되고 실행 속도도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빠르게 구동되고 빠르게 찍기 좋아야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좋은 접근이고 유용한 UI라고 생각되더군요.
사진 샘플링을 하는 구간에 쨍하니 밝은 날이 없어서 신기하기도 했지만, 이번 베가아이언2의 포인트는 저조도였기 때문에 오히려 흐린 날씨들이 마음에 들더군요. 반사광이 드는 늦은 오후의 볕에서는 상당히 사실적인 색과 빛을 잡아주었습니다.
지인을 만나기 위해 카페에 잠시 들러을 때 카페의 실내에서 찍어봤습니다. 창가라서 늦은 오후의 사광이 섞이고 카페의 조명이 한 상태지만 자동으로 촬영한 상황에서도 화이트밸런스는 물론 노출도 마음에 들게 잡아주더군요.
셀카와 함께 스마트폰의 가장 많은 쓰임 중 하나가 음식에 대한 으리를 지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실내에서 음식 사진으로 먹방을 해봤습니다. 카페나 펍의 조명들이 그리 강하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일상적인 수준에서의 저조도 환경에서 만족스런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기능 샘플링하다가 얼떨결에 찍기는 했지만, 실내에서 형광등이라도 잘 받으면 두말할 나위없는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베가아이언2의 기본적인 촬영은 W-OIS와 F2의 조리개 그리고 저조도 환경에서의 이미지 프로세스가 만나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의 맛을 더해주는 베가아이언2 카메라의 다양한 기능들
베가아이언2 카메라 기능을 살펴보다가 기본 메뉴에 나와있는 라이브필터 기능이 눈에 띄더군요. 원본을 만들고 필터를 적용해서 보정하는 방식이 익숙하기도 하지만 하나의 필터를 설정하고 사진을 찍는 방식은 원본의 느낌을 되돌리거나 비교하며 찍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베가아이언2의 라이브필터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실시간으로 필터의 느낌들을 보면서 필터를 고르고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17개의 필터 느낌을 실시간으로 적용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라 바로 비교를 해가며 자신이 원하는 필터를 선택할 수 있다는건 참으로 편리합니다. 조광상태와 환경에 따라 언제든지 느낌이 달라지는게 사진이고 필터도 바뀌어야 하는데 17가지를 비교하며 촬영할 수 있으니 말이죠. 작지만 사진 찍는 맛이 더해지는 기능이라고 생각되는군요.
다음으로 베가아이언2 카메라의 재미있는 기능은 타이머 기능입니다. 물론 설정에서 타이머 기능을 켜두고 활용해도 되지만 사실 타이머 기능이란게 설정값을 바꿔서 메인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필요한 경우에 한두번 빠르게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베가아이언2는 이런 상황에서 카메라 버튼을 안쪽으로 끌어내면 타이머가 작동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숨겨진 기능까지는 아니지만 베가아이언2를 사용하면서 놓치기 쉬운 기능이라고 생각되는군요.
UHD 촬영과 속도조절 모드로 동영상도 재미나게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동영상과 관련한 트렌드라면 UHD(ULTRA HD) 촬영이라고 생각됩니다. TV등 다양한 기기들이 본격적으로 UHD를 지원하는 시점이 되면서 스마트폰에서 UHD를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베가아이언2도 동영상 촬영에서 UHD를 지원하는데, 살짝 숨겨진 느낌이라 놓칠 수 있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위와 같이 카메라에서 설정을 눌러서 설정 메뉴를 불러냅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비디오 옵션이 기본은 FHD 화질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기본이 FHD이기 때문에 메뉴에서도 FHD가 최상단인 것처럼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뉴를 잡고 끌어내리면 숨겨진 메뉴인 마냥 UHD 옵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뉴에서 옵션을 바꿔주면 이제부터 UHD 동영상을 촬영하시면 되는 것이죠. 베가아이언2의 UHD 촬영은 부드럽고 끊임없는 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베가아이언2만이 아니라 UHD 촬영이 스마트폰에는 아직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라 한계가 있다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베가아이언2 카메라와 관련해서 마지막으로 이야기해보고 싶은 특징은 스피드 모션과 슬로우 모션 기능입니다. 둘 다 동영상과 관련한 기능들이고 카메라 옵션의 모드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사용법은 유사하고 3단계로 조절하며 동영상을 빠르게 녹화하거나 느리게 녹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간 정도만해도 상당히 빠르거나 상당히 느려진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적절한 상황에 활용하면 상당히 재미있는 기능이 될 듯 합니다.
이렇게 베가아이언2 카메라의 기기적인 특징과 UI, 기능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리개 F2와 W-OIS등으로 저조도까지 잡아낸 업그레이드와 함께 라이브필터 등의 재미는 베가아이언2만의 기능적인 부분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환경을 고민한 업그레이드로 받아들여집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들이 기본 성능은 평준화 되어가는 시점에서 베가아이언2만의 특징들이 숨어 있고 베가아이언2만의 색깔이 있어서 마음에 들더군요.
[관련글]
- 베가아이언2 후기, 디자인과 배터리 베가아이언2만의 무기로 거듭나
- 베가아이언2 시그니처 서비스 후기, 그리고 시그니처 스튜디오 어플 사용법
- 베가 아이언2 후기, 스펙은 기본 인상적인 메탈 디자인과 독특한 UI의 조화 돋보여
"본 포스팅은 VEGA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