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는 공부중! 한국어는 언제?


아이폰4S가 나오면서 차별성을 두었고 가장 주목을 받았던 기능은 바로 'Siri'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지원언어가 영어(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독일어, 프랑스어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작년 10월 아이폰4S가 발표되면서 애플에서 약속하기로는 2012년내에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를 추가해주기로 했었습니다.
Siri leaks her own upcoming ability to speak Japanese
슬슬 새로운 아이패드에 대한 루머들이 돌기 시작하는 가운데, 9to5Mac에서 재미난 글이 떴습니다.
글에 따르면 Siri가 일어를 말할 수 있다고 대답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위의 스샷을 보면 'Japanese'가 리스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난 김에 저도 간만에 Siri랑 대화를 잠깐 해봤습니다. ^^;

우선, 9to5Mac에서 했던 질문과 함께 단도직입적으로 일본어를 할 수 있냐고 물었더니... 답은 똑같더군요.
에이~ 설마~? 하는 마음으로 한국어에 대해 물어봐도 Siri는 같은 말을 반복할 뿐입니다. ㅠ_ㅠ
하지만, 재미난 사실은 제 질문에 Siri는 "I'm studying some new languages, too."라고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9to5MAC에게는 항상 배우고 있다고 말하더니, 저에게는 새로운 언어 몇가지를 배우고 있다고 조금은 다른 대답을 하네요;;;


그렇다면, 일본어는 가능한가?

Siri의 안내에 따르면 siri settings 에 가서 사용언어를 바꾸라고 합니다. 그래서 세팅에 가봅니다. 아직은 설정에 일본어가 나타나 있지는 않는군요. 사용도 불가능 합니다.
이로써 정식버전에서는 확실히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외에는 다른 언어를 지원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9to5MAC의 글에 의하면 이달 초 애플의 AI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는 중국어 표준어, 일어, 러시아어를 다음 달부터 지원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다고 하니 Siri의 대답이 뭔가 희망적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또한, 애플의 새로운 제품이 나오기전에 항상 그랬듯이 루머들이 점점 무성해지고 있고, 더욱이 이번에는 3월 7일로 좁혀지는 예상들이 겹치고 있으니...
새로운 제품(아마 iPad3가 되겠죠?)과 함께 iOS 업데이트도 조심스레 점쳐보게 됩니다. ^^


 








한국은? Siri가 한국말을 배우는건 어려울까?
 
얼마전 Siri 한국어버전 이라는 이름으로 떠돌았던 동영상입니다. 한국말을 제대로 인식하고 수행합니다.
사실, 이 동영상은 정식버전이 아니라 '서울버스'를 개발했던 유주완군이 재미로 만든 영상입니다.
자신이 만든 서버를 이용해 영어로 번역해 Siri에게 다시 명령을 입력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만, 애플이 마음만 먹으면 그리 어렵지 않게 구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한국어가 늦을까? 그리고 과연 제대로 이용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해서는 애플이 못만든건지 안만드는건지... 다르게 만드는건지 의구심이 생깁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개인이 서버를 구축해서 번역 과정을 거쳐도 가능한 작업인데 말이지요...

오른쪽의 이미지와 같이 아주 간단한 질문에 Siri의 대답은 지도와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가 없다는군요... 아마 이런 이유가 가장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메모나 전화걸기 등이야 구현하기 쉽겠지만, 이렇게 위치정보를 사용할 수 없다면 반쪽짜리 서비스가 될 것이고, 애플도 그것을 피해가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건 아닐까요? -0-;; 못 만드는게 망설이고 있거나 피해가기 위한 방법을 궁리중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위치정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데... 조금 의아한 것은 구글이나 다음등의 지도 서비스는 제공되면서 왜 Siri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것일까요?  







올해 안이라고 했으니 기다려보는 수 밖에!
이유야 어쨌든 지금은 Siri가 한국어로 나온다고 해도 조금은 아쉬운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아니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나오지 못하던가요...
부족한 영어로 사용해본 Siri는 광고에서 보여준 것처럼 상당히 편리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기에 Siri의 한국어 지원은 더욱 기대될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에서처럼 Siri로 여행루트도 검색해보고 싶어요!!! - AD 'Road Trip' >
 
Siri의 실수(?)로 일본어의 가능성과 열심히 공부중임을 알게 되었으니,
일본어가 어떻게 지원되나 지켜보고 최대한 빨리 한국어도 지원되길 기대해봅니다.
올해라고... 10월... 이러진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ㅁ;