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2는 가질 수 없어도 테마로 UI는 경험해보자
구글 픽셀2와 픽셀2 XL가 출시 되었지만 국내 출시에 대한 소식은 없다. 픽셀에서는 안드로이드 순정인 구글 나우(goolge now) 런처가 아니라 구글 픽셀(google pixel) 런처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은 픽셀2에서 몇가지 독특한 포인트가 있는 UI를 선보였는데 이를 재현해서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정리해본다.
픽셀2 런처 무엇이 달라졌나?
UI를 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달라졌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좌측은 안드로이드 8.0 오레오가 설치된 구글 나우 런처이고 우측은 픽셀2 런처처럼 바꾸 홈화면이다.
첫 번째, 상단에 위치하던 검색창이 하단으로 이동했다. 단순히 하단이 아니라 독(dock) 영역에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픽셀1에서는 G로고만 있는 태그형태였다.
두 번째, 앱서랍 방식이 바뀌었다. 앱서랍 아이콘을 유지하는 방법이 기본인데 픽셀2 런처에서는 독과 아이콘 영역 사이를 밀어 올리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갤럭시 S8부터 적용된 방법이기도 하다.
세 번째, 화면 상단에 새로운 알림위젯이 생겼다. 일정, 날짜, 날씨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해준다.
일단 이렇게 세가지 요소만 잘 바꾸어도 픽셀2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나씩 변경해보도록 하자.
NOVA LAUNCHER + ANOTHER WIDGET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하나의 정답은 아니다. 이번에는 구글 런처의 느낌을 가장 잘 재현해주고 여러가지 편의가 있는 노바런처(NOVA LAUNCHER)를 이용해보도록 한다. (노바런처 다운로드)
노바런처는 기본 런처로 설정하며 위에서 살펴본 변화중 앱서랍과 검색창을 담당한다.
그런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는 노바런처의 검색창은 아직 독에 포함된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조금 번거롭지만 노바런처 베타 5.5 이상의 버전을 구해야 한다. 노바런처 페이지(바로가기)를 참고해서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되고 페이지의 최신 베타버전 APK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해도 된다.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곧 일반 버전에서도 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노바 런처 설정에서 5.5이상을 확인해보자. 다음으로 몇 가지 설정을 해주면 된다. 독 메뉴에서 검색창을 활성화 해주고 아이콘 위를 선택해주면 된다. 서럽 메뉴에서는 밀어서 열기 항목을 활성화 해주면 된다.
다음은 ANOTHER WIDGET(바로가기)을 설치하고 설정해보자. 이상하게 검색하면 리스트에 나오지 않기도 하니 링크를 이용하자.
실행해보면 간단한 메뉴들이 보인다. 보여질 항목과 단위들을 간단하게 설정한다. 그리고 배경화면에서 위젯 추가를 통해 원하는 위치를 잡아주면 된다.
홈화면 상단의 위젯 느낌이 생각보다 비슷하고 느낌 좋고 담겨진다. 독에 포함된 검색창과 앱서랍 방식도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콘 크기나 배경 화면 등의 디테일은 개인의 취향대로 맞춰주면 좋을 듯 하다.
픽셀 런처를 그대로 깔아보자
개발자 포럼인 XDA(바로가기)에서 구글 픽셀2 런처를 추출해 APK로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폰에서 동작을 확인했다고 하며 구글나우가 동작하지 않는 수정 버전도 준비되어 있다.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고 픽셀2의 런처를 그대로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까지 검증된 폰이 적다는 것도 상기해야 한다. 도전은 해보되 개인적으로는 위의 런처와 위젯 방식을 추천한다.
지금까지 픽셀2 느낌을 살리기 위해 런처와 위젯 설정을 알아봤다. UI를 비슷하게 맞춰 픽셀2 기분을 내는 것도 나쁘지 않고 소소한 사용상의 차이를 경험해보기는 괜찮다. 노바런처를 베타버전으로 구해야하는게 조금 번거롭지만 쏠쏠하게 품을 팔아볼만한 작업이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