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디까지 써봤니? 유투브, 크롬, 지메일... 숨겨진 팁을 손쉽게 배우는 구글 팁!

구글 어디까지 써봤니? 유투브, 크롬, 지메일... 숨겨진 팁들을 손쉽게 배우는 방법!


구글이라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유투브맵스, 지메일, 크롬, 캘린더, 드라이브, 킵스, 구글 플러스...? 국내에서는 아직 아주 중심적인 서비스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사용 경험을 중심으로 조금씩 사용량이 늘어나는 서비스들이라고 생각되는군요. 하지만, 정작 이러한 구글의 서비스들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고 계시나요?



솔직히 저도 구글 캘린더와 to do, 크롬, 맵스등 구글의 서비스를 선호하지만, 다양한 사용법에 대해서는 속속들이 알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 더 손쉽게 구글의 활용법들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구글 팁스> 가 바로 그것입니다. 구글에서 며칠전 새로운 페이지로 구글 팁스(tips)를 열었습니다. 구글이 가진 각각의 서비스 아이콘이 담긴 심플한 카드를 나열해두면서 흥미있는 활용 상황을 간략하게 적어놓았습니다. 저는 카드의 내용들도 눈에 들어왔지만, 카테고리를 나눈 것이 먼저 눈에 들어오던군요. On the Go, At home, At the office, By product, 밖이건 안이건 상황에 맞는 다양한 활용법을 제시한다는 것이죠.



또한, 상황별로 찾아보는 팁도 괜찮겠지만, 각각 서비스에 대해서 개별로 모아둬서 하나씩 익혀가기에도 상당히 유용한 페이지가 될 듯 합니다. 왠만한 것은 다 쓰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들도 몇개가 보이는군요.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자신이 흥미있거나 궁금한 카드에 마우스를 올리고 클릭만하면 됩니다.

'잠옷 바람으로 세계 명화 구경하기?' 궁금해지잖아요!!!



이미 구글에서 서비스중인 '구글 아트 프로젝트'를 활용해 간편하게 세계명화들을 감상하고 자신의 갤러리를 만드는 방법도 설명해줍니다. 위의 화면에 보이는 'Get Started' 버튼을 누르기 시작하면 간단한 슬라이드가 바뀌면서 따라하기 아주 쉽도록 가이드를 해줍니다. 



저는 내년 생일에는 구글의 생일 축하를 받기위해 두들(doodle) 세팅 방법을 따라 세팅해두었습니다!

찾아보니 유투브와 관련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도 꽤나 있더군요.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접근법이 돋보이지만, '구글로 대동단결'을 너무 서두르는 듯...

구글 팁스를 둘러보면서 자신들의 서비스를 상당히 잘 홍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실제로 활용되는 상황들이나 흥미를 가질만한 상황을 간단하게 카드로 보여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둘러볼 수 있고, 그렇게 따라하며 모르고 있었던 활용법을 익힐 수 있으니 말이죠. 거기다 잘 몰랐던 아주 유용한 정보나 활용법도 종종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손쉽게 따라하는 사이 구글의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점점 다른 서비스들로도 확장될 수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반대로 최근 구글이 보여주는 '구글로의 통합'을 강조하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는 느낌도 지울 수 없군요.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오픈의 미학을 보여주던 구글이 점점 더 '구글에서만', '구글로 향한', '시너지로 살려내기'에 집중하는 모습은 자칫 구글 서비스 전체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감을 만들어낼 수도 있는데 말이죠.


그래도 일단은 어차피 활용한 서비스들에 대해서 이렇게 손쉬운 접근법을 택해서 좀 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만든 것은 좋은 일인 듯 합니다. 



현재는 <구글 팁스>에서 영어로만 서비스가 되지만, 이 또한 구글의 구글번역을 활용하면 조금은 수월하게(?) 활용이 가능하니 영어라고 너무 울렁증내지 마시고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