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킵을 PC에서 사용하는 3가지 방법
구글 킵(google keep)은 메모앱으로 에버노트(evernote)와 분더리스트(wunderlist)와 함께 많이 알려지고 사랑받는 앱입니다. 얼마전 iOS에서도 전용앱이 등장해서 다양한 플랫폼과 OS를 제대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은근히 PC에서는 사용하기 번거롭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킵을 PC에서 사용하는 3가지 방법과 좀 더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은 맥(OS X)를 기준으로 설명하며 윈도우의 활용은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앱을 찾아보자
OS X도 그렇고 윈도우도 그렇고 최근에는 전용 앱스토어들이 있기 때문에 구글 킵과 관련된 앱을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맥에서는 구글 킵으로 검색해본 결과 유료 앱들만 존재하더군요. 가볍고 빠르게 그리고 무료로 강력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구글 킵의 장점에 부합되지 않아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스템 트레이에 아이콘으로 올리거나 위젯으로 활용해야한다면 유료앱들을 살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2. 크롬 익스텐션을 이용하라
구글킵은 아무래도 크롬 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글이 챙길 수 있는 장점은 자사의 다른 제품들을 엮어놓는 것이니 말이죠.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창에서 익스텐션을 찾아서 실행하고 화면 가장 하단의 'Get more Extentions'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익스텐션 구매 화면에서 by google 옵션을 누르면 google keep(바로가기) 익스텐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익스텐션을 설치하고나면 크롬의 앱스 화면이나 dock에 apps가 설치되어 구글킵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탭으로 실행되는게 아니라 독립된 창으로 실행이 되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dock에서도 아이콘으로 실행이 가능해져서 꽤나 유용해 보입니다.
다만 이렇게 크롬 익스텐션을 활용할 경우 구글 킵을 사용하는 동안 크롬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활성화되게 됩니다. 무겁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크롬인데,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해둔다는 것은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뭔가 장단점을 선택해야하는 느낌입니다.
3. 웹을 이용하라 (fluid를 활용)
이번에는 가장 가볍고 편리한 방법으로 웹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소창에 keep.google.com을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언제든지 손쉽게 구글 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만들어 dock에 넣어두고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브라우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탭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도 하고 브라우저 전체UI를 이용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웹으로 이용하는 구글킵을 좀 더 간편하게 이용하기 위해 fluid(바로가기)를 이용해보겠습니다. 구글태스크에서도 응용했었던 앱인데 웹페이지를 독립된 클라이언트처럼 만들어주기 때문에 종종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은 무료이며 시스템 트레이에 넣거나 전체화면 보기 등의 추가기능을 원할 때 유료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fluid를 실행하고 구글킵의 주소(keep.google.com)를 넣어주고 아이콘으로 만들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 윈도우에서는 prism 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fluid로 만든 아이콘을 실행하고 간단히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웹페이지의 구글킵이 독립된 앱처럼 나타납니다.
이렇게 fluid로 만든 아이콘으로 독립된 형태의 구글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콘이 보기 싫으니 아이콘을 구글킵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구글에서 구글킵으로 검색해 앱스토어에 사용되는 아이콘을 다운 받습니다. fluid의 설정에서 'Application icon'의 change버튼을 눌러 다운 받은 이미지로 변경해줍니다.
이제 dock이든 화면이든 편한 곳에 구글킵 아이콘을 두고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에게 가장 맞는 스타일이 중요
위에서 구글 킵을 맥과 윈도우 PC에서 사용하는 3가지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어느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편리하다고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메인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2번의 익스텐션 방식이 유리할 수도 있고 구글 킵을 많이 활용해야하는 사람에게는 앱스토어의 앱을 이용해서 확장하는 방식도 중요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킵의 가볍고 빠른 장점을 이용하는 웹 방식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를 이용하거나 바로가기를 활용하는 것보다 fluid와 결합해 독립된 형태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자신에게 맞는 구글 킵 활용법을 찾아서 구글킵의 활용도를 좀 더 높여보면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 캘린더, 할일, 목표관리 어플 추천, Today Calendar for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